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나시아 제품 추천 - 이뮤골드와 에키나포스 비교

식약청에서 말하는 에키나시아의 효능

국화과 식물인 에키나시아는 항바이러스 효과와 함께 면역력이나 항산화 효과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식약청에서 에키나시아(Echinacea Ext.)를 '재발성 기도감염의 보조요법'으로만 사용할 수 있게 허가했습니다. 그리고 이 생약제제의 효능에는 '감기 예방 효과'가 포함되어 있었지만 2011년 효능/효과에서 공식적으로 삭제되어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주요법이 아닌 '보조요법'으로 사용하게 하고 '감기예방효과 효능'이 빠진 이유는 에키나시아 성분이 엄격한 통제 하에 이뤄진 여러 연구와 메타분석 결과가 예방과 치료에 유익한 효능을 도출해 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에키나시아 생약이 들어간 아래 제재들은 예방 효과가 아니라 재발성 (호흡기의) 기도감염과 기침, 인후염 등 일반적인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 보조적 용도로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키나포스-프로텍트정에키나시아 생약제제인 에키나포스 동영상 광고


약사들이 말하는 에키나시아 효능과 연구들 

하지만 일부 약사들은 몇가지 이유를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에 좋다고 이 약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에키나시아가 면역력 증강제로 이용될 수 있으며, 바이러스 수용체에 부착되어 바이러스 세포들이 증식되는 것을 막아 감기나 코로나 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 질환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에키나시아 식물국화를 닮은 에키나시아 식물의 꽃


이런 주장에 이용되는 '에키나시아와 면역력'에 관계되는 연구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ubmed/23195946

https://www.ncbi.nlm.nih.gov/pubmed/24868871

https://www.ncbi.nlm.nih.gov/pubmed/17887935


이런 연구에 따르면 이 식물과 성분이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질병에서 빨리 회복되도록 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감기 예방과 치료에서도 에키네시아를 복용하면 감기에 걸릴 위험이 50% 이상 낮아지고 감기 기간이 1.5일 단축 될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ubmed/17597571


하지만 앞에서도 이야기 하듯이 이런 연구들이 엄격하게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에 면역력이나 감기에 미치는 영향을 확신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이 성분을 복용하고 효과를 봤다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어서 우리나라에서 구하기 쉬운 제품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셔야 할 내용은 식약청에서 어린이 사용 관련하여 12세 미만은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영국 MHRA에 따르면 중증의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있으므로 ‘에키나시아’ 성분함유 경구제제의 12세 미만 소아에는 사용을 금지하라는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구입 가능한 제품들 소개

대표적인 에키나시아 제품으로 알약 형태의 에키나포스 프로텍트정(한화제약)과 물약 형태의 이뮤골드액(고려제약)이 있습니다. 


이 제품들 이외에도 

  • 부광약품(주) 에키나신액
  • 명문제약(주) 에키넥스액
  • (주)씨트리 이뮤넥스정

등의 제품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키나포스 프로텍트정한화제약 에키나포스 프로텍트정


한화제약 에키나포스 프로텍트정

가격: 성인 5일 분량 10정 들어 있는 1상자 가격이 6천원입니다.(위 사진의 작은 케이스) 1정당 가격이 600원 정도. 가격은 약국에 따라 매우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성분과 함량은 에키나세아푸르푸레아허바팅크(Echinacea Purpurea Herba Tinc.) 1140mg, 에키나세아푸르푸레아근팅크(Echinacea Purpurea Root Tinc.) 60mg입니다.


첨가제는 소이폴리사카라이드,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유당수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이 제품은 비급여/생약제제입니다.


효능 · 효과

기침, 콧물, 인후염, 두통, 발열, 근육통과 같은 일반적인 감기 증상의 치료.


용법 · 용량

성인(12세 이상)은 1일 2~3회, 1회 1정씩 복용합니다. 식전에 물과 함께 복용하거나 입안에서 녹여서 복용하면 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의 주성분 및 첨가제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

2) 결핵, 백혈병, 교원질증, 다발성경화증, HIV감염, 기타 자가면역 질환 등의 전신질환이 진행중인 환자


2. 부작용

발적, 가려움 등의 과민반응이나 드물게는 피부부종, 두통, 호흡곤란, 현기증,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야 한다.


3. 일반적 주의사항

1) 8주이상 연용하여서는 안된다.

2) 호흡곤란, 발열, 화농성 및 출혈이 있는 가래가 나오거나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에키나시아 제제 이뮤골드액고려제약 이뮤골드액


고려제약 이뮤골드액 

가격: 24개들이 1박스 가격은 5만원입니다. (박스에 10ml씩 들어있는 병이 24개 들어 있습니다.)  성인기준 1일 10ml를 3회(3병) 마십니다.  약국 등 판매처따라 가격은 유동적입니다.

성분은 에키나시야엑스(Echinacea Ext.)가 1.17g/100g 들어 있습니다.

첨가제는 농글리세린, 레몬엣센스(SK-36620), 백당이 들어 있습니다.


이약은 비급여/생약제제 입니다.

최대 투여기간 - 56일입니다.


효능 · 효과 재발성 기도감염의 보조요법


용법 · 용량

  1. 성인 및 12세 이상 소아 : 에키나시아엑스로서 1회 117 mg을 1일 3회 복용한다.
  2. 6세 이상 12세 미만 소아 : 이 약으로서 1회 117 mg을 1일 2회 복용한다.
  3. 4세 이상 6세 미만 소아 : 이 약으로서 1회 58.5 mg을 1일 3회 복용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이 있는 사람

 2) 결핵, 백혈병, 교원질증, 다발성 경화증 만성사르코이드증, 만성바이러스질환, AIDS, HIV감염, 기타 자가면역질환 등의 전신질환이 진행중인 환자

 3) 6세 미만 소아(정제에 한함)

 3‘) 4세 미만 소아(액제에 한함)

 4)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2.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1) 피부 : 충혈되어 붉어짐, 가려움 등의 과민반응이나 드물게는 피부 부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2) 호흡기계 : 호흡곤란, 발열, 화농성 및 출혈이 있는 가래가 나오거나 지속될 경우

 3) 순환기계 : 어지럼,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3. 기타 이 약의 복용시 주의할 사항

   8주이상 계속 복용하지 말 것.


4. 임부 및 수유부

임신 중이거나 수유중인 경우 의사의 지시 없이 이 약을 투여하여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