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과 퓨린음식 그리고 일상생활 주의점

(수정) 2020. 1. 8. - 

통풍을 쉽게 설명하면?

음식을 먹게 되면 체내에서는 물질대사가 일어납니다. 이 물질 대사 과정에서 단백질 분해 중 발생하는 질소는 암모니아로 바뀌어 오줌으로 배출되어야 합니다. 암모니아는 독성물질이므로 체내에 있을 때는 일부 독성이 약한 요산(uric acid)의 형태로 있게 됩니다.


그런데 이 요산이라는 물질이 어떤 원인으로 과도하게 체내에 존재하게 되면 온몸에 요산 결정(uric acid crystal)이 침착하고, 이것이 관절(특히 엄지발가락) 등에 쌓이면 날카로운 칼날 형태의 요산 결정은 조직을 자극해 발작에 가까운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런 심한 통증과 더불어 요산에 의해 발가락 같은 관절 부위에 생기는 염증을 통풍(Gout, 요산대사이상)이라고 합니다.  통풍은 콩팥장애, 콩팥결석,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당뇨병 등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진단은 혈액 속의 요산 농도와 환자의 상태로 진단합니다. 요산 농도가 7.0mg/dl을 넘으면 고요산혈증으로 진단합니다. 고요산혈증의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요산은 관절 등에 쌓이게 되어 통풍성 관절염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혈액 속 요산 수치가 높으면 대사증후군의 빈도가 높아지고, 동맥경화 질환 등 합병증으로 이어집니다. 


사실, 통풍환자의 절반은 대사증후군 환자입니다.


요산 결정(uric acid crystals)이 쌓여 통풍을 유발한 엄지발가락


통풍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원래 요산은 체내에 있다가 콩팥(신장)을 통해 외부로 배출되어야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 요산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1. 어떤 이유로 몸에서 만들어지는 요산의 양이 증가하는 경우 

요산의 양이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는 '암모니아의 장간순환'때문입니다.  


면역체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장내환경에서 유해균이 득세할 경우 여기서 만들어진 다량의 암모니아는 체내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장→혈액신장장으로 악순환 하며 요산의 양을 증가 시키게 합니다. 이것을 암모니아 장간순환이라고 하며  장내 환경을 개선할 경우 이 원인으로 인한 통풍은 고칠 수 있다고 합니다. <통풍환자 일반생활 주의점 6>

2. 신장에서 충분한 요산을 제거하지 못할 경우

3. 퓨린성분(purine)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을 때

위와 같은 원인으로 고요산혈증이 되고 이 중에서 일부는 통풍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4. 지나친 영양 섭취나 과음 등과 같은 생활 방식도 통풍 원인이 됩니다.

이나 생활 방식과 관련한 원인들만 알아 보면, 통풍은 섭취 식품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특히 지나친 영양섭취, 과도한 스트레스, 과음, 약물 등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에도  

  • 신체에서 퓨린을 분해하기 어렵게 하는 효소 결함이 있는 경우, 
  • 납 성분에 노출된 경우, 
  • 장기 이식을 받은 경우, 
  • 이뇨제, 아스피린, 사이클로스포린, 레보도파와 같은 약을 사용하는 경우, 
  • 비타민B3(나이아신)을 복용하는 경우

에도 통풍에 걸릴 수 있습니다.


통풍 잘 걸리는 사람은 누가 인가요?

확률적으로 통풍이 걸리기 쉬운 사람은 퓨린성분이 많은 음식을 즐겨 먹고, 스트레스를 받고, 과음하는 과체중의 40세 이상의 남성입니다.




통풍환자 일상생활 주의점

1. 스트레스를 모아 두지 말고 바로 바로 풀어야 합니다.

급성 통풍 발작은 스트레스가 쌓여있을 때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잘 해소해야 합니다.

2.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과식, 고영양식으로 인한 비만이 있을 경우,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급격히 감량 또는 과도한 운동을 할 경우 혈액속 요산 농도의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통해 비만, 이상지질혈증, 고혈압을 개선합니다.

