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모제 탈모치료약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 미녹시딜의 효능과 부작용

2015. 8. 12. update - 

부작용 가능성의 위험도 감수 할 수 있다면 미녹시딜과 프로페시아(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을 함께 사용해 탈모치료 효과를 높이세요.


발모제 그리고 탈모를 개선하는 성분으로 많이 알려진 미녹시딜과 함께 탈모 치료제인 프로페피아(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을 같이 복용하는 방법으로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을 이용하는 제품 중 한국에 널리 알려진 제품은 '프로페시아' 입니다. 그래서 아스피린처럼 성분명 보다는 제품명이 더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미녹시딜 성분부터 알아봅니다.


미녹시딜(마이녹실)의 효과 · 효능

미녹시딜은 직접  머리카락의 모세포에 작용하여, 세포 분열을 활성화시켜,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녹시딜은 원래 경구 혈압 강하제로 미국에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용 중 부작용으로 전신에 털이 나는 다모 증상이 나타나 그 원인을 찾는 중  두피 부분 치료제로 임상실험 되었고, 결국 탈모증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성분은 탈모치료제로 미국 FDA로부터 승인된 성분입니다.


미녹시딜 제품 사진


미녹시딜은 하루 2회 6개월 이상 장기적을 발라 줘야 합니다. 치료 효과는 2~3개월 후부터 입니다. 유효 함량 1%로 에서도 천천히 효과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부작용 확률도 그 만큼  적어지게 됩니다. 미녹시딜은 여성 정수리 탈모에도 사용 가능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함량을 낮춰 사용해야 하며 부작용 확률도 남성에 비해 높다고 합니다. 미녹시딜은 탈모가 진행되는 '정수리'에만 효과가 있으며 이마의 헤어 라인에는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현재 미녹시딜 사용시 성분 함량을 남성은 5% 여성은 3%로 사용하면 좋다는 통념이 있습니다.

* 미녹시딜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한국에서는 카피약인 마이녹실, 로게인 제품도 탈모인들에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녹시딜 부작용

▶두피에 작은 반점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쉐딩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쉐딩? 굵은 머리카락이 나오기 전에 머리카락이 일단 먼저 빠지는 현상)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 성분은 지금도 혈압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혈압강하제입니다. 장기 사용 할 경우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임 여성과 임산부는 절대 금지입니다.

미녹시딜로 탈모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먹는 탈모 치료제인 피나스테라이드 성분과 함께 복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 성분(프로페시아) 복용과 함께


피나스테라이드는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성분으로 세계 6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구 탈모 치료제입니다. 이 성분은 처방전이 필요하며 남성 탈모에만 사용하는 치료입니다. 여성 탈모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EPL 선수 웨인 루니


피나스테라이드는 원래 전립선비대증 치료약이었으며, 복용환자들의 발모 부작용이 관찰되어 나중에 남성 탈모치료제로 개발 되었습니다. 이 성분도 미녹시딜 처럼 사용을 중지하면 굵어진 모발이나 새로 나온 모발은 다시 이전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호르몬 이상에 의한 남성 탈모에는 꾸준히 복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는 탈모를 일으키는 성분을 체내에서 억제되도록 하여 탈모를 치료합니다. 이때 같이 미녹시딜을 병행 사용하면 미녹시딜 성분이 발모 인자를 자극하여 발모를 촉진하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 성분으로 발모를 촉진시키고,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은 머리카락 탈모를 방지합니다. 이 성분이 미녹시딜로 돋아 난 머리카락이 솜털 단계에서 소멸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의 효과 · 효능

성인 남성(만18세~41세)의 남성형 탈모 치료제입니다. 머리카락의 빠지는 정도와 속도를 현저하게 감소시키며, 머리카락을 두껍게 하는 효과가 있어 한결 풍성한 머리 상태를 만듭니다. 


제품

프로페시아 제품 사진


판매되는 제품 중 알려진 오리지널 약 이름은 프로페시아, 프로스카, 아보다트(유사성분:두타스테라이드) 등이며 이외에도 특허가 풀려 카피약으로 많이 나와 있습니다. 


성분명

약 이름

제조사

피나스테라이드

Finasteride

1mg

프로페시아 정

MSD

모나드 정

JW중외신약

마이시아 정

CTC바이오

베아리모 정

대웅제약

피나스테라이드

Ffinasteride

5mg

프로스카 정

MDS

유로리드 정

동구제약


이 성분 제품의 가격은  프로페시아 같은 경우 1달 28정 6만원선이라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5mg 짜리 제품을 사서 5등분 해 복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알약커터기알약커터기



프로페시아 복용방법

제품이 프로페시아인 경우 하루에 1mg 한 알이며, 약효는 24시간 지속되므로 일정한 시간대에 복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복용해야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 성분 부작용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심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만 기술합니다. 그 외 부작용은 제품의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성기능 장애 - 발모효과가 있기 전에 가끔 성욕저하, 정자수 감소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 가능성은 낮고 설령 나타났다 하더라도 복용을 중단하면 사라집니다.


가임 여성 복용 금지 - 기형아 출산 가능성 존재 가임 여성이 이 성분을 복용 할 경우 태아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편의 정액 때문에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을 처방 받는 방법

피나스테라이드 성분은 처방전이 필요한 악품입니다. 피부과에서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여의치 않을 경우 비뇨기과에서 전립선 비대증 치료약으로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