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송이버섯 효능, 특징, 가격 - 발효현미버섯 만드는 법

안녕하세요. 효능백과입니다. 

오늘은 높은 항암효과 연구로 암 환자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진 꽃송이 버섯의 효능과 특징 그리고 발효현미버섯(꽃송이버섯효소)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꽃송이 버섯이 다른 버섯과 다른 점

1. 자연산 꽃송이 버섯은 좀 과장되게 이야기하면 희귀해서 산삼 만큼이나 채집하기 어렵습니다. 


2. 인공 재배도 다른 버섯에 비하면 실패 확률이 많고 키우는 시간도 긴 것이 특징입니다.  


3. 이 버섯을 찾는 사람들은 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환자나 질병 개선 등 목적이 뚜렷합니다. 이는 다른 버섯보다 높게 분포되어 있는 꽃송이 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유통량이 적은 꽃송이 버섯은 비쌉니다. 앞으로 가격은 떨어 지겠지만 지금은 일반 버섯처럼 매일 먹는 집밥 요리용으로 쓰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꽃송이 버섯 판매 가격

2015년 현재 형성 가격입니다. 


-자연산 생 꽃송이 버섯 100g 10만원

-인공재배 B산지 건조 꽃송이 버섯 100g 10만원

-인공재배 A산지 생 꽃송이버섯 100g 1만원 

-분말 캡슐제 120정 분량 30만원 선

[+] 건조 100g은 성인이 2주 간 먹을 수 있는 분량이라고 합니다. 



꽃송이 버섯의 특징과 맛

꽃송이 버섯(Sparassis crispa)은 해발 1,000미터 이상 침엽수림에서 소수 발견되며 다른 버섯보다는 빠른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짧게 채취 가능합니다. 버섯은 백색이나 담황색이며 하얀 꽃이나 산호초처럼 피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생육 기간은 다른 버섯에 비해 상당히 길어 성체가 되는데 4~6개월이 걸립니다.


신선한 꽃송이 버섯은 다른 버섯과 마찬가지로 수분이 대부분이며 맛 또한 좋은 편입니다. 특별한 향이 없고 다른 버섯과는 다르게 씹히는 맛과 쫄깃한 식감도 있어 요리로 먹기에 좋은 버섯입니다. 

꽃송이버섯자연산 꽃송이 버섯은 발견하기 매운 힘듭니다.


꽃송이버섯




꽃송이 버섯 영양 성분

건조 꽃송이 버섯은 탄수화물이 전체 영양성분의 70%를 이루고 있으며, 이 탄수화물의 절반 이상이 베타글루칸(β-글루칸) 성분입니다. 이 버섯의 핵심은 역시 높은 수준으로 함유한 베타글루칸 성분입니다. 또한 글리코겐, 키토산, 에르고스테롤, 트레할로스 등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레할로스(trehalose): 세포막을 보호하여 수분 증발을 방지하는 당질의 한 종류. 이 성분을 이용해  안구건조증 등 치료제로도 이용. 

 



꽃송이 버섯의 베타글루칸(β-glucan)과 효능

꽃송이 버섯의 연구는 일본에서 매우 활발하게 행해졌습니다. 그리고  암에 높은 효능이 있다는 연구도 일본에서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 베타글루칸

꽃송이 버섯에는 β-글루칸 구조의 다당류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항암 활성[Ohno, N.외 2000]과 면역 증강 활성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버섯 100g 당 베타글루칸 함량은 꽃송이버섯 43.6g, 노랑느타리 37.6g, 일반느타리 19g~28g 잎새버섯 15~20g, 영지버섯 8~15g, 송이버섯 18.1g 순으로 꽃송이버섯이 가장 많이 들어있습니다. <출처


베타글루칸 분류

베타글루칸은 몇가지로 분류됩니다. 그 중에서 β (1 → 3) D 글루칸은 가장 효용성이 높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β (1 → 6) D 글루칸: 아가리쿠스, 잎새버섯, 표고버섯

β (1 → 3) D 글루칸: 꽃송이버섯, 영지버섯


[참고] 베타글루칸 성분은 버섯이나 효모의 세포벽에 들어있어서 신체 내에서 소화·흡수가 어렵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 항암 작용

항암 활성면에서는 실험쥐에 꽃송이 버섯 성분 추출물 투입 실험 결과 종양 억제 효과와 생존 기간이 늘어나는 효과 [요시다 히로시카도, 2008] 연구가 있었습니다. 