3. 규칙적인 세끼 식사와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퓨린성분이 많이 든 식품 섭취를 자제합니다.

요산은 퓨린계 성분으로 퓨린이 많이 든 음식을 먹을 경우 체내 요산은 증가하게 되니, 퓨린이 많이 든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퓨린성분 음식을 먹지 않는다고 해도 요산 농도에 미치는 영향은 10%에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주의점도 필히 살펴야 합니다.

5. 매일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

소변양이 증가하면 요산 배출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물을 많이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당 성분이 많은 탄산음료나 주스로 수분 섭취는 되도록 피합니다. 

6. 발효식품을 많이 먹어 장내환경을 개선합니다.

'암모니아 장간순환'의 원인이 되는 장내환경 개선을 위해  유산균 식품과 발효 식품을 많이 먹습니다.

7. 녹황색 야채를  많이 먹습니다.

약알칼리 성분인 녹황색 야채와 해조류는 요산을 녹이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채소를 통해 수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8.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술과 알콜성분은 혈액내 요산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맥주는 퓨린성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9. 짠 음식도 피해야 합니다.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통풍의 합병증으로 고혈압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육고기의 내장, 생선의 내장에 많이 들어있는 퓨린 성분은 체내에서 요산을 증가시켜, 혈액에 축적되기 때문에 퓨린 성분이 많이 포함된 식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퓨린이 아주 많은 음식
내장류, 뇌, 정어리, 청어, 고등어(등푸른 생선), 콩가루, 멸치, 전갱이, 대구, 가리비, 송어, 꽁치, 대하(새우), 내장류(곱창, 간, 콩팥, 염통). 고깃머리, 고깃국물, 탕류, 해장국, 소혀, 맥주, 뇌,  청어알, 고기육수, 홍합, 가리비, 효모(맥주효모), 누룩,

퓨린이 많은 음식
육류와 그 가공물(햄, 소시지, 베이컨 등), 콩가루, 두류(팥, 콩),두부와 그 가공물 (간장, 된장 등 장류), 콩나물, 숙주나물, 엿기름, 아스파라거스, 땅두릅, 게, 굴, 말린오징어 

퓨린이 적은 음식
쌀, 보리, 메밀, 옥수수 등의 곡류, 그 가공품 (크래커, 마카로니, 스파게티) , 감자, 고구마, 토란, 과일과 그 가공품(통조림, 잼, 과즙), 야채류(전체), 강낭콩, 완두콩, 두부, 김,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 계란, 우유와 그 가공품(치즈, 버터), 장어, 빙어, 돼지 등심, 돼지 갈비, 소 어깨 등심, 쇠고기, 양고기, 햄, 베이컨, 동그랑땡, 시금치, 콜리 플라워 등

퓨린이 아주 적은 음식
가공어육, 어묵, 명란젓, 두부, 우유, 치즈, 계란, 고구마, 쌀밥, 빵, 우동, 메밀, 과일, 양배추, 토마토, 무, 배추, 해조류, 칡가루, 전분, 비트, 브로콜리, 버터, 케익류, 당근, 토마토케첩,  옥수수, 과자, 요구르트, 감자, 마요네즈, 땅콩을 제외한 견과류

퓨린 성분이 적거나 통풍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녹황색 야채류, 당근, 브로콜리, 부추, 호박, 파, 마늘, 토마토, 곳감, 참마, 매실
해조류, 파래, 다시마, 톳


미 보스턴대 연구에 따르면 체리나 체리 추출물은 통풍환자의 고통스런 발작을 약 35%까지 줄인다고 합니다. 체리의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항염증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 퓨린성분 음식들을 가려 먹다가 되려 영양 불균형으로 통풍과 건강을 악화 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되도록 편식하지 말고 다양한 소스에서 영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상, 통풍에 좋은 음식과 퓨린이 많이 든 음식 그리고 일상생할 주의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