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7. 27. update

정확한 제목은 '콜라겐을 얻고 콜라겐 생성을 돕는 음식들'이 더 맞을 것 같군요. 직접 콜라겐 보충제를 먹어서 콜라겐이 보충되거나 생성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하지만 음식을 통해서 콜라겐과 콜라겐 생성을 돕는 성분을 보충하면 생체 이용가능한 천연 콜라겐을 얻을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콜라겐을 만드는 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아미노산이나 비타민C도 같이 섭취할 수 있어 생체 이용률이 합성 콜라겐 제품보다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인공적인 합성 콜라겐은 먹지 마세요. 여기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콜라겐 생성을 돕는 식품을 섭취해 보세요. 특히 피부 미용과 노화 예방에는 콜라겐 성분이 직접적인 관여를 하는 성분입니다.


1.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

블루베리, 라즈베리, 블랙베리 같은 베리류. 베리류에 콜라겐 성분이 들어있는 것이 아니에요. 블루베리에는 콜라겐 분해 효소를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음식으로 섭취 되어 만들어지는 콜라겐을 유지 시켜줍니다.  해외에서는 돼지 껍질이나 족발 보다는 블루베리를 콜라겐 유지에 필요한 성분의 제일로 친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이 모든 과일, 채소 중에 으뜸이라고 합니다.



블루베리




2. 사골 국물

뼈 국물에는 생체 이용률이 높은 콜라겐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뼈를 끓이면 콜라겐이  국물로 빠져 나옵니다. 뼈 국물에는 콜라겐 뿐만 아니라 칼슘, 마그네슘,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그 외 다양한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닭고기와 달갈 흰자

흰 닭고기 살은 콜라겐의 원천이며 콜라겐을  만드는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닭목과 연골 조직도 콜라겐을 얻을 수 있는 재료입니다.  달걀 흰자 또한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되는  많은 단백질 조직과 프롤린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4. 생선과 어패류

생선과 조개같은 어패류는 콜라겐 단백질을 함유한 머리, 눈, 뼈와 인대 조직이 있습니다. 해양 콜라겐 은 신체가 흡수 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5. 진한 색깔의 채소

엽록소가 풍부한 진한 색을 띄는 채소는 콜라겐을 만들어내는 자연의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또한 엽록소를 많이 섭취하면 피부 콜라겐 전구체가 증가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시금치, 케일, 스위스차드 등 진한 색깔의 채소들을 많이 먹으세요. 또한 이런 채소는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케일



스위스차드



6. 마늘

마늘에는 풍부한 천연 유황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관절과 피부에 콜라겐을 증가 시켜줍니다.  콜라겐과 유황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몸 속의 단백질 성분인 콜라겐 분자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콜라게나아제(Collagenase)라는 효소가 있어요.  이 콜라게나아제를 구성하는 아미노산들을 접착제처럼 연결 시켜 주는 것이 유황입니다. 또한 마늘에는 타우린과 지질산이 있어 체내 콜라겐 성분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황이 풍부한 다른 식품으로는 양배추, 양파, 마늘 등이 있습니다.





7.망고 같은 열대 과일과 오렌지

비타민C가 풍부한 망고, 키위, 파인애플, 구아바 같은 열대 과일은 콜라겐 생산을 도와줍니다.  오렌지 같은 감귤류에도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 생산에 어떤 관여를 할까요? 효소가 비타민C를 도구로 이용해 콜라겐의 전구체인 프로 콜라겐을 만듭니다. 




8.아보카도 오일

아보카도 오일과 올리브 오일은 피부에 윤기가 흐르게 합니다. 해외 류머티즘 저널에 발표한 학술 논문 따르면 아보카드 오일이 2형 콜라겐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아보카도 쪼갠 것


아보카도 열매




9.백차(화이트티)

중국인들이 한여름 즐겨 마시는 백차는 피부 단백질 구조를 보호합니다. 특히 콜라겐 성분 보호에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백차는 봄에 첫 수확하는 어린 찻잎을 봉우리째 채취하여 만든 차로 일년 중 극히 짧은 기간에만 생산이 가능합니다.





외에도 토마토, 케슈넛, 콩

비타민C가 많은 토마토, 피망, 파프리카도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채소들입니다. 또한 견과류 중에서 케슈넛은 아연과 구리가 포함되어 있어서 콜라겐 생성을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콩은 콜라겐 합성을 돕는 아미노산들이 많은 고단백 식품입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돕는 구리가 풍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