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유향)의 효능과 먹는법 - 흡수율 높이는 방법

2019. 10. 26. - 

우리나라에 먼저 유향으로 알려졌던 보스웰리아(Boswellia, frankincense)는 몸에 순하게 작용하는 최고의 항염증제이며 면역력을 올려주며 보충제입니다. 거기다 대표적 효능인 관절 건강 뿐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이용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 보스웰리아의 효능과 체내 흡수율 높이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보스웰리아란 무엇인가요?

예전에 위장건강에 좋다는 '매스틱 검'이라는 나무 수지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보스웰리아는 마찬가지로 나무에서 나오는 수지이며 위장관 보호와 항염증 특성 등 공통점이 있습니다.



매스틱검과 마찬가지로 보스웰리아 수지도 보스웰리아 몇가지 품종의 나무에서 나오는 레진 또는 수지를 일컫는 이름입니다.  보스웰리아 수지를 생산하는 나무는 더운 지역의 기온 차가 크고 혹독한 환경에서 자랍니다.



보스웰리아 수지는 동아프리카나 인도에서 주로 생산되는데 구체적으로는 오만이나 예맨, 소말리이아, 인도에서 생산됩니다. 지역에 따라 품종이 약간씩 달라 집니다. 최근엔 소말리아, 오만, 예멘이 가장 큰 생산지입니다.


보스웰리아(유향)은 4종의 보스웰리아 나무 품종에서 생산됩니다.

  • 인도 - 보스웰리아 세라타(Boswellia serrata)
  • 동아프리카, 중국 - 보스웰리아 카르테리(Boswellia carterii)
  • 소말리아를 포함한 북동 아프리카 - 보스웰리아 프레레아나 (Boswellia frereana)
  • 중동 - 보스웰리아 세크라 (Boswellia sacra)


이 수지들은 오래전부터 이용되었고 중동, 인도, 중국을 넘어 우리나라에까지 전파가 되었는데 그 이름을 '유향'이라 하였으며 한의학에서는 여러 용도로 이용되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이렇듯 고대부터 풍부한 치유력으로 다양한 질병과 특히 만성 염증성 질환 예방과 치료에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기독교 등 종교적인 장소에서 향으로 태워졌으며, 예수 탄생 이야기에 등장하는 3명의 동방박사가 가져갔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보스웰리아 수지인 유향이었습니다. 고무 수지인 몰약과 유향은 같이 쓰였습니다.


인도 품종인 브스웰리아 세라타(Boswellia serrata)는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 가장 가치있는 허브라고 말합니다.


보스웰리아는 전통적으로 여려가지 질병에 이용되지만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의학에서는 몸속 염증, 혈액 속 지질 제거, 동맥경화, 통증, 간 보호에 이용하는 것에 특히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아래 효능을 알아보겠지만 보스웰리아는 진통효과와 진정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가정 상비약으로 두고 이용해도 될듯합니다.


보스웰리아 냄새는?

송진이나 매스틱 검 같은 유향 나무 수지 특유의 냄새와 상쾌한 향이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주요 성분

유향의 주요성분은 60%의 오일입니다. 주요 생물학적 활성성분은 보스웰산(C32H52O4)입니다. 유향은 일반적으로 5-9% 정유, 65-85% 알코올성 수지로 구성되며 나머지는 수용성 수지로 구성됩니다.


보스웰리아에는 4가지 주요 보스웰산이 들어 있습니다.

  • β-boswellic acid (BA)
  • acetyl-β-boswellic acid (ABA)
  • 11-keto-β-boswellic acid (KBA)
  • 3-O-acetyl-11-keto-β-boswellic acid (AKBA)


이중에 KBA은 가장 강력한 항염증 성분입니다. (1) 또다른 보스웰산인 AKBA은  관절염, 기관지천식, 만성 대장염,궤양성 대장염, 크론병과 암같은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보스웰리아의 주요 건강 효능은 무엇인가요?

주요 효능은 5가지 입니다.

  • 몸속 염증을 제거합니다.
  • 관절 통증, 관절염을 줄입니다.
  • 암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독감, 감기, 인후염, 알레르기, 천식 등의 감염 치유 속도를 올립니다.
  • 자가 면역 질환을 예방합니다.


한방에서의 유향 효능

보스웰리아는 한의학과 중국 전통의학에서 '유향'乳香으로 불리었습니다. 약성은 온화하고 독이 없으며 약간 맵고 쓰다. 효능은 타박상으로 어혈(瘀血)되었거나,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사지동통(四肢疼痛)에 진통효과가 뛰어나다. 


