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효모, 활성 건조효모의효능 - 숙취방지, 탈모예방

[수정]2014년11월4일

정말로 건조효모가 숙취 방지하나?


활성 건조효모가 숙취를 방지한다는 기사가 25일자 영국 데일리메일 인터넷판에 인용 보도되었는데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미국 보스턴 맥주 공장 공동 창설자인 짐 코흐의 말을 인용해 "오랫동안 직접 해왔던 나만의 방법으로, 밤새 술을 마셔도 거의 취하지 않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효모를 이용하는  비법이다. 술을 마시기 전 티스푼으로 한스푼의 건조 효모를 먹으면 평소의 주량 이상을 마셔도 술에 만취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덧붙여 요거트에 섞어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라는 내용입니다. 


섭취된 알콜이 뇌에 전달 되기 전에 효모의 '알콜탈수소 기능'에 의해  알콜을 분해하여 술을 취하지 않게 한다는 것입니다. 효모에 들어있는 알콜탈소수 효소의 기능은 알콜을 탄소,수소,산소로 분리시키는 간의 알콜 해독기능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이런 기사가 나가고 외국의  인터넷판 기사중엔  반론을 펼치는 기사도 나왔습니다.


효모는 위장에 들어가면  위액의 PH(산도) 때문에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효모는 생명체이고  위장의 높은 산도의 환경에서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다만  효모속의 효소성분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도움은 줄 수는 있을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모를 과용하면 다음날 화장실에서 한참을 있어야 할 것이라며 효모의 과량 섭취에 의한 설사를 조심하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기사 이전에도  건조효모가 숙취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기사는 나와 있습니다. AFP통신사의 예전 기사(2008년)를 보면, 


요거트와 섞은 건조효모

2005년에 영국과 네덜란드의 의사들은 유행되는 숙취 해소 방법을 객관적인 실험을 통해 검증했다고 합니다. 실험에서는 건조효모를 포함한 몇가지의 숙취 해소법을 검증했는데요.  그 중에서 건조효모도 많은 항목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하지만 숙취예방이나 해소에 효과가 있다는 결정적인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숙취를 방지하려면 음주를 하지 않거나, 마셔도 적당히 마시고, 대화를 많이 하며, 탈수를 방지하게 위해 음주 중간 중간 물과 음식을 섭취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결국 결론은 "숙취를 방지하는 특효약은 없다"입니다.



이상. 활성 건조효모가  숙취를 방지 '하는냐. 하지 않느냐'의 내용을 알아 봤는데요. 한번 시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많이 먹어 설사만 하지 않는다면 효모가 숙취해소등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효모의 효능



활성 건조효모는 그 성분이 건강에도 이로워 식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원래 효모는 빵과 맥주등을 만들때 쓰는 살아있는 원료입니다. 보통 빵 만들때 사용하는 효모를 '이스트'라고 부르며, 맥주 양조 과정에서 쓰는 효모를 '맥주효모'라고 부릅니다.  이 중에 건강식품으로 사용하는 것은 맥주효모입니다.  


건조효모는 균체를 증식, 건조하여 분말로 만든 것입니다. 이 균은 수분을 만나면  다시 살아나 활성화 됩니다.


▶숙취 해소, 알코올 분해 촉진


▶위장 건강, 피부미용, 노화방지, 다이어트

효모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단백질(아미노산)과 미네랄, 비타민B군등 다양한 영양성분의 도움으로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에서 효모가 활성화 되지 않더라도 효소 형태로 소화에 도움을 주거나, 장 내의 균들의 먹이가 되어 소화를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탈모예방

맥주효모의  아연성분은 탈모 예방과 머리카락 건간에 도움을 줍니다. 최근 맥주효모 성분이 포함된 기능성 샴푸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건조 효모, 맥주효모의 영양 성분

건조 효모의 대략적인 영양성분을 알아 보면  건조효모는 비타민B와 단백질(아미노산 18종)이 주요 성분입니다. 이외에도 각종 미네랄, 식이섬유, 핵산과 말타아제와 락타아제 등의 소화 효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효모 섭취 방법 및 부작용

식사 이외에 단백질과 비타민B의 공급이 더 필요할 경우 섭취하시면 됩니다. 하루 약5g~10g 량을 3번에 나눠서 식후에 먹으면 됩니다. 


1. 맥주효모의 다양한 효능에도 불구하고, ♣통풍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맥주효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핵산 성분은  퓨린을 만들게 됩니다. 퓨린 성분은 체내에서 요산을 증가시켜, 혈액에 축적되어 통풍을 악화시킵니다. 


2. 효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시면 안되고, 과다 복용할 경우 변이 물거지거나 설사를 할 수는 있습니다.  또한 항우울제나 결핵약을 복용 중일 경우 의사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관련글: 효모 다이어트 방법 (효모와 효소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