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라민을 피해야 하는 약, 티라민 함유 음식, 안전한 음식

우울증약과 고혈압약 중 일부 약들은 티라민 성분이 든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티라민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로신(아민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탈카르복실화 시키는 박테리아에 의해 장내에서 생성됩니다.  티라민은 혈압을 올려 고혈압을 만들고, 편두통, 메스꺼움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인체 내에는 티라민(Tyramine)을 분해하는 효소가 충분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일부 사람들은 체질적으로 티라민 내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MAOI 우울증약과 같은 일부 약들은 메커니즘에 의해 티라민 분해를 억제하기 때문에 신체 내에서 부정적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티라민 함유 음식을 피해야 하는 약 

일부 항우울제, 파킨슨씨병 치료제

일부 항우울제, 파킨슨씨병 치료제는 티라민 분해를 억제해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MAOI(monoamine oxidase inhibitor,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가 그렇습니다. 


이런 MAOI 우울증약의 메커니즘을 살짝 살펴보면, 모노아민계 성분 중에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아드레날린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MAOI는 이런 신경전달물질들의 산화를 억제해 뇌에 증가 시킵니다. 그러면 우울 증상이 개선됩니다. 


그런데 아민계 성분 중에 티라민도 포함되기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MAOI 약물은 티라민 분해도 역시 억제하게 됩니다.


모크로베마이드모크로베마이드

약품으로는

  • 모크로베마이드(moclobemide, monoamine oxidase A의 가역적 억제제)
  • 셀레질린(selegiline, monoamine oxidase B의 억제재)
  • 페넬진(phenelzine)
  • 트라닐시프로민(tranylcypromine) 입니다.

다행이 요즘은 이런 약들을 잘 쓰지 않습니다. MAO 억제제 복용 중 티라민 함유 음식을 같이 먹으면 치명적인 혈압 상승이 올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위기의 초기 증상은 목이 뻣뻣해지거나 두통, 통증이 있고, 구역, 구토, 흉통, 발열, 맥박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고혈압약

파르길린(pargylin, monoamine oxidase B의 비가역적 억제재) 성분, 유토날(상품명:Eutonyl)

일부 결핵약

이소니아자이드(Isoniazid, INAH)

일부 항암제

프로카바진(Procarbazine)

일부 항생제 

리네졸리드(Linezolid, 상품명:자이복스, 씨네졸리드)


이런 약들은 부작용으로 신경 및 혈관을 자극해 고혈압, 메스꺼움, 혈압상승, 편두통, 두통,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이들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가 치즈를 섭취한 후 뇌출혈, 심장마비로 사망한 경우를 ‘치즈증후군(Cheese syndrome)’이라고 합니다.


이들 약들을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에는 자기가 먹는 음식과의 관계를 확인해야 합니다.




티라민이 많은 음식들

정상적인 식이습관을 가진 경우에는 특별히 제한식이를 할 필요가 없으나 혈압이 높은 환자는 티라민이 다량 함유된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티라민은 농축수산물의 수확 후 방치 또는 손상/부패, 저장 및 발효, 숙성, 훈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성분입니다.


끓인다고 없어지지 않습니다. 저온에서 생성이 억제됩니다.


티라민을 섭취를 줄이려면 신선도 높은 싱싱한 음식을 먹고, 냉장고를 이용합니다. 발효 음식은 섭씨 30도 이하의 저온 발효된 음식을 섭취합니다. 보관과 유통은 섭씨 4도 이하에서 유지한 음식을 먹습니다. 저온에서 티라민은 발생이 감소됩니다.

티라민을 함유한 치즈, 유제품들

오래 숙성 시킨 치즈들 전부.


특히 오래된 치즈를 한번에 다량 먹으면 티라민에 의한 혈압상승과 함께 부정맥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마산 치즈, 체다 치즈, 블루 치즈, 스위스 치즈, 하우다 치즈(Gouda), 페타 치즈(Feta), 브리 치즈(Brie), 카망베르 치즈, 그뤼에르 치즈(Gruyere), 에멘탈 치즈(Emmental) 등. 치즈빵, 치즈 함유 음식들.


