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비올라 부작용과 효능, 항암성분, 각 부위별 먹는 법, 복용주의점

2018. 12. 15. - update


최근 각광 받고 있는 항암식물 그라비올라 활성이 높은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먹는 데 그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라비올라의 부작용 부분에 치중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라비올라 부작용은 맨 하단에 있습니다.



그라비올라는 어떤 식물입니까

그라비올라(graviola, Soursop, 가시여지, 구야바노)는 브라질을 포함한 아마존 일대와 남미, 북미의 열대에 자생하고 있는 5~6m정도의 작은 상록수입니다. 단맛이 있는 타원형의 열매는 가시가 있으며 짙은 녹색 또는 황록색 껍질에 흰 과육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라비올라의 열매 뿐아니라 나무 껍질, 잎, 뿌리, 씨앗 또한 예전부터 자생 지역의 민간약재로 이용되고 있으며, 각 부위에 따라 효능도 약간씩 다르며 이용법도 다릅니다. 


그라비올라는 혈압저하, 혈관확장, 심장작용억제 효과가 동물실험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최근에는 그라비올라의 잎과 씨, 줄기에 함유된 유효 성분들이 암세포에 대한 세포독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는 그라비올라를 항암치료에 이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라비올라의 잎과 열매


그라비올라 성분

그라비올라의 잎과 줄기 등 전반의 영양 성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라비올라를 장기적으로 먹는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그라비올라는 항산화 활성물질 및 폴리페놀 등이 풍부해 신체 내부의 산화성 손상을 최소화 하며, 그라비올라를 먹은 원주민들은 만성 퇴생성 질환인 당뇨병 등의 심혈관 질환과 비만, 암 등의 발생률이 현저히 낮았습니다.


주요활성성분: 아세토기닌(annonaceae acetogenins)은 왁스 성질의 물질로 항균, 항기생충·곤충, 항종양 등의 작용을 합니다. 이 성분은 잎, 줄기, 씨앗, 등에 골고루 분포해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과일은 당이 높은 편이지만 잎과 과일에는 비타민C 등 비타민과 식이섬유, 미네랄 등 영양성분이 풍부합니다. 


▶ 독성 알칼로이드 성분도 함유

뿌리와 씨에는 신경독성을 내는 알칼로이드 성분도 존재합니다.


그라비올라 열매(과일) 영양성분과 맛

거대한 그라비올라 열매는 일반적인 과일로 이용됩니다. 익은 열매는 육질이 많으며 복숭아맛이 난다고도하고 새콤달콤한 바나나와 딸기의 조합이라고도 합니다. 열매에는 영양이 풍부해 특히 과당(탄수화물)이 많고 상당량의 식이섬유와 비타민C를 포함합니다. 또한 비타민 B1, B2, 칼륨 그리고 생리활성물질들이 들어있습니다. 



그라비올라 잎 효능과 작용


주로 그라비올라의 잎이 항암치료 등 건강 개선에 이용됩니다.


1. 항산화작용, 면역력 개선, 면역체계 강화

미 FDA는 그라비올라가 면역기능 개선 보조' 또는 '면역 체계 강화'에 사용 가능하다며 승인을 했습니다. 그라비올라에는  탄닌, 사포닌, 식물 스테롤, 플라보노이드, 안트라 퀴논 같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2. 항암작용, 항종양

1. 미국 국립 암 연구소 지원 퍼튜대학 연구: 그라비올라 잎 추출물의 아노나세오스 아세토제닌(annonaceous acetogenins) 성분이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간암, 췌장암, 림프종을 포함한 12가지 유형의 악성 세포를 죽일 수 있음을 확인했다. 췌장암과 전립선암에 특히 효과적이었다.


2. 한국 카톨릭대학교 연구: 기존 유방암이나 대장암에 사용된 약물과 비교해 그라비올라의 활성성분은 '선택적 세포 독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상세포에는 작용하지 않기 때문에 구토, 탈모, 체중감소, 간손상 등의 항암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3. Journal of Natural Products(천연제품 저널) 기사 중 : 암치료 약물인 '아드리아마이신' 보다 약 만배 더 효과적이었다.


