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에 좋은 표고버섯줄기차 만드는 법과 표고버섯줄기 장조림 만들기

한국산림과학원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표고버섯은 갓 보다 줄기 부분에 항암 성분(베타글루칸)이 약 40%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과학원의 박원철 연구관은 “표고버섯의 줄기에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높음에도 질긴 식감 때문에 버려지는 경우가 많다”며 “표고버섯 줄기 장조림 등 요리법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표고버섯줄기를 이용해 차와 장조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소개되는 요리법은 천기누설에 나왔던 사례자(최정희 식품영양학교수)의 레시피입니다. 사례자는 위암에 걸려 3분의1 가량 위를 제거하는 수술 후 후유증과 식생활이 곤란해진 노모를 위해 직접 만든 항암 레시피의 일부입니다.


표고버섯과 위암(항암효과)

표고버섯은 맛과 가격, 효능 이 3박자를 갖춘 천연 항암제입니다. 표고버섯은 위장의 기능을 보호하고 인터페론 유도물질이 풍부해서 항암효과가 좋은 약재이자 식품입니다. 미국 인터넷매체인 '허밍턴포스트'에서는 세계의 슈퍼푸드로 한국의 표고버섯을 소개하며 "암환자의 삶의 질과 생존율을 향상시킨다"고 표현했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은 레티난 등 다당류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면역력 증강 작용과 함께 항암 치료제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참고] 표고버섯으로 위암 치료?

일본의 고바야시 제약회사의 연구에 따르면 "표고 버섯 균사체에 면역억제세포(Treg 세포 등)를 억제하여 암에 대한 면역력을 정상으로 회복 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줄기우엉차 만들기


효능:  항암효과가 있는 표고버섯과 함께 우엉이 위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엉은 한의학적으로 심장과 위장의 과열된 열감을 해소하고  위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는 약재입니다. 



1. 표고버섯 줄기 손질하기:  줄기 부분에 얇은 껍질처럼 붙어있는 것은 표고가 붙어 자라는 고목의 진이 묻어 생긴 것입니다. 이것을  칼로 살살 벗겨 제거합니다. 줄기 부분을 자를 때는 손을 이용해 결대로 찢어줘야 부드러운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2. 줄기 말리기: 표고버섯줄기를 말릴 때에는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가열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건조하는 동안 효소에 의해 표고가 검게 변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전자레인지에 가열한 표고버섯은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하루 정도 말립니다. 이렇게 말리면 적당히 말라 꾸덕꾸덕해 집니다.




3. 말린 표고버섯 줄기를 가위로 잘게 잘라 줍니다. 잘게 잘라주면 향이 좋아지고 건더기까지 전부 섭취하기 편해집니다.




4. 차 만들기: 뜨거운 물 200ml에 하루 정도 말린 적당량의 말린 표고버섯 줄기와 우엉을 1조각 넣어줍니다.  재료는 물이 끓을 때 넣는 것이 아니라 끓인 후 잠시 식혔다가 부어줍니다. 끓는 물을 바로 넣으면 표고버섯이 급하게 익어버려 향과 맛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먹는 방법과 활용: 이렇게 차를 만들어 평소 수시로 꾸준하게 물 대신 마시면 됩니다. 표고버섯우엉차는 표고버섯의 풍부한 구아닐산 성분에 의한 감칠맛 때문에 요리에 육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밥을 지을 때 밥물로 사용하면 밥의 윤기를 돌게 하고 고소한 맛을 더하게 됩니다. 





표고버섯줄기 장조림 만드는 법

표고버섯 줄기 장조림은 환자나 일반인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표고버섯줄기로 요리를 할 때는 건조 표고버섯보다는 식감이 연한 생표고버섯 줄기를 사용합니다. 표고버섯은 소고기와 비슷한 식감이 있어 잘 어울립니다. 


1. 먼저 냄비에 표고버섯 줄기를 우린 육수와 다시마1조각, 간장1큰술, 조청3큰술를  넣어줍니다. 장조림의 간은 평소 사용량의 반만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2. 그리고 여기에 장조림용 소고기를 넣어 익혀줍니다.   흡수력이 떨어지는 환자라면 소고기보다는 표고를 더 많이 넣으면 됩니다.



3.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재료인 표고버섯 줄기와 견과류를 넣어 적당히 조려줍니다.




견과류를 넣는 이유: 표고버섯 속의 다양한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녹으면 위장관 내에서 잘 흡수가 됩니다.  이 기름 역할을 하는 것이 견과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