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그리고 치료 방법(식단과 식사)

[수정 1014년10월8일] 

오늘은 위궤양에 좋은 음식과 식사를 포함한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은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위장상태가 안좋거나 체질적으로 소화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식단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위궤양이나 위염, 역류성 식도염같은 경우 일단 증상이 시작되면 회복되기도 쉽지 않고 병중에는 음식을 제대로 음미하기는 커녕 일상이 고통스러워 집니다. 


여기서는 이런 분들이 어떤 생활 습관과 음식들로 치료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식도로 음식물과 함께 위산(또는 십이지장액), 산성가스가 역류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게 하는 질환입니다. 



증상

가슴 앓이,가슴 불편, 가슴통증.

식사 전후나 수면 중 또는 누워있을 때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하는 느낌.

인후부위 불쾌감이나 기침,  심할 경우 목소리가 쉴 수도 있습니다.

복부 팽만감.

구토 또는 과도한 트림.

음식에 의한 식도 통증.

취침 중에 역류로 잠을 못자는 경우.

발생 원인

스트레스, 과음, 과식,  흡연과 음주.

식도 하부 괄약근 기능저하.

이외에도 여러가지 요인에 의한 복압상승, 소화불량 등



위궤양과 위염 차이점?

일반적으로 위점막에 염증이 있는 상태를 위염이라고 합니다. 가장 표면에 가까운 위점막에 염증이 생기면 위염이며 좀 더 깊숙이 염증이 생겨 세포까지 파괴하면 위궤양입니다.


위궤양은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위액의 염산 또는 펩신 성분이 위를 보호하는 점막을 소화시켜 염증이나 위 근육 세포를 파괴 시키는 질환입니다.  내시경으로 촬영해 보면 붉은 염증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궤양이 심해지면 위액은 점막 뿐만 아니라 내부 세포를 음식물 소화 시키듯 상처를 내고, 염증은 위점막의 밑 부분까지 확산되게 됩니다. 


위궤양 사진


위궤양과 위염은 성격과 관계가 깊습니다. 꼼꼼한 성격이나 스트레스를 모아두는 성격의 사람이 걸리기 쉬운 질병입니다. 

위궤양의 증상

통증(명치 근처의 상복부의 통증)

구역질, 구토, 식욕 부진, 체중 감소.

혈변, 토혈(출혈성 궤양일 경우)

췌장에 까지 염증이 미치면 허리 통증이 옵니다.

트림시 위산속의 산성으로 인한 속쓰림. 

위궤양의 원인

1.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2.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

3. 자극성 음식이나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물 섭취를 계속 할 경우.

4. 진통제나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 장기 복용.

5. 흡연, 음주, 커피.

6.  폭식, 과식 또는 불규칙한 식생활.


일단 위궤양이라고 판단되면 자가치료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 의사의 진단과 약처방을 받아아 합니다.


아래는 그런 다음 해야 할 일들입니다. 위궤양이 있을 경우 위주로 설명합니다.






식사방법 등 생활 속 위염·위궤양 극복방법

 

아래 내용은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상식이지만 다시 한번 환기 시켜 봅니다.

1. 스트레스를 자신 만의 노하우로 피할 것

스트레스는 위장병 치료의 강적입니다.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 만으로 위장의 혈류가 나빠집니다. 스트레스를 모아두지 맙시다.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하여 스트레스를 찾아오게 하지 맙시다.



2. 규칙적인 식사

매일 정해진 시간에 식사 합시다. 하루 3끼를 꼭 챙겨 먹으라는 것이 아니라 식사 시간을 지켜 신체가 알아서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그리고 잠자기 최소 3시간 전에는 야식 등 일체 음식 섭취를 금합니다.  규칙적인 식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3. 과식하지 않으려면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다

과식과 폭식은  컨트롤하기 너무 어렵습니다. 하지만 꼭 바꿔야 할 식사 습관입니다.


서둘러 식사를 하지 말고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20분 이상의 식사 시간을 만듭니다. 

그리고 천천히 씹어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위궤양이 걸리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식사 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입니다.




4. 즐겁게 식사하기

위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 위장병이 있는 분들은 즐거운 식사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위장병이 있는 사람 중에는 평상시 혼자 고독하게 식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되도록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가족, 지인과 함께 식사합시다.  식사 시간에 누군가와  긍정적이고 재미있는 대화를 하며 식사를 하면 소화도 잘 되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즐거운 식사는 위장병의 제1원인인 스트레스를 물리칩니다.



5.충분한 수면

수면 부족도 위궤양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합시다.


6. 식후에 운동은 금물. 천천히 산책을 한다.

식후  약 20분 정도는 편안하게 쉬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천천히 집이나 일터 주변을 산책 하는 것입니다, 또는 허리띠를 느슨하게 하고 제일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쉽니다. 다만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눕거나 의자에 뒤로 눕드시 앉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식후에 운동 등 너무 몸을 움직이면 위장의 혈액순환을 그르쳐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삼가해야 합니다.  


7. 흡연은 절대금지

담배 연기가 염증이 생긴 부분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러면 염증이 있는 점막은 더욱 악화되고 혈액순환도  나쁘게 되어 치료가 힘들어 집니다.


8. 편식하지 않는다.

편식을 하는 경우 위궤양의 회복도 늦어집니다. 소화에 좋은 음식들로 편식없이 식사를 하도록 합시다.



 

먹으도 괜찮은 음식의 예

감자, 호박, 장어, 메추리알, 카스테라빵, 치즈, 가자미, 양배추, 바나나, 연어, 양파, 두부, 토마토, 닭고기, 당근, 시금치, 브로콜리,  토란, 무 등.



피해야 하는 음식의 예

쇠고기, 튀김, 강정, 오이, 우엉, 다시마, 매실, 꽁치, 고추, 피망, 생강, 양상추, 레몬, 등



위 음식들이 전적으로 자신에게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과 기호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 이용하세요. 이상으로 위궤양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그리고 식사 방법 등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