3. 혈관확장, 혈압을 내리는 작용  

그라비올라는 민간요법으로 고혈압에 이용되었습니다. 2012년 쥐실험 연구[1]에서는 그라비올라가 심장박동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항염증, 소염작용

2014년 그라비올라로 설치류 연구를 수행한 연구진은 그라비올라가 통증을 줄이고 염증을 줄인다는 민간요법을 지지했습니다. 


5. 헤르페스와 궤양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위궤양이나 소장의 궤양에 항궤양 능력이 있음을 동물실험을 통해서 알아냈습니다. 또한 실험실 연구를 통해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음을 입중했습니다.


6.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2]


7.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8. 거담작용이 있습니다.


9. 진정작용, 수면유도


10. 항균작용, 구충제, 살충작용



그라비올라를 이용할 수 있는 질환

각종 암, 위염, 위궤양, 비만, 변비, 당뇨병, 소화기 질환, 간질환, 고혈압, 우울증, 불면증, 두통, 감기, 설사, 바이러스성 감염, 류머티스 관절염 같은 증상이나 병에 식이요법 등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그라비올라 열매익은 그라비올라는 맛있는 열대 과일입니다.



현지에서 민간요법 또는 이용 방법

자생지역 원주민들은 열매와 열매에서 짜낸 주스를 구충제, 산후 산모 모유 분비촉진, 설사와 이질 치료에 이용합니다. 또한 열매는 아이스크림, 주스, 젤리, 잼 사탕 등에 사용됩니다. 씨는 구충제로 이용되면, 나무 껍질과 잎 그리고 뿌리는 진정효과, 경련억제효과, 혈압저하 작용을 통한 증상 치료에 이용되었습니다. 



그라비올라 각 부위별 먹는법

그라비올라 각 부위 별로 차나 주스나 캡슐 형태, 추출물 또는 직접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과일은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먹을 수 있고,  생 잎과 줄기는 물에 넣고 푹 우려내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잎, 잎의 분말이나 캡슐형태(동결건조), 농축액 형태로 상품화해 나오고 있어 그 양을 지켜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라비올라 잎 추출물 [사진] 신선한 잎, 건조된 잎, 그라비올라 잎차, 그라비올라 열매



그라비올라 부작용


그라비올라 장기복용(항암치료 용도), 과량복용 부작용

-그라비올라의 잎줄기 등 이용시


일반적 주의: 과량 복용에 대한 연구자료는 없지만 신경에 작용하는 독성 알칼로이드 성분 때문에 잎 줄기 뿌리 나무 껍질의 과량 · 장기 복용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부작용 연구] 그라비올라의 과량 복용은 신경독성에 의한 파킨슨병과  연관


쥐 실험 결과 포포나무과 특히 그라비올라 과일로 만든 차와 허브티가 비정형 파킨슨증과 관련성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알칼로이드 신경 독성 물질과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


J Neurochem. 2004 Jan;88(1):63-9.. (In Guadeloupe, epidemiological data have linked atypical parkinsonism with fruit and herbal teas from plants of the Annonaceae family, particularly Annona muricata.)


또한 일부 의사들은 그라비올라의 효능이 과장되어 있다고 믿는다.


1.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 평상시 저혈압이 있는 분들(또는 저혈압 환자)은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혈압강하제(고혈압약)를 복용하는 분들은 혈압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2. 그라비올라의 강한 항균작용은 장기간 복용시 체내 소화관 내부의 이로운 균도 파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장기 복용시 유산균제 복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3. 장기적으로 먹을 시 진정작용으로 졸림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복용량을 줄입니다.


4. 과량 복용시 복통, 구토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5. 그라비올라의 아스토제닌 성분은 암세포에 공급되는 ATP(셍체에너지)를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암세포를 굶겨 죽입니다. 암치료 용도로 장기 섭취시에는 생체에너지를 촉진하는 물질은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예로 항산화제(SOD, 글루타치온, 등), 코엔자임큐텐, 비타민제(A,C,E 포함). 


6. 항암 목적으로 이용 시  주로 잎, 줄기를 이용합니다. 씨앗과 뿌리는 신경독성 알칼로이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장기 섭취를 금합니다



그외 그라비올라 섭취 주의점과 금기사항

◈ 그라비올라 열매를 먹을 때 입안에 염증이나 상처가 있을 경우 상태를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 그라비올라는 유산을 일으킬 수 있으니 임신 중일 경우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