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기누설 10대 건강식품 '토마토' - 숀리의 토마토 파워주스 만드는 법

천기누설 선정 10대 건강식품 4위에 오른 '토마토' 코너의 출연자로 다이어트 전도사 숀리 씨가  출연했군요. 


스타 트레이너이자 다이어트 전도사인 숀리. 지금은 몸짱이지만 그도 한때 불어난 몸 때문에 고민이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금의 근육질의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 그가 한 것은 피 나는 웨이트와 철저한 식단 관리였다고 합니다. 그때  하루에 토마토를 10개 씩 먹었다고 하네요.  


우선 간단하게 토마토의 효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토마토를 10대 건강식품에 선정한 이유는?

서구에서 숙취해소, 스태미나 음식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있는 토마토에는 카로티노이드와 라이코펜(리코펜, Lycopene) 등  항산화 작용을 하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런 물질들은 체내의 독성물질과 활성산소를 줄이고 노화라든지 암 그리고 심혈관계 질환같은 현대인들의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 토마토를 빨갛게 만드는 라이코펜 색소 성분이 남성의 전립선암을 억제하고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가열해서 먹을 때  더 많은 체내흡수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숀리는 토마토를 어떻게 요리해 먹었을까요?






숀리의 토마토 파워주스 만드는 법   

토마토 파워주스 레시피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한번 보았던 기억이 있군요. 다시  천기누설에서 보여준 이유는 이 방법이  토마토의 영양 성분과 라이코펜 등 생리 활성 물질을  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레시피는 정말 간단합니다. 믹서기만 있다면 토마토를 갈아서 올리브오일을 첨가해 마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먹으면 항산화 물질이자 항암 성분인 라이코펜 성분의 체내 흡수율이  크게 증가하고, 비타민 성분도 파괴되지 않고 흡수된다고 합니다. 


재료: 토마토, 우유, 올리브오일, 꿀


1. 완숙 토마토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빨갛게 익은 완숙 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이 덜 익은 토마토 보다 훨씬 풍부합니다.



2. 믹서기에  적당히 자른 토마토와 우유를 넣고,  꿀을 한스푼 첨가합니다.  우유는 카제인 성분으로 근육세포 및 근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꿀은 식감을 위해 넣는 것으로 없으면 넣지 않아도 됩니다. 



3.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올리브 오일을 한 스푼 넣습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올리브 오일에 녹아 체내 흡수율이 4배로 높아니다. 꼭 올리브 오일이 아니어도 됩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을 증가 시키기 위해 가열해 먹기도 하지만, 이러면 비타민B와 C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위장이 건강하다면 생 토마토를 갈아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리브오일의 효능에 대해서는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효능




4. 잘 갈아 줍니다. 만드는 과정도 간단하기 때문에 그때 그때 만들어 운동 전이나 운동 후에 마시면 됩니다. '토마토 파워 주스'는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 식으로도 안성마춤이라고 합니다.


토마토와 우유와 올리브유 -- 남성을 위한 스태미나식이네요. ^^



같이 읽어 볼만한 글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 성분 총정리

[토마토 독성과 부작용] 토마토 안전하게 먹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