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룩 만들기'에 이어 '막걸리 만들기'입니다. 

How to brew Korean rice wine(Makkoli) at home.



쌀막걸리 만드는 방법

재료: 누룩, 고두밥용 쌀, 물, 술항아리(또는 플라스틱 용기), 찜통, 가는 채


재료의 양

쌀은 찹쌀을 사용해도 되고 맵쌀를 사용해도 됩니다. 보통은 맛있고 비교적 수월한 찹쌀을 사용합니다. 찹쌀 2kg로 막걸리를 만든다면 누룩은 20%(5분의1)인 400g을 사용합니다.  물은 쌀에 비해 1.5배인 3리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재료 양의 70%인 약 4리터의 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확한 양의 재료를 이용하면 실패하지 않습니다.


재료가 적은 경우 vs 많은 경우 

만약 누룩이 적을 경우엔 발효가 잘 안되는 이상 발효가 생기고, 누룩이 많이 들어갈 경우엔  발효는 잘 되지만 쓴 맛이 나  술 맛이 안 좋아집니다.  


물의 양이 적을 경우엔 단맛이 강해지지만  발효시간은 길어집니다. 물의 양이 많을 경우엔 발효는 잘 되나 술맛이 시어집니다.  물은 생수를 사용하거나, 수돗물을 사용해야 할 경우엔 하루 정도 받아 놓았다가 윗물(단물)만 사용하면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Makgeolli




누룩 

누룩은 효모와 효소를 같이 배양시킨 발효제입니다. 누룩은 밀누룩을 주로 이용합니다. 쌀누룩은 영양분이 적어서 발효균들이 오래 살지 못해 처음하는 경우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고두밥을 짓고 바로 넣을 수 있도록 누룩은 고두밥 완성되는 시간인 1시간 전에 불려줍니다.


용기 소독

술항아리: 술 발효는 옹기로 만든 술항아리를 이용하면 항아리가 숨을 쉬어 좋습니다. 없을 경우엔  플라스틱 용기를 이용해도 됩니다. 술항아리는 가스렌지에 거꾸로 올려 약한 불로 바깥면이 따뜻하게 될 때 까지 불을 쬐어 소독을 시킵니다. 플라스틱 용기일 경우엔 잘 세척해 햇빛에 말려 잡균을 제거합니다.



술항아리 가스렌지에 소독하기


누룩은 찹쌀 기준 20%를 넣는다



1. 쌀 불리기. 하루 전날, 여름철에는 8시간 정도 불리고 겨울철에는 10시간 정도 불려 수분이 쌀에 충분히 스며들게 합니다. 그리고 1시간 정도 소쿠리나 채에  올려 물기를 빼줍니다.




2, 쌀 찌기(고두밥) :  찜통(찜기)에 면 보자기를 깔고 찌면 됩니다.  이렇게 40분 정도 불에 올려놓으면 질지 않고 고슬고슬한 고두밥이 됩니다.  


불에 올리고 20정도에 한번 뚜껑을 열어 잘 쩌가는지 확인 후 주걱으로 잘 섞어 줍니다.   다 쪄지면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을 들여 줍니다. 맵쌀일 경우 1시간 정도 쪄줘야 합니다.


[팁] 올린 쌀 중간에 주먹만한 홈을 만들면 가운데로 올라오는 김을 잘 배출되게 해 고두밥이 잘 만들어 집니다.  


잘된 고두밥은 밥알 가운데 흰심이 없고 투명하게 보입니다. 고두밥이 완성되면 식혀줍니다. 뜨거운 상태로 누룩을 넣으면 누룩 속의 균들이 죽게 됩니다. 효모균은 32도가 넘어가면 활동하지 못합니다.

찜기에 넣기

홈 만들기

20분 정도에 뚜껑을 열어 잘 섞어준다.

고두밥이 되면 소쿠리에 잘 펴서 식힌다.



3. 누룩을 준비한 물에 불립니다.  2번 고두밥을 만들 때 누룩도 동시에 준비한 물에 넣어 1시간 정도 불려 놓습니다. 




4. 치 대기(반죽): 식은 고두밥에 누룩과 물 혼합물을 넣습니다. 누룩과 고두밥을 잘 섞어 줍니다. 밥알이 으깨지지 않는 정도의 힘으로 부드럽게 풀어 주면 됩니다.


치대기 -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5. 발효: 술항아리에  혼합물을 넣습니다. 고두밥에 누룩을 섞고 8시간 후부터 하루에 2번 정도, 아침 저녁으로 3~4일 잘 저어줍니다. 플라스틱 항아리 일 경우 면포만 고무줄을 이용해 덮고 뚜껑으로 밀봉하지 않습니다. 


발효온도: 23~28도이며 최적온도는 25도. 


처음 몇일 동안은 공기가 통하도록 면보자기 만 끈을 이용해 덮어 줍니다.


6. 발효 후 과정: 3~4일 후엔 항아리의 혼합물 온도가 올라갔다가 천천히 주변 온도과 같아집니다. 이렇게 발효시키면 10~14일 후에는 누룩 찌꺼기 등은 채로 걸러내고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의 채로 거르지 않은 술을 '탁주'라고 하며 알콜 농도는 12도 정도입니다.


7. 채로 거르기: 채로 거르면 막걸리의 알콜 농도는 6%가 됩니다. 가는 채에 막걸리 한 국자 정도를 올리고 물을 1:1 비율이 되게 부어주며 손으로 비벼주면 희석되어 걸러지게 됩니다. 




완성!!



이상, 집에서 쌀 막걸리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