근육경련으로 동통이 있거나 운동장애, 관절의 동통에도 자주 쓰이며, 뇌혈관의 순환장애로 인한 반신불수에도 효험이 있고, 관상동맥부전으로 인한 협심통에도 진통효과가 현저하다.


외상으로 인한 피부감염으로 궤양을 일으켰을 때에는 분말로 만들어 환처에 바르면 육아조직(肉芽組織)의 형성을 촉진시키고 통증도 제거된다. 대개 몰약(沒藥)과 같이 배합하여 쓰는데 임신부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한의학에서 많이 쓰고 있으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유몰편(乳沒片)이 있는데 진통을 목적으로 쓰인다. 


1.위장관을 보호합니다.

보스웰리아는 상처를 치유하고 궤양과 설사를 방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보스웰리아 세라타-올레오-검(Boswellia serrata oleo-gum) 추출물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위장 내벽의 염증 손상으로 부터 보호합니다. 또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면서 만성 대장염을 치료했던 연구기록도 있습니다. (3)



그리고 보스웰리아 세라타 검 레진은 궤양성 대장염을  80~82% 까지 개선시켰다고 합니다. (4) 또한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급성 대장염의 염증을 억제하고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나타났으며 설사를 예방하고 장 운동을 정상화 시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5)


2. 기관지 건강과 천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는 전통적으로 호흡기 건강에도 이용되었는데요. 기침, 기관지염, 천식의 치료나 증기흡입, 목욕, 마사지에도 이용되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주요 성분인 보스웰산은 천식과 많은 만성염증성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 세라타 검 수지는 호흡곤란. 색색거리는 소리 등 기관지 천식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6)



3.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개선시킵니다.

보스웰리아는 전통적으로 학습 능력을 올리고 기억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7) 또한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아를 복용한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기억력이 상당히 개선되었으며 동물실험에서는 해마 신경 퇴행을 억제하고 인지 능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4. 만성 두통을 개선시키고 불안과 우울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만성적으로 두통이 있는 분들에게 보스웰리아를 투여하자 두통이 경감되었고 빈도도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쥐실험을 통해서 불안증과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5.보스웰리스는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보스웰리스의 가장 중요한 효능 중 하나는 바로 염증 감소 효과입니다. 여러 연구를 보면 류마티스 관절염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을 포함한 자가 면역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6. 류마티스 관절염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보스웰리아 주요 성분인  보스웰산은 실험쥐의 부종을 25~46% 억제시켰습니다. 45~67%의 관절염 방지 활성을 보였습니다. (7)


무릎관절염에 있어서도 효과가 있었는데요. 무릎관절염 환자에게 투여하자 통증감소는 물론 무릎 굽힘 운동성이 증가하고 보행거리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8)



7. 잇몸 염증에도 좋습니다.

다른 수지제품인 매스틱검도 치아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보스웰리스도 잇몸 건강에 좋은 점이 있습니다. 플라크에 의한 치은염에 보스웰리스 추출물과 분말을 사용하자 염증이 개선되었습니다.


8. 유방 조직 밀도를 감소 시키고 염증과 통증을 감소 시켰습니다.

보스웰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유방 조직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산과 함께 베타인, 미오-이노시톨(Myo-inositol)은 유방 통증을 감소 시키고 양성 유방 종양 크기를 감소시켰습니다. (9)


9. 간 보호에 좋습니다.

보스웰리스 추출물은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이 있는 실험쥐의 인슐린 감수성과 간 지수 및 간 효소 활성을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쥐의 만성 간염 관련 섬유증에서 보스웰리아와 샐비어 추추물을 투여하자 병의 진행이 개선되었습니다. 


10. 보스웰리아는 암과 싸웁니다.

보스웰산은 강력하게 암세포에 작용합니다. (10) 연구에 따르면 보스웰리스는 유방암, 방광암, 췌장암, 간암, 직장암, 백혈병, 신경모세포종, 수막종 등의 암세포 사멸을 유도합니다.


쥐 실험에 따르면  아스피린보다 더 강력한 장 종양 생성 방지 효과가 있었습니다.



11. 뇌 부종을 감소시켰습니다.

방사선 요볍관련 60% 환자에게서 뇌 부종을 감소시켰습니다. (11)


12. 당뇨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일종인 보스웰리아 글라브라 잎 및 뿌리 추출물 복용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준을 감소 시켰습니다. 또한 지속적을 사용하면 혈당과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이드, 요소 및 크레아틴 수치를 감소시켰습니다.


