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8. 11. - 

허니부쉬(Honeybush, Cyclopia spp.)는 노란 꽃과 잎에서 달콤한 향과 맛이 나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콩과 식물을 말하며 주로 차로 마십니다. 

높은 수준의 황산화 성분과 비타민, 철분, 칼슘, 나트륨, 구리 같은  미네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차로 마실 수 있어요.  허니부쉬차와 비교할 만한 차 종류로는 루이보스차가 있습니다.  허니부쉬차는 폐경기나 호르몬 조절이 필요한 여성에 좋은 허브티이며 특히 철분같은 미네랄이 필요해 임산부들이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허브티랍니다.  


 

허니부쉬 꽃허니부쉬 꽃


허니부쉬는 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어떻게 이용했나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원주민들이 허니부쉬를 감기, 불면증, 배탈 등 천연 약재로 활용했습니다.


허니부쉬의 영양성분

허니부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허니부쉬에는 항산화성분인 페놀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허니부쉬에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피니톨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허니부쉬에는 비타민, 철분, 칼륨, 칼슘, 마그네슘, 구리, 아연, 망간 등 미네랄 성분이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또한 허니부쉬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과 페놀성 항산화 성분들인 이소-플라본, 쿠메스탄, 크산톤, 플라본, 플라보노이드, 페놀, 폴리페놀, 이소사쿠라네틴, 망기페린 등이 들어 있습니다.


허니부쉬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성분은 신체를 노화시키는 독소들을 억제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허니부쉬 차의 영양 성분들만 따져 연구된 효능으로는 항진균, 항염증, 항산화, 항우울제, 항바이러스,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허니부쉬 관목


허니부쉬의 맛과 향 - 루이보스와 닮았지만.

허니부쉬 차의 맛은 루이보스와 비슷하지만 이름처럼 더 달콤하고 풍성합니다.  루이보스와 허니부쉬는 가까운 콩과 식물류로 유사점 많습니다.  둘 다 남아프리카  지역에 자생하고 떫은 맛과 쓴맛을 내는 탄닌이 적으며 항산화 성분은 풍부합니다.


일부는 허니부쉬의 맛을 살구나 말린 과일 맛이 난다고도 하네요. 한마디로 떫은 맛과 쓴 맛이 없는 달콤하고 기분 좋은 맛입니다.



허니부쉬는 카페인이 들어 있나요?

허니부쉬는 다행스럽게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은 차 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카페인에 민감해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위장 장애가 있는 분들에게 좋은 허브티입니다. 


허니부쉬 차


허니부쉬 효능

허니부쉬는 무엇에 좋은가요?


1.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은 면역체계를 강화시킵니다.

허니부쉬에는 주요 페놀 화합물을 포함한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페놀화합물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면역시스템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면역시스템의 개선은 피로를 개선시키고 감기나 인플루엔자 같은 질병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겠죠.


2. 염증성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허니부쉬의 풍부한 페놀화합물은 염증을 줄이고 만성 염증성 질환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서 페놀 화합물은 특히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서 신체 염증 반응을 줄이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허니부쉬를 차로 마시면 단기적으로는 신체 염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성 대장질환이나 크론병같은 장질환을 예방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당뇨병 개선 -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허니부쉬는 피니톨(pinitol)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성분은 이노시톨의 한 종류입니다. 이 성분은 혈액의 포도당 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당뇨병은 유전적 원인을 제외하면 대부분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인데요.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이나 인슐린 수용체가 약해지면 혈당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때 피니톨은 당을 체내로 가져오는 것을 쉽게 해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당뇨병 합병증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여성의 페경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허니부쉬는 혈당 개선과 함께 폐경 증상 완화라는 2가지 큰 효능이 있어요. 허니부쉬는 여성 호르몬으로 불리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포함되어 있어요.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감소합니다. 갱년기 폐경을 맞이하면 에스트로겐이 급감하기 때문에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폐경이 발병하기 쉬워집니다. 


폐경이 발병하면 얼굴의 열성홍조나 온몸의 여기저기에서 불괘한 열감이 나타나고  현기증, 두통, 나른함, 피로감, 우울감, 무기력 등 정신과 육체적 증상을 초래합니다. 이때 허니부쉬 차를 몇 달 정도 마시면 열감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가 그 예를 제공하는데요. 스텔렌 보쉬 대학 연구원들이 2006년에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허니부쉬의 성분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활동은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임을 시사했습니다. 허니부쉬 차의 식물성 에스트로겐 특성은 골다공증 뿐만 아니라 심장병과 특정 호르몬 관련 암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4.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은 뼈의 근원이 되는 칼슘은 섭취해도 여러가지 이유로 뼈로 가지 않고 혈액에 머물거나 체외로 빠져나가 결국 골다공증이 됩니다. 그런데 칼슘이 체외로 유출되지 않게 막는 역할을 하는 것은 에스트로겐 성분입니다. 그중 하나가 호르몬 역할을 하는 비타민D도 있는데요. 역시 에스트로겐 호르몬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많이 든 허니부쉬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실험쥐를 이용한 한 연구에 따르면 허니부쉬차 추출물은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대식세포에서의 파골세포 형성과 뼈 흡수'를 억제해 뼈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1)