까망베르치즈까망베르 치즈

요구르트도 티라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숙성되지 않은 치즈에는 티라민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크림치즈, 코티지 치즈, 리코타 치즈 등 같은 신선하고 비숙성된 크림치즈 또는 연질치즈에는 티라민이 조금 또는 없습니다.

겨우살이 

약으로 쓰이는 기생식물인 '겨우살이'와 겨우살이 추출물은 특히 티라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보존기간이 오래되거나 훈제 또는 건조, 숙성시킨 고기류나 생선류, 식품류

청어, 소금에 절인 청어, 대구, 절임청어,

모든 젓갈류, 액젓, 새우젓, 까나리젓

닭의 간, 간, 

말린 생선, 

꽁치 통조림, 참치 통조림, 질산염/아질산염 성분 함유 고기

멸치, 정어리,  

통조림 돼지고기, 절인 가공육,

소시지, 햄, 스팸, 베이컨, 핫도그

쇠고기 육포, 

모르타델라(이탈리아 소시지),


모르타델라모르타델라

살라미, 페퍼로니(미국식 살라미),

새우 페이스트

육류연화제(파파인, 브로멜린) 이용한 고기음식

효모류와 MSG

맥주효모, 생효모, 활성효모, 건조효모, 이스트, 생이스트, 드라이이스트, 효모추출물 함유 영양제나 비타민제. 효모추출물이 들어간 음식, 효모빵, 효모누룩 이용 식빵.


맥주효모에는 100g당 150mg으로 많은 양의 티라민이 들어 있습니다.


MSG성분 함유 음식들 - 포카리스웨트, 짜장면 등

발효된 콩류, 장류

두부, 된장, 고추장, 청국장, 간장, 데리야끼 소스, 미소국, 된장국

오래 저장, 숙성, 절임, 발효된 과일과 채소류, 견과류

김치,

피클, 절임 채소, 소금이나 식초에 절인 채소/과일, 장아찌, 

발효시킨 과일 음식

잘 익은 바나나,

계피,

모든 견과류, 브라질너트, 아몬드, 캐슈넛, 땅콩, 호두, 

감초, 카레가루,


케슈넛케슈넛

잘 익은 아보카도, 파파야, 파프리카,

가지, 무화과, 라즈베리, 크렌베리, 

올리브,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건자두, 건포도,

지나치게 또는 잘 익은 과일,

초콜릿

육두구, 인삼

일부 주류

맥주, 생맥주, 와인, 레드와인 

와인에는 '아민' 계열 성분이 들어 있는데 히스타민과 티라민입니다. 히스타민은 뇌혈관을 확장하지만 티라민은 수축시킵니다.  



티라민에 안전한 음식들

원하는 대로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음식. 티라민을 아주 적게 포함하거나 완전히 없는 음식들

육류, 생선, 가금류, 계란, 그리고 다른 단백질 공급원 중에서

  • - 모든 신선 또는 냉동 고기, 생선, 가금류
  • - 신선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 치킨, 칠면조, 오리, 거위, 계란, 
  • - 신선한 조개, 랍스터, 게, 굴, 가리비. 새우, 오징어
  • - 구입한 날 먹거나 냉동시킨다. 

낙농 식품류 중에서

  • - 우유류: 탈지, 2%, 전체, 건조, 감미, 바닐라 밀크쉐이크
  • - 발효되지 않은 치즈류: 코티지 치즈, 크림 치즈, 크림, 벨비타 치즈, 리코타 치즈, 치즈 위즈, 저온 살균 저온 지방 가공 치즈

코티지 치즈코티지 치즈

빵, 시리얼, 파스타, 쌀 중에서

  • - 상업용빵: 흰빵, 밀빵, 호밀빵, 프렌치빵, 잉글리쉬 머핀, 멜바 토스트, 크래커, 호밀 크리스피, 베이글, 롤
  • - 베이킹 파우더 이용 제품: 비스키스, 팬케이크, 커피케이크
  • - 시리얼: 밀크림 시리얼, 오트밀, 콘플레이크, 쌀 시리얼, 올 브랜 시리얼, 튀긴 밀 시리얼
  • - 파스타: 모든 파스타, 스파게티, 로티니, 마카로니 앤 에그 누들,
  • - 쌀, 백미, 스터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