용안육(롱간,람야이)의 10가지 효능과 영양성분, 부작용, 복용주의점

2018. 11. 28.

한약제로도 쓰이는 용안은 이색적인 열대 과일을 넘어 신경안정과 불면증, 항염증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용안은 어떤 과일입니까?

용안은 무환자나무속 열대성 상록수와 과실을 지칭합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용안(龍眼)이라 불리면 영어로는 longan(롱간, 롱안)으로 불립니다. 

한자 뜻 그대로 열매와 씨앗의 형상이 '용의 눈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주산지는 열대/아열대 지역인 중국 남부와 대만, 인도 그리고 동남아시아이며  태국어로는 '람야이'(ลำไยผลไม้)라고 불립니다. 태국에 가면 연중내내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일이라 언급해 봅니다. 우리나라에는 한약재료나 건과일 형태로 말린 용안이 들어옵니다. 베트남산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용안육(龍眼肉)이라는 명칭의 한약제로 씨를 발라내고 과육과 껍질을 말린 제품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싱싱한 용안 열매는 겉껍질을 벗겨내고 씨를 발라낸 다음 과육만 먹게 됩니다. 


용안 과일은 용의 눈을 닮았습니다.



영양성분과 활성성분은 무엇인가요?

용안의 칼로리와 당성분 등 영양성분 분포는 체리나 포도같은  베리류와 비슷합니다. 


생과일의 경우 주요 성분은 비타민C, 비타민B군, 비타민A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요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로리는 생과일 100그램당 60~100칼로리이며 당 포함 탄수화물은 5%입니다. 단순당, 과당, 자당등 탄수화물이 많은 편에 속합니다. 


항산화성분은 슈퍼푸드로 알려진 다른 과일에 비해  많지는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ORAC값(항산화수치)은 330으로  멜론이나 당근 정도 수준입니다.  과육의 섬유질은 풍부한 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용안육으로 불리는 건조된 열매는 영양성분이 배 이상 상승합니다. 물론 건조되는 과정에서 감소되는 영양성분도 있습니다.


[사진] 용안 생과 (longan) 영양성분표



용안(Longan Fruit)의 효능은?

일반적으로 과육보다는  겉껍질과 꽃 등에 유효성분이 더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에서의 용안육

약성은 독이 없으며 달고 따뜻합니다. 


태음인에게 좀 더 맞는 한약제입니다. 진정작용이 있으며 신경과민으로 오는 가슴두근거림, 불안/초조 증세를 개선시킵니다. 깜짝 놀래는 증상이나 우울증,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일부 한의사들은 항불안제(자낙스,알프라졸람,디아제팜,등) 약물 복용 대신 이용해보라는 의견을 내기도 합니다.  


수험생들에겐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이고 학습능력을 올립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허혈, 빈혈 등이 있을 때 보혈의 용도로 이용합니다. 당귀와 인삼을 같이 넣어 보혈작용을 높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소화장애에도 도움을 줍니다. 


과실의 껍질은 심장기능이 약해서 나타나는 어지러움증에 이용됩니다. 




1.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싱싱한 생 과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생과일 100그램만 먹어도 하루 필요량의 140%를 넘습니다. 오레지가 88%인데 반해 높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타민C 효과인 피부개선, 감기나 독감예방,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비타민B군이 풍부합니다.

용안의 풍부한 비타민B군은 면역체계와 신경계기능을 강화합니다. 


3. 신경보호과 신경 퇴행성 질환에 좋다.

중국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용안열매의 단맛을 내는 다당류는 뇌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험쥐 뇌를 의도적으로 손상시킨 뒤  용안추출물를 투입했습니다. 그 결과 다른 비교 투여군(니모디핀nimodipine)과 비교해 손상과 부종이 감소했습니다.  


용안꽃 추출물에 관한 다른 연구도 있는데요. 이 연구에서는 파키슨병을 비롯한 중추신경계 퇴행성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유용할 것이란 결론을 내렸습니다.