실험을 보면 당뇨병이 있는 실험쥐에 보스웰리아 세라타 품종을 투여하자 혈당 수준이 현저하게 감소하고 신장과 간에서 당뇨병 합병증이 예방되었습니다. (12)


13. 보스웰리아 추출물은 복부비만을 개선했습니다. (13)

14. 피부에 좋습니다. 

얼굴에 보스웰산을 함유한 크림을 사용하면 광노화, 피부 거칠음과 잔주름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보스웰리아 세라타 추출물은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발적과 자극을 줄이며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들어 냅니다. (14)


15.  보스웰리아는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다양한 항균 활동을 합니다.

보스웰리아는 면역을 담당하는 주요세포인 대식세포를 활성화 시킵니다. (15) 그리고 바이러스, 박테리아. 말라리아 유발시키는 기생충, 곰팡이. 진균류에 대항해 항균활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보스웰리아가 건강상 이점이 없다는 연구 리서치도 있습니다.

일단, 

남성 건강과 관련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아주 상반된 두 연구가 있습니다.


쥐실험을 보면 보스웰리아(유향) 투여는 쥐의 정자 운동성과 정자 밀도를 모두 증가시켰고 생식력을 높여 암컷의  태아 수를 증가시켰습니다. (16)


하지만 다른 연구를 보면 보스웰리아 연기(smoke)는 남성의 생식과 관련된 난포 자극 호르몬 (FSH)과 황체 형성 호르몬(LH),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키고 정자수, 운동성을 감소시켰으며 정자 이상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보스웰리아 연기 자체가 아닌 외부 화학물질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또는 유향은  전통적으로 종교적인 의식이나 장소에서 향으로 사용됩니다. 비용절감을 위해 보스웰리아에 다른 성분을 희석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유향의 효능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을 갖는 글도 보입니다. (17)

몇가지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스웰리아가 세균이나 박테라아에 대항해 항감염제로 권장할 충분한 증거가 없다고 합니다.
  • 보스웰리아는 신뢰할 수 있는 노화 방지 화장품이 아닙니다.
  • 보스웰리아의 면역 기능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데 충분한 증거가 없습니다.



보스웰리아 권장 복용량은 어떻게 되나요?

보스웰리아는 일반적으로 캡슐, 정제, 분말 등으로 복용됩니다.


보스웰리아 세라타를 계속 반복적으로 복용하는 3개월간 쥐 실험에서 500~1,000mg/kg까지 비교적 안전했습니다.

  • 염증성 천식인 경우 권장 복용량은 매일 3회(60% 보스웰산 함유) 300~400mg입니다. (18)
  • 염증을 낮추려면 600~ 900mg (보스웰산 60~65%) 복용량을 권장합니다.
  • 관절염, 골관절염, 천식, 만성 통증, 염증성 장질환은 하루 900~1.200mg 입니다.



보스웰리아 흡수율은?

보스웰리아 체내 흡수율은 매우 떨어집니다. 보스웰리아 혈액 내 수준은 고지방 식사와 함께 복용해야 감지할 수 있을 정도로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보스웰리아 이용법 - 강황(커큐민)과 이용하기

이 떨어지는 흡수율은 강황 이용법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를 강황과 함께 이용하면 항염증 작용과 함께 강력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효과적입니다. 커큐민 활성 성분이 들어 있는 강황은 항산화, 항염증, 항암에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강황과 보스웰리아를 함께 사용하면 상호작용으로 인해 하나만 사용할 때 나타나는 독성을 줄이고 증상을 빨리 개선할 수 있습니다. (19)



보스웰리아 추출물 보충제 | 보스웰리아 + 강황성분(커큐민) 보충제


보스웰리아 오일 및 분말 다른 사용 방법은?

보스웰리아는 보충제로 복용하거나 에센셜 오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향 오일은 피부 치유 속도를 올려줍니다. 


유향 에센셜 오일은 설하제로 혀밑이나 입천장에 넣어 녹일 수 있습니다. 또한 차로 먹을 수 있는데 차에 몇방울을 떨어 뜨려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디퓨저를 이용해 코로 호흡해 호흡기 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보스웰리아를 사용하려면 코코넛오일이나 호호바오일로 섞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먼저 작은 면적을 테스트해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보충제로 복용할 때는 첨가제가 없는 순수 고품질 분말 캡슐을 이용하세요. 보스웰산이 37%이상인 제품을 이용하고 최고 65% 이상 높은 순수한 분말제품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보스웰리아 부작용

순수 보스웰리아는 심각한 부작용이 없고 몸에는 순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항염증제로 이용하더라도 수지에서 반대급부로 오는 독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


하지만 다른 첨가물이 섞이거나 몰약 등에 희석될 경우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꼭 명망있는 회사의 순수한 고순도 보스웰리아를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