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글루칸의 효능과 많은 식품, 보충제복용법, 부작용

(수정) 2020. 3. 18. - 

베타글루칸(Beta Glukan)은 효모, 버섯류 그리고 보리·귀리 등 곡물의 세포벽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다당류(당성분)이며 세포를 유지하게 하는 식이섬유의 일종입니다.   


베타-글루칸은 최초 빵효모에서 발견, 추출되었습니다.  시판되는 대부분의 버섯성분 항암제는 이 베타글루칸이 주요 성분이 됩니다. 이 성분은 섭취해도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까지 내려가 장내 면역을 높이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질환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이 많은 식품

효모와 버섯 유래 베타글루칸은 면역강화와 식이섬유 작용이 있으며, 곡물 베타글루칸은 면역강화 작용이 없습니다. 


1. 효모: 베타글루칸은 모든 식품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다 들어 있는 성분이며, 제일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빵을 만들 때 쓰는 효모(맥주효모, 이스트)입니다. 효모 속 베타글루칸 함량은 90%정도로  버섯이나 곡류보다 최대 40배 정도 높습니다. 또한 다른 베타글루칸 보다 비교적 저렴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베타글루칸은 효모 유래 베타글루칸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빵을 만들기 위해 배양한 이스트


2. 버섯:  일부 연구에 따르면 버섯 유래 베타글루칸은 효모 베타글루칸 보다 치료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메카니즘이 계속 논의되고 있지만, 버섯 기반 베타글루칸 분자가 더 복잡한 구조와 분자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버섯 베타글루칸의 일부가 단백질/펩티드에 연결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부 연구와 판매자들에 따르면 같은 중량일 경우 버섯 베타글루칸이 효모 베타글루칸보다 4배 더 면역 활성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성분이 포함된 버섯류는 꽃송이버섯, 잎새버섯, 영지버섯, 송이버섯, 아가리쿠스버섯, 느타리버섯 등에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곡물:  리나 보리에 들어 있는 베타글루칸은 면역증강작용이 있는 효모나 버섯 베타글루칸과 달리 단지 식이섬유로만 작용합니다. 곡물류에서는 보리, 귀리(오트밀), 밀기울, 엿기름(보리발아)에 많은 성분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이 많은 오트밀



베타글루칸의 효능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베타글루칸은 인체의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와 백혈구의 특정세포 기능을 활성화하고 면역관련 물질인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체내에 침투한 바이러스를 쉽게 찾아 공격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미 과학잡지 '네이쳐'(nature)는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의 덱틴-1이라는 수용체를 자극하여  면역세포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한다" 라는 글을 실어 베타글루칸에  대해 주목한 바 있으며, 외국에서는 항생제 대신 사용하는 연구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을 감소

베타-글루칸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몇몇 연구에서 베타-글루칸이 혈당과 인슐린 반응을 느리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97년 연구에 따르면 귀리에서 최소 3g의 베타글루칸을 매일 섭취하면 포화 지방이 감소하고 심장병의 위험이 줄었다고 합니다.


장내환경을 개선합니다.

베카글루칸의 식이섬유 성질은 장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장내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장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 시킵니다. 


이외에도 

  • 항암 및 종양의 증식을 억제
  • 알레르기 반응 개선
  • 독감 증상 개선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을 보충제로 섭취할 경우 복용법

현재 베타글루칸은 효모나 버섯에서 추출해 건강보조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보충제의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나 커피 주스와 섞어 마실 경우에는  함유된 단백질, 지방질에 의해 베타글루칸 성분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카은 하루 2회, 아침과 저녁으로 공복이나 식간에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후나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먹게 되면 다른 음식성분이 베타글루칸의 효율을 낮추게 됩니다.


처음 먹게 되는 경우에는  소량으로 시작하여 천천히 자신의 건강 컨디션에 맞춰 적정량을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글루칸 과잉섭취 부작용

과잉 섭취에 따른 일반적인 부작용은 식이섬유 과잉으로  포만감 때문에 다른 음식 섭취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성질로 인해 설사를 할 수 있어 영양이 체외로  빠져나가는 부작용이 생기게 됩니다.


효모에서 추출한 베타글루칸 최대 15g까지는 매일 안전하게 섭취하거나 최대 8주 동안 정맥 주사로 투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베타-글루칸을 정맥으로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의사의 지도하에서만 투여 받아야 합니다. 


베타글루칸을 주사제로 투여 받을 경우 부작용

효모 유래 베타-글루칸은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좋지만 주사제로 투여할 경우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한, 발열, 주사 부위 통증, 두통, 관절통, 구역, 구토, 설사, 현기증, 고혈압 또는 저혈압, 홍조, 발진, 피로, 감소백혈구, 소변 증가 등입니다.


베타글루칸 복용하고 두통이 있나요?

몇몇 분들은 베타글루칸 복용 후 두통을 호소하는데요. 베타글루칸 자체는 경구 이용할 때 두통을 유발하는 물질이 아닙니다. 하지만 추출 전의 맥주효모에는 많은 티라민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두통을 유발 시키는 물질입니다.  일부 효모 유래 베타글루칸에서 이 성분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지 이론일 뿐이니 참고만 하세요. 2020. 4. 10.]


베타글루칸과 다른 약물 상호작용

베타-글루칸 복용시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데요.


베타글루칸은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및 이완기 혈압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항 고혈압제와 함께 사용하면 저혈압 위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혈압을 낮추는 효과는 어유(오메가3), 구기자(lycium), 테아닌, 캣츠 클러(Cat's Claw) 등과 같은 혈압을 낮추는 건강 보충제와 함께 복용하면 저혈압 위험을 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베타 글루칸은 면역 자극 효과가 있으므로 면역 억제제의 효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인 '인도메타신'과 베타-글루칸을 동시에 사용하면 사이토 카인 생산을 변경하여 더 심각한 위장 손상을 유발하는 등 인도메타신 독성을 증가시킵니다.


그외 과잉섭취에 관한 특이 부작용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합니다만 현재도 연구 중인 성분으로  천천히 양을 늘려나가고, 적정량을 꼭 지켜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