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아스피린, 흰버드나무껍질 효능(천연 진통제)과 부작용

(수정) 2019. 10. 24. - 

천연 진통제 - 흰색 버드나무 껍질 (white willow bark)

보통 관절염이나 일반적인 두통, 생리통 등 통증에  아스피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스피린은 알려진 데로  위장의 벽을 자극하여 위궤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위장 출혈을 일으키는 등 심하게 부작용을 경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스피린의 전구 물질인 살리신을 함유한 흰버드나무껍질은 그런 부작용이 적습니다. 애초에 독일 바이엘사 브랜드 '아스피린'의 활성물질인 살리신은 흰버드나무껍질에서 추출되었고 나중에 acetylsalicylic acid (ASA)로 합성되어 판매되었습니다. 대부분 이런 상식은 다 알고 있지만 한방으로 따지면 약재가 되는 나무껍질를 직접 이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소극적인 것 같습니다. 



흰버드나무껍질은 위 내벽을 자극하지 않기 때문에  위장장애로 아스피린을 먹지 못하는 분들도 아스피린 성분을 녹차처럼 차로 마시거나 캡슐형태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장장애 부작용을 적게 갖거나 갖지 않는 이유는 살리실 성분 이외에도 흰버드나무 껍질안에 들어있는 다양한 활성성분 때문입니다. 


이집트 카이로 대학 동물연구에서는 버드나무껍질 추출물을 합성 성분인 ASA에 비교한 결과 등가선량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아스피린과 비슷했다고 합니다.  




흰색 버드나무 껍질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항염증·항진통 - 관절염 통증과 요통 치료

위장 장애 없이 아스피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독일 연구에 따르면 버드나무 추출물을 하루 240mg씩 2주에서 6주간 복용한 결과 관절염(무릎뼈관절염 골반관절염)에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연구에서 류머티스 관절염에 대해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흰버드나무 껍질은 서양권에서 류머티즈 관절염에 이용되는 사례는 많이 있습니다. 또한 껍질이 아닌 흰버드나무의 잎을 입욕제로 사용해 불안·불면증·류머티스 관절염을  치료한다는 서양 민간요법도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또한, 미 의학잡지(American Journal of Medicine)잡지에 게재된 글에서 '무작위 대조시험으로 하루 120~240mg 살리신 추출물을 요통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 각종 통증 완화

두통, 생리통 등 각종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통제 역할을 합니다.

▶ 열을 동반한 감기 몸살 치료

열을 동반한 감기나 몸살에 해열제 역할을 합니다.


▶ 심장마비 예방

최근 이용되고 있는 '낮은 수준의 아스피린을 이용한 심장마비 예방'에 부작용 적은 대체 처방약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 여드름 등 피부질환과 피부 미용

방부·항염 효과를 통한 여드름 예방, 각질박리를 촉진해 피부 노화예방, 피지분비를 조절해 각종 피부 트러블 예방과 피부병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루 복용량은 얼마인가요?

연구에서  흰버드나무 껍질 추출물을 사용한 하루 살리신 복용량은 120mg~240mg입니다.


복용 방법과 차 만드는 방법

  • 추출물이나 잘게 조각 낸 껍질을 달여 마시거나 차로 마십니다. 먹기 편하게 하기 위해 생강이나 꿀을 혼합해 먹습니다.
  • 캡슐 형태의 추출물을 복용합니다.


차 만드는 방법 예: 흰버드나무껍질 1~2 티스푼과 물 200ml를 넣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용량을 잘 지켜야 합니다. 무턱대고 많이 넣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20~30분 그대로 두었다가 우린 물을 마시면 됩니다. 강한 맛을 중화 시키기 위해 계피, 꿀, 생강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다른 성분을 추가해 진하게 우려진 모습입니다. 생 버드나무 껍질을 끓일 경우 맑고 연한 연두색을 띕니다.



만약, 심장마비 위험 예방을 위해 매일 흰버드나무 껍질을 복용하는 분이라면?

심장 건강 때문에 복용하는 것이라면 흰 버드나무 껍질을 밤에 복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밤이나 취침 전에 아스피린 복용하면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취침 전에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혈액 응고를 예방하고 심장질환자의 심장 마비나 심혈관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혈액을 묽게 하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낮추는 아스피린은 아침보다는 밤에 복용할 때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미국 심장 협회 과학세션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아스피린을 복용한 환자들을 3개월 추적한 결과, 아침보다 밤에 혈액 응고를 줄이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왜 그런가?

아침에 깨어난 후 혈액 응고 활동이 급증해 심장 마비와 뇌졸중이 더 많이 일어나는 경향이 있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연구자들은 밤에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아침에 혈액 응고 활동을 막아 심장 마비 위험을 줄이는 데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흰버드나무껍질 복용 주의 사항과 부작용

기본적으로 아스피린과 주의 사항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살리신의 한계 복용량으로 따지면 아스피린보다 안전합니다.


금지, 주의요망: 아스피린 알레르기, 소화성 궤양,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 고요산혈증(통풍)이 있는 사람, 천식환자, 임신수유여성 등은 섭취를 금하거나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섭취시 은행나무 추출물, 비타민E, 마늘과 결합하여 출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과잉 복용했을 경우 아스피린과 비슷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명(귀울림), 위궤양, 속쓰림, 매스꺼움, 경련, 간독성, 발진, 현기증, 신장손상 등.


이상, 천연 아스피린으로 불리는 흰버드나무 껍질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등을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