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쉬아간다'(Ashwagandha, 아슈아간다)라는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 대표적으로 쓰이는 약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아간다는 인도에서 면역증강, 자양강장, 항산화, 노화방지, 수면촉진, 항스트레스, 항암 등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명으로 인도인삼(Indian Ginseng)이라는 이름이 있을 정도로 한의학으로 따지면 인삼과 비슷한 효능과 유명세가 있는 약재입니다. 


"땀에 젖은 말의 냄새","말 같은 힘을 얻는다"라는 뜻으로 풀이되는 아쉬아간다는 인도와 네팔, 중동의 건조 지대에서 자생하는 가지과의 상록 식물입니다.  식물의 모든 부분을 약재로 사용 할 수 있으며 뿌리가 주 약재로 이용됩니다.


아쉬아간다 뿌리아쉬아간다 뿌리


아쉬아간다 뿌리아쉬아간다 뿌리


아쉬아간다 성분 

아쉬아간다에는 산화 방지제, 플라보노이드, 철, 탄닌, 질산염, 칼륨, 포도당 및 지방산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알칼로이드 성분과 무기물질이 풍부합니다. 활성 성분과 알칼로이드에는 인삼에도 들어있는 사포닌, 이소펠레치에린(isopelletierine), 아나페린(anaferine), 스테로이드 락톤(Steroidal lactones), 위타페린A(withaferin-A), 위타놀라이드(withanolide-A) 등이 들어 있습니다.


아쉬아간다 효능

주요 효능: 긴장완화, 항산화, 항염증, 면역조절, 항스트레스, 자양강장, 조혈기능강화, 항암 등

아쉬아간다아쉬아간다와 인삼뿌리


▶ 한의학에서

아쉬아간다의 맛은 톡 쏘는 향이 강하게 나며 단맛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체 대사를 항진 시키고, 소화를 돕, 신체 순환을 증진 시키며, 가래를 삭힌다고 합니다.


▶ 신경계 보호, 긴장완화, 약한 불면증 치료

아쉬아간다는 몸의 긴장을 풀게 해 약한 불면증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신경계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어서 우울증이나 불안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쉬아간다를 5일 간 경구 투여한 결과 시판되는 항불안제와 항우울제와 유사한 효과를 냈다고 합니다.(Anxiolytic-antidepressant activity of Withania somnifera glycowithanolides: an experimental study.)


▶ 조혈기능, 빈혈개선, 성기능 향상

성인(50~59세)을 대상으로 한 인체 실험에서 아쉬아간다 뿌리 추출물을 1일 3g씩 1년간 복용한 결과 적혈구 수와 혈색소 수치가 현저히 증가하고, 모발의 멜라닌 색소가 증가했으며, 성기능도 향샹되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 자양강장, 근육증가

쥐실험에서 인삼과 아쉬아간다 뿌리 분말을 7일간 경구투여한 후 쥐를 물속에 넣어 익사 될 때까지 시간을 측정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 결과 일반 대조군(163분)과 비교해 아쉬아간다는 474분, 인삼 투여군은 536분 살아 있었습니다. 이처럼 아쉬아간다와 인삼은 지구력이 현저히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동물실험을 통해 아쉬아간다는 체중과  근육을 증가 시키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 진정작용 항스트레스

아쉬아간다의 알칼로이드 성분은 과도하게 흥분된 신경을 진정·이완 시키는 효능과 함께 스트레스에 대해 저항력도 높인다고 합니다.


▶ 항암작용

아쉬아간다는 동물실험결과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암세표를 사멸 시켰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쥐실험에서 아쉬아간다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백혈구 감소를 줄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실험에서는 항암제에 의한 조혈기능 저하를 개선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실험에서는 발암물질을 투여해 대장암과 폐암을 발생 시킨 마우스는 암으로 인해 TCA 회로의 효소 활성과 전자 전달계의 활성이 저하되고 하락합니다. 이에 아쉬아간다를 투여하자 이 기능이 다시 정상화 되었다고 합니다.


▶ 관절염 등 염증·통증 완화

아쉬아간다는 관절통 등의 염증과 통증 완화에도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쉬아간다베리

아쉬아간다 열매도 이용됩니다. 아쉬아간다 열매는 단맛이 전혀 없고 먹기 쉽지 않은 맛을 갖고 있습니다. 아쉬아간다 열매는 이뇨제로 이용되었고 치즈를 응고시키는 효소인 레닛(Rennet) 대신 쓰이기도 했습니다.  





아쉬아간다 달이는 방법

추출물이나 분말 제품이 아닌 식물의 일부일 경우로 설명 드립니다. 아쉬아간다의 뿌리와 잎을 주전자나 약탕기에 넣고 물과 함께 한번 끓인 후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30~40분 끓여 물이 반이 될 때까지 가열합니다.  완성된 탕은 물처럼 마시는 것이 아니라 하루 2회 정도 나눠서 한약 먹듯이 해야 합니다. 또는 물과 희석해 복용합니다. 복용 양은 전문가의 상의를 받아서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아쉬아간다 분말 먹는 법

아쉬아간다는 전통적으로 분말로 이용됩니다. 매일 3~6그램을 복용하고 가열해 적당히 따뜻한 우유에 첨가해 마십니다.  꿀을 약간 첨가해 먹기도 합니다.



아쉬아간다 복용 주의점, 부작용, 복용량

<식품의약품안전처> 아쉬아간다 추출물 허가사항


아쉬아간다를 영양제, 건강 기능 식품처럼 먹는 경우도 있지만 약재로도 사용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병치료나 건강효능을 위해 양을 늘리거나 장기 복용할 경우 꼭 전문가의 상의를 받아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처음 접하는 분은 소량에서 점진적으로 복용량을 늘려 가세요.


아쉬아간다는 4천년 역사의 인도 전통의학의 주요 약재입니다. 이미 안전성은 입증되었지만 몇가지 주의사항은 알아야 합니다. 

  • 당뇨병이 있을 경우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뇨약 작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혈압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저혈압 환자에게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환자의 혈압 약물 작용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 위궤양이 있을 경우 위장관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갑상선 약을 복용 중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는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아쉬아간다는 유산을 일으킬 수 있으니 임신 중에는 복용을 금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약과 같이 복용할 경우 약의 작용을 저해, 강화 또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상, 인도인삼으로 불리는 아쉬아간다의 효능과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