4. 뇌의 학습능력과 기억력 향상과 뇌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나라 연구에 따르면 '용안과일 추출물은 쥐의 학습능력과 기억을 향상시키고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와 미숙한 신경의 생존에 부분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용안육 추출물 또는 이를 포함하는 혼합 추출물을 함유하는 퇴행성 뇌신경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특허를 낸 사래도 있습니다.


5. 불면증, 수면장애 개선효과

2014년 해외연구에 따르면 용안추출물로 수면의 질과 시간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용안 추출물에는 불면증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수준을 억제하는 생리활성물질이 들어있습니다. 


6. 항염증 효능이 있습니다.

태국(2016년)연구발표에 따르면 꽃추출물과 씨와 껍질을 포함한 과실 추출물은 항염증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용안 추출물은 혈액속의 대식세포가 감염에 반응하여 침입한 염증인자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꽃추출물에서 그 효과가 높았습니다.


또다른  용안열매 껍질과 과육을 이용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항염증 효과를 보였습니다.

용안의 과육보다는 과실 껍질과 꽃에서 항염증 물질이 많이 들어 있었습니다. 


딱딱한 껍질에 싸여있습니다.


7. 항암효과

용안도 항암에 관한 연구가 많습니다. 과육보다는 과실의 껍질이나 꽃, 씨앗에서 추출한 성분을 통해 연구되었습니다. 예로  추출물에 함유된 사포닌이나 갈산 같은 폴리페놀 성분이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독성 중간체를 제거한다고 합니다.  유방암, 대장암, 간암, 폐암, 자궁경부암의 악성 세포 억제에 관한 연구들이 있었습니다.


8. 빈혈을 개선합니다.

용안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빈혈을 개선시킬 수 있는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혈소판과 헤모글로빈 농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도 풍부합니다.


9. 자양강장 효과

단맛이 강한 용안육은 인체 에너지를 향상시키는 강장제 역할을 합니다.


10. 다이어트에도 도움

생 과실로 먹으면 지방과 칼로리가 낮고 복합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생과 반컵은 약 35칼로리 정도로 에너지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영양이 집적된 건조 과실을 먹게되면 섭취량이 많아져 체중감량 효과는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진] 말린 용안, 용안육


먹는 방법과 먹는 양은?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조리시엔 건체리나 건포도라고 생각하시면 조리가 쉽습니다. 아이스크림, 케이크, 요거트 등에 뿌려서 먹으면 됩니다.  말린 것은 중국과 한국에서는 한약제로 쓰입니다. 한약제로 쓰일 경우 말린 용안육 1회 용량은 4~20g입니다. 


구입방법은?

우리나에서는 생과일로 먹기 힘들고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건과일 형태로 수입해 오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1kg당 약 2만원 안쪽 입니다.  인증된 유기농 용안육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용안육 부작용과 복용 주의점

1. 한의학에서는 위장에 열이 있으면서 열이 머리나 가슴 등 인체 상부로 올라올 때 복용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습이 많은 체질 그리고 감기나 폐에 열이 있을 때에도 섭취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2. 씨 자체는 독성이 있어서 먹지 못합니다. 씨추출물 연구가 있지만 연구일 뿐 유효성분만 분리해 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씨를 먹어서는 안됩니다.


3. 설익은 생과일은 혀나 구강에 자극을 주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4. 용안(longan)같은 무환자나무 속 과일을 과다복용할 경우 저혈당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양이 부족한 아동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두통, 갈증, 발한, 구토, 혼수상태, 발작, 사망입니다.


5. 알레르기 체질에 따라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태국뉴스에 따르면 한 남자가 앉은 자리에서 람야이(용안) 열매 3kg을 먹고 쇼크 후 사망했다고 합니다.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용안 열매에 특별히 독성물질이 있다는 정보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외부로 오는 음식도 알레르기 반응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이렇게 먹을 일은 없겠지만 특이 체질에 무모한 과식만 피한다면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6. 체중조절자/당뇨환자는 과다 복용은 피하세요.

열매를 건조시킨 용안육의 경우 수분을 대부분 뺀 상태이기 때문에 먹는 양이 생각외로 많아질 수 있습니다.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양이 많아 당뇨환자나 당음식을 피해야하는 분들도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는 단지 몇그램만을 이용합니다. 


태국 람야이 농장과 람야이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