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의 6가지 효능과 부작용 - 연씨앗차, 연자죽 만드는 방법

2018. 11. 28. update


연자육(蓮子肉)의 알지 못했던 건강 효능


한방에서 연자육(蓮子肉)은 연 씨앗(연자,蓮子)의 겉껍질을 벗긴 것을 말합니다. 연자(蓮子)를 연자육과 혼용해 쓰기도 합니다. 한방에서 연자육은 태음인의 약제로 불립니다.


연은 흔히 연꽃이라 불리며 늪이나 연못에 가면 볼 수 있는 수생식물 중 하나 입니다. 연은 연씨(연자), 연꽃, 연줄기, 연잎, 연뿌리 등 모든 부위가 한약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을 만큼 건강 효능이 높은 식물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 알아볼 연자(蓮子)는 연꽃이 지고 난 후에 보이는 벌집 모양의 씨방(연밥)에 담겨있는 연의 씨앗입니다.  




연꽃이 붙어있던 연밥(왼쪽)과 연밥이 완전히 익어 연자(씨앗)를 품은 모습(오른쪽) -천기누설

[사진] 연자는 9~10월 사이에 검고 단단하게 익습니다. 




연자육(연씨앗)의 효능

연꽃(연)는 예로부터 한의학에서 독성과 나쁜 피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키며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연자는 이 효능과 함께 영양적으로 전분과 단백질,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 철분, 칼슘, 나이아신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영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식품입니다.  


또한 연자육은 '좋은 탄수화물'의 영양 구성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좋은 탄수화물'은 섬유질이 높기때문에 혈당과 인슐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낯출 수 있습니다.


성분: 메티오닌(Methionine)

연자씨에는 메티오닌이  100g당 약 0.267g 들어있습니다. 이는 은행(0.133g)의 2배가 되는 수치입니다.(출처: 미 농무부)  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은 칼슘 흡수를 돕고 콜라겐의 재료로 쓰이며 항체 및 호르몬, 효소작용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탈모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연밥에서 꺼낸 연자 - 천기누설




1.마음을 맑게 하는 작용

신경불안정, 불면증, 초조불안, 가슴이 뛰고 답답할 때, 스트레스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2.피를 맑게해 심장기능 회복촉진과 혈관 건강을 개선 

연자씨에 함유된 메티오닌 성분은 혈관과 심장의 건강을 돕습니다.  메티오닌 성분은 혈관 속의 혈전을 녹이며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연자육의 연자심이라 불리는 녹색의 배아는 '리엔시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성분은 말초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연구]

'연자육의 심근경색 모델에 대한 Proteom 분석'에 따르면 연자는 심장 기능의 회복을 촉진한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연구>



3.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 

특히 연자의 떫은 맛은 설사를 없애거나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당뇨에 좋습니다.

연자는 한의학에서 당뇨 치료에 매우 중요한 약재로 이용되었습니다. 연자는 혈관을 확장·이완 시키고 마음을 안정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효능은 혈압을 안정 시키며,  신장기능을 높여 당뇨를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연자(연씨앗)로 혈당을 잡은 사례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연의 씨앗으로  혈당을 잡았다는 사례자가 나옵니다. 10년 가까이 심각한 고혈압으로 병원 치료를 받았다는 사례자는  2년 전 식후 당뇨 수치가 380 가까이  나오는  당뇨 고위험 상태라는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원래 고혈압약을 10년 이상 먹게 되면 당뇨병이 올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사례자는 가족력이 있는데다 혈당수치가 너무 높아 당뇨약을 먹어야 할 상황까지 갔지만 지금은 연씨앗을 섭취하면서 당뇨약을 먹지 않고도  혈당을 정상 수치로 낮췄다고 합니다. 


그녀는 1년 6개월 전부터 직접 만든 '연자수'와 함께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면서 혈당을 낮췄다고 합니다. 



5. 우울증과 치매 예방

'연자육의 항우울 효과에 대한 뇌부위별 신경전달물질의 변화<카톨릭대학 의학대학>'에 따르면 우울증과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자심의 효능과 독성

연자는 연밥 하나에서 20개 정도의 연자만 수확할 수 있는 귀한 견과류입니다. 연자를 반으로 쪼개면 하얀 알맹이가 보이는데 맛은 밤과 같고 안에 연자심까지 같이 먹게 되면 쓴맛을 느끼게 됩니다.



연자심은 치매예방 효과와 콜레스테롤 억제효과가 있는 성분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자심을 생으로 먹으면 알칼로이드 성분 때문에 심장에 다소 무리가 따르게 되므로 강심작용이 있다 하더라도 연자는 되도록 열을 가해 익혀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자육 먹는법

연자씨는 껍질을 벗겨 생으로 먹어도 씁쓸하지만 먹을 만한 식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하루에 몇개 정도만 익혀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연자심이라 불리는 녹색 배아에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들어있어서 과다복용시 배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자육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연자육 차 만들기

연자육차는 연자수 또는 연씨앗차로도 불립니다.


1. 1.5~2리터 물에 연자를 5~6알 정도 넣고 끓입니다. 연자를 너무 많이 넣는 것은 장복할 경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2. 여기에 사례자는 연씨앗을 품고 있던 연밥(연의 씨방)을 같이 넣어 끓였다고 합니다. 

연자를 빼낸 바짝 말린 연밥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잘 씻어 불순물을 제거하고 물에 충분히 적신 후 끓이는 중에 함께 넣어 줍니다. 연밥은 차의 향과 맛을 좋게 합니다. 



연자수를 끓일 때 연방을 같이 끓이게 되면 연 씨앗에는 없는 폴리페놀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과 성분들이 나와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 주는 작용을 합니다. 



3. 곱게 색이 우러나면 불을 끄고 10분 정도 우린 후 연밥을 꺼내면 연자수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끓인 후 연자는 그래도 두고 연밥은 주전자에서 꺼내 둬야 합니다. 연밥은 계속해서 우러나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쓴맛이 나서 먹기 불편해 집니다. 한번 끓인 연밥은 버리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한 후 2회 정도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연자죽 만들기

연자죽은 조선시대 효정임금이 즐겨 먹었던 음식으로 기력이 쇠약해지거나 당뇨가 있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연자죽은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병후에 좋고,  열로 인해  잠이 안 올 때 먹으면 좋습니다.


1. 잘 불린 멥쌀과 연자를 넣고 믹서로 곱게 갈아줍니다.




2. 약한 불에서 천천히 저어가면서 끓여줍니다.




3. 여기에 소금간을 더 한 후 걸쭉하게 끓여 주면 연자죽 완성!




연자의 부작용 주의점

연자는 되도록 익혀 먹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연자의 푸른 연자심은 한약으로 널리 쓰이는 약재로 알칼로이드 독성이 있어 지나치게 많은 양으로 장복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 변비가 있을 경우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 소화기능이 약해서 헛배가 부르는 증상이나 속이 막힌  증상이 있을 때는 복용을 삼가하세요.

- 감기 전후나 소변 양이 적을 때는 복용을 삼가하세요.

- 산후에는 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