허니부쉬 확대


5. 암 종양 성장을 억제하는 연구

허니부쉬 차 추출물은 종양 성장 억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2005년, 'Cancer Letter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암을 인위적으로 만든 실험쥐에 녹차, 허니부쉬차, 루이보스차 추출물을 각각 투입했는데 녹차에 이어서 허니부쉬차가 두번째로 효과적으로 종양 성장 억제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허니부쉬차가 간에서 발생하는 특정 유형의 돌연변이를 막아 준다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겠군요.


6.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염, 기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허니부쉬는 항균작용을 하는 성분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어요. 특히 거담제 효과가 있는 피니톨 성분 함량이 높아 기침 치료에 이용됩니다. 바아러스 같은  많은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어 감기 예방과 개선은 물론 가래를 삭히는 효과도 있답니다.  



이외에도..

7.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적입니다.

허니부쉬의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은 알레르기로 인한 재채기나 콧물, 기침에 도움이 됩니다. 

8. 피부의 주름 같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허니부쉬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인 비타민C와 폴리페놀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 노화와 주름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9. 치매나 알츠하이머 예방

이외에도 활성산소에 의한 뇌 세포나 신경 조직 손상이 발생할 때 독성화 되는 것을 막아 치매나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10. 불면증 개선

불면증이 있을 때도 취침전에 마셔주면 좋다고 합니다. 마그네슘같은 미네랄이 많고 카페인이 없으니 도움이 됩니다.

11. 빈혈 예방

여성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철분이 부족한데요. 허니부쉬에는 철분도 많이 들어 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에 허니 부시 차를 마실 수 있습니까?

허니부쉬차는 카페인과 독성 물질이 없어 임신 중에 마실 수 있는 안전한 차 중의 하나랍니다. 거기다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임신한 여성들에게 영양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탄닌성분은 100그램중 0.1mg 정도로 다른 허브티 종류에 비해서도 굉장히 적게 들어 있습니다. 탄닌이 몸에 좋은 작용도 하지만 쓴맛이나 떫은 맛을 내어 차의 맛을 떨어뜨리고 빨리 산화시켜 차의 맛과 색을 좋지 않게 변하게 하기도 합니다. 


허니부쉬분말이나 차 구입방법

일단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세요.

효능만 따져볼 때는 생 잎이나 그냥 말린 분말보다는 허니부쉬가루를 발효한 '허니부쉬 발효 분말'이 더 좋답니다. 허니부쉬 줄기와 꽃잎, 잎의 발효 공정을 통해 만들어 집니다.


발효를 통해 헤스페리딘 성분과 비타민C나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허니부쉬 꽃잎 추출물은 피부 노화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피부에 영양 공급 능력이 아주 뛰어납니다.


허니부쉬차 제품아이허브에서 판매되는 허니부쉬차 제품 - 다른 차 제품과 섞여 있는 제품입니다.



허니부쉬차 만드는 방법

150mg의 물을 끓인 다음 1~2분 정도 둬 적당히 식힌 다음 3그램의 차 잎을 넣습니다. 그리고 5분에서 7분간 그대로 뒀다가 마시면 됩니다. 차갑게 해서 냉장고에 보관하며 마셔도 됩니다. 타닌 성분이 적어서 맛이나 색깔이 변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기 때문에 다른 차에 비해서 긴 시간 동안 마실 수 있습니다.

허니부쉬 분말 차 만드는 방법

약 70도의 따뜻한 물 600ml를 준비합니다. 허니부쉬 발효 분말을 0.5그램 넣고 잘 섞어 줍니다. 건 생잎차와 다른게 발효분말차는 나무나 버섯향이 납니다.  70도 이상에서는 헤스페리딘 성분이 파괴된다고 하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적당히 꿀을 가미해서 먹기도 합니다.  허니부쉬에 꿀은 궁합이 좋습니다. 


허니부쉬 차 만들기


허니부쉬의 부작용

  • 허니부쉬 분말로는 하루 0.5~1그램 이내로 섭취하세요.
  • 많은 양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 임산부에게도 좋은 차로 개인적인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마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