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시톨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량, 이노시톨이 많은 음식

update - 2019. 8. 5. 

이노시톨은 알면 알수록 굉장한 물질입니다. 이노시톨(Inositol)은 단맛이 나는 포도당과 비슷한 물질이며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와 비슷한 물질이기도 합니다. 이노시톨은 체내에서 일부 합성되며 우리 몸의 신경세포와 근육 조직의 매우 중요한 구성 성분이며 생리 기능에 필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예를 들어 '나쁜 콜레스테롤(LDL)'를 저하시켜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예방하며, 정신건강면에서는 공황장애를 개선하는 작용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노시톨은 곡류, 견과류, 콩, 과일 같은 식품을 통해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이노시톨의 효과(기능)

1.혈액의 중성 지방과 지방간 개선/예방

이노시톨은 혈액 속의 LDL 콜레스테롤을 저하 시키며 간에 여분의 지방이 축적하지 않도록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런 기능을 이용해 지방 대사 장애 환자에게 보충제 형태로 사용됩니다.

이노시톨 알약, 파우더

2. 탈모와 머리카락이 가늘어 지는 것을 방지

이노시톨은 신경세포의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 시켜 두피 세포에 영양이 정상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노시톨과 탈모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2가지 점에서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노시톨이 결핍되면 대머리형 탈모증이 유발될 수있 습니다. 


또한 이노시톨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의 증상을 개선합니다. 그런데 PCOS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탈모입니다.  이노시톨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원인인 안드로겐 호르몬(남성호르몬)의 교란을 개선합니다. 이런 이유로 만약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한 남성이라면 탈모 방지 목적으로 이노시톨 보충제를 먹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3. 이노시톨과 당뇨병과의 관계

고혈당 상태는 만성적인 이노시톨 부족 현상과 연관 있습니다. 고혈당 상태에서는 이노시톨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이노시톨의 기능인 신경 전달 기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당뇨 증상이 있을 때 이노시톨을 보충하면 고혈당 상태가 완화되고 인슐린 감수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임신성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노시톨의 한 종류인 미오-이노시톨(myo- inositol)을 복용한 여성은 6%에서 당뇨병이 발병한 반면 엽산만 복용한 경우에는 15%에서 발병했다고 합니다.


4. 이노시톨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공항 장애를 개선합니다.

이노시톨은 신경전달 물질의 방출과 관련된 뇌의 칼슘 채널 개방을 촉진합니다.  이노시톨은 신경전달 물질의 하나인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킵니다. 이노시톨은 세로토닌의 이상 때문에 생기는 공항장애와 강박장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울증, 당뇨병성 신경장애, 그리고 진정작용이 있어서 불면증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인지기능 저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5.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소의 호르몬 균형이 교란되어 배란 장애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여성의 안드로겐 호르몬 교란을 안정시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개선 합니다. 안드로겐은 남성호르몬의 총칭입니다.



이노시톨이 부족하면?

이노시톨이 체내에서 부족하면 탈모 증상이 증가하거나 간 기능이 저하되며 이에 따라 당뇨병 발병 가능성도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노시톨이 많이 함유된 음식

곡물(현미,밀배아胚芽.완두콩 등), 각종 과일(오렌지,자몽,멜론,바나나 등), 효모, 고기, 생선 등

*특히 식물에서 공급되는 이노시톨은 현미 등 곡물의 속껍질에 들어있는 피틴산과 같은 형태이자 식이 섬유 형태로 항산화 성질이 있습니다.


이노시톨이 많은 멜론과 자몽


이노시톨 권장 섭취량

이노시톨은 체내에서 일부 합성되며, 수용성 비타민과 비슷해 불필요한 경우 대부분 배출됩니다. 평소 우리는 식생활을 통해 50~100mg정도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건강을 갖고 있다면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충제로 섭취시 하루 섭취량은 250mg~500mg 정도 입니다.  해외 논문에 따르면 증상에 따라 보충제를 통해 1,000mg이상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종합비타민제에는 이 성분도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노시톨 보충제



이노시톨 보충제 부작용

이노시톨을 과량 복용할 경우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노시톨을 식물 식이섬유형태(피틴산,IP6)로 과량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칼슘 등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상, 이노시톨 효능과 보충제 섭취량, 이노시톨이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