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림프종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항암 식이요법의 예

2018. 12. 12. - 

안녕하세요. 효능백과입니다. 오늘은 악성림프종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그리고 식이요법의 한 예를 알아 보겠습니다.

 

악성 림프종 - 면역력 개선 위주의 식사로

혈액암의 일종인 악성 림프종은 유전자 변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발생하며, 대표적으로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이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은 다른 암에 비해서 항암제 등 화학요법으로 '완치'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악성 림프종은 당뇨나 신장, 간에 발생하는 합병증이 없으며 식사 제한도 따로 없는 편입니다. 


악성림프종과 음식악성림프종 현미경 사진


치료 중 항암제 치료의 부작용으로 백혈구 수치 등 혈액관련 수치가 떨어지고 신체면역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몸이 건강하다면 세균/바이러스에 대항해 싸울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항암제 때문에 약해진 몸은 감염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환자는 항암제 치료나 이후에 자신의 면역력을 계속 유지시켜주는게 중요합니다.


 


악성림프종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이 암에  직접적인 효과를 내는 음식은 따로 없습니다.  림프종에 좋은 음식은 면역력 강화와 소화/흡수에 맞춰져 있습니다.  



1. 단백질

단백질을 따로 제한하거나 그럴 필요습니다. 균형잡힌 정도의 양이라면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단백질은 몸의 성장과 회복에 중요합니다. 림프종 치료 및 치료 후에는 평소보다 많은 단백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단백질이 많이 함유 된 식품으로는 고기, 생선, 계란, 콩 등이 있습니다. 붉은 고기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철분과 아연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육류와 유제품, 생선은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과 상처 치료에 도움을 주는 아연 등 무기물질과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2. 지방

지방은 치료중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견과류에는 많은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고등어, 참치 같은 등푸른 생선에도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은 환자 건강을 유지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아보카도 등에도 좋은 식물성 지방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튀김, 버터, 케이크 등 포화지방은 줄여야합니다. 또한 쏘세지, 햄같은 가공식품도 피해야 합니다. 이런 식품에는 포화지방과 몸에 더 나쁜 트랜스지방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은 마요네즈, 마가린, 쇼트닝, 튀김, 팝콘, 스넥류 등 입니다.




3.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 원입니다. 탄수화물은 소화기 건강에 중요한 식이섬유를 제공합니다. 탄수화물은 일일 섭취량의 약 1/3을 차지해야합니다. 


백미와 현미를 섞은 잡곡밥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소화력이 떨어져 있을 때 현미를 주식으로 하면 소화/흡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백미를 굳이 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악성림프종과 음식



4. 비타민과 무기물질

제철 유기농 녹황색 채소는 비타민 보급과 항산화제를 보급해 면역력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향상 시킵니다. 미 국립 암 연구소는 항산화제가 악성림프종같은 질병으로 인한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면역 체계를 보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케일, 브로콜리, 겨자잎, 순무 등의 십자화과 채소들을 추천합니다.


되도록 채소는 화학비료와 잔류농약으로 부터 멀리 떨어진 유기농산물을 이용합니다. 화학성분은 체내에서 항암제에 지친 간과 신장을 더 힘들게 합니다. 




5. 물을 마시자

적절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은 악성림프종 환자에게 중요합니다. 미 메릴랜드 주립 대학병원에 따르면 적어도 매일 6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고합니다. 물은 몸의 독소를 배출시키고, 체내 필요한 물질을 결합, 운반, 분해합니다. 이것은 혈액을 만드는 과정을 정상화하는 것이고 악성림프종에 저항해 싸우는 힘이 됩니다.  


악성림프종과 음식 - 물마시기



6. 특히 무균실 치료중에는 날것은 피한다

집중치료를 위해 무균실에 있을 때는 치료로 면역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날것은 따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생고기, 생선, 야채, 과일 등에 있는 세균이 체내에 침투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특히 생굴과 같은 날 해산물을 치명적이 될 수 있다. 



7. 전통 발효식품을 먹는다

오래 전부터 먹어온 한국 전통 발효음식은 소화를 돕고 장내 건강과 각종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전통방식으로 발효된 청국장, 된장, 간장, 장아찌 등 발효식품을 적절히 이용합니다.



8. 무작정 건강보조식품을 먹는 것도 삼가해야 합니다.

건강보조식품 중 일부는 장기복용시 간과 신장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열대지역에서 나는 과일이나 식물은 독성이 보다 강할 수 있습니다.



9. 천천히 씹어먹고 소식을 한다.



10. 식이요법 만큼 중요한 것이 스트레스 조절입니다.

지나치게 좌절하거나 신경이 선다면  자율 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암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안됩니다. 긍정적이고 너그럽고 여유있게 극복해야 합니다.  





악성림프종 식이요법의 예


아래 내용은 어디까지나 '예'일 뿐이고 자신의 체질과 식성/취향에 따라 변형해서 이용하면 됩니다. 식사 자체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날것은 피하고 가열한 음식으로 감염을 막고, 항암제 치료로 약해져가는 몸의 저항력을 높이는게 목적입니다. 치료 중에는 식욕이 감퇴될 수 있습니다. 소화가 쉬운 음식을 천천히 소식하세요.


채식과 육식 음식을 약 8대 2 비율로 맟춰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합니다.

- 정제되지 않은 잡곡과 콩류와 같은 곡물은 4 

- 유기농의 야채/과일은 4

- 육식은 2


이용가능한 요리와 음식재료들:

등푸른 생선 무 조림이나. 고등어 된장조림, 짜지 않은 야채 청국장이나 된장국, 백미와 현미를 섞은 잡곡밥. 두부된장국,  콩나물, 당근, 오이, 참깨, 콩, 브로콜리같은 십자화과 채소, 절구로 거칠게 찧어 짠 유기농 야채주스, 미역 등 해조류, 발효장아찌, 무, 요거트





자료참고: https://lymphoma-action.org.uk/about-lymphoma-living-lymphoma/diet-and-nutr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