종양의 전이가 억제되고 암과 관련된 혈관이 새롭게 생기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Yamamoto, K 외 2009.]도 연구 결과 밝혀 졌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꽃송이 추출물이 실험쥐의 담낭암에 대해 항종양 활성이 나타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꽃송이 버섯 추출물이 대장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Yoshikawa, K 2010] 


연구에 따르면 베타글루칸 성분은 대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면역력 증대

면역 활성 측면에서 혈중 면역을 방해하는 물질의 현저한 감소 등 면역력 증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면역 조절 기능이 있는 물질인 인터페론 생산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 C형 간염에 이용되는 베타글루칸

베타글루칸의 면역력 향상 효과는 체내의 면역 세포 단백질인 인터페론을 상승 시킵니다. 이는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 당뇨 질환 개선(혈당 강화와 인슐린 분비 촉진) 그리고 다이어트 효과

이런 효과가 베타글루칸에 의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동결 건조 꽃송이 버섯이 자실체(버섯의 갓과 줄기) 분말을 실험쥐에게 투여하자 혈당 강하 작용과 인슐린 분비 촉진 및 다이어트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시바타 마사루 외 2007] 



▶ 항산화 작용

꽃송이 버섯에는 신체 내에서 비타민C 보다 강력한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Hanabiratakelide'라는 물질이 있습니다.[Yoshikawa, K. 2010]





먹는 방법 - 꽃송이 버섯 복용 방법, 요리법

꽃송이버섯의 영양성분, 특히 베타글루칸 흡수 극대화를 위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부 분말 캡슐처럼 제품화 된 것은 베타카로틴 성분 함량을 주목하면 됩니다. 또한 분말은 요리의 조미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신선한 꽃송이와 건조 버섯은 요리용으로 버섯전골, 된장국, 조림, 버섯수프 등 각종 요리에 이용 가능 합니다.



발효현미버섯(꽃송이버섯발효분말, 꽃송이버섯효소) 만들기

예전 자료이지만 천기누설에서도 꽃송이버섯과 현미 미강(쌀겨)을 이용해 발효 분말을 만들어 건강 개선에 이용한 사례가 나옵니다. 


심각한 관절염을 갖고 있던 사례자는 수술 후 좋지 않은 경과를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발효현미버섯(꽃송이버섯효소)를 만들어 먹고 차차 통증도 사라지고 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발효가루를 고안한 사례자의 어머니도 고지혈증이 있었지만 놀랍게도 1년 6개월 만에 정상 수치로 안정되었다고 합니다.


발효시키면 꽃송이 버섯의 영양성분과 현미 미강(현미강, 쌀겨)에 들어 있는 이노시톨과 감마오리자놀, 페놀성 성분 등 다양한 성분을 소화·흡수가 잘되게 도와 줍니다.


만드는 방법


1. 현미 미강 100kg 기준으로 꽃송이 버섯 분말을 3~4kg를 우유 1.5리터와 반죽해 1시간 정도 찜통에 찝니다. 이 사례자는 대량으로 만드시는 분이니 소량으로 만드실 때는 비율을 생각하시고 만드세요.


2. 그런 다음 충분히 열을 식혀주고 여기에 귤즙과 유산균 발효유을 넣고 메주 만들듯 반죽합니다. (다른 방법은 유산균 발효유 200ml와 생수 800ml를 넣는다) 이때 골고루 잘 섞어 주지 않으면 발효가 잘 되지 않아 실패한다고 합니다.


또한 발효용 플라스틱 용기에 넣을 때도 꾹꾹 눌러 공기나 틈이 만들어 지지 않게 합니다. 중간에 틈이 만들어지면 나쁜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3. 이렇게 만들어진 발효용 재료는 40도 정도의 온도에서 이틀 간(48시간) 발효 시킵니다. (이때 만들어진 표면의 하얀 효모는 걷어내 따로 활용합니다.)


4. 48시간이 지난 후 잘 삭힌 발효 덩어리는 잘게 부셔 일주일 정도 서늘한 곳에서 건조 시킵니다.  이렇게 1주일이 지나면 과자처럼 바삭거리게 됩니다. 이 것을 분쇄기에 넣고 분말로 만들면 발효현미버섯(꽃송이버섯효소)가 완성됩니다.


이외에도 


샐러드용 꽃송이 버섯 데치기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 다음 손으로 찢으면 됩니다. 꽃송이 버섯은 섬유질이 있어 손으로 잘 찢어 집니다. 이렇게 데친 버섯은 올리브유와 다른 싱싱한 야채와 섞어 샐러드로 먹을 수 있습니다.


꽃송이버섯 현미밥

발아현미3 : 찹쌀1 비율에 꽃송이 버섯과 은행, 호두 등 견과류을 넣고 밥을 짓습니다.



꽃송이 버섯 부작용

꽃송이 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 도리어 장이 불편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양을 줄이거나 잠시 복용을 중단하면 됩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