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무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먹는법, 저염 순무김치 만들기

2017. 2. 27. 

"봄에는 새싹을 먹고, 여름에는 잎을 먹고, 가을에는 줄기를 먹고, 겨울에는 뿌리를 먹는다"

일반 무와는 다른 종류의 채소인 순무(Brassica rapa L )는 소화와 위장 건강에 좋고, 몇몇 국내 연구에 의하면 간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순무의 효능을 국내 연구정보를 토대로 알아보고 저염으로 순무김치 만드는 법과 섭취시 주의사항도 알아봅니다.  


순무의 특성

봄, 가을이 제철인 순무는 겨자과(십자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또는 두해살이) 붉은 색의 뿌리 식물로 무와는 다른 식물입니다. 순무는 무보다는 배추나 청경채 등에 더 가깝습니다.

우리나라는 강화도 지방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순무의 맛

순무의 맛은 달작지근하며, 매콤하고, 싸한 겨자향도 나지만, 일반 무와 다르게 끝이 길게 남는 매운맛이 없고 청량감이 있습니다. 육질은 단단하며 일반 무에 비하면 수분 함량은 낮은 편입니다.


순무 수확시기

순무는 성장이 매우 빠른 식물입니다.  년중 2번 수확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씨를 뿌려 2월 초부터 3월 말까지 수확을 하고(또는 3월에 씨를 뿌려 5월에 수확), 다시 여름에 씨를 뿌려 11월 초에 수확(또는 9월에 씨를 뿌려 10월 말에 수확)을 합니다.

순무의 효능순무의 효능


또한 순무는 저장성이 좋아 제철인 봄과 가을에 많은 양을 수확해 저장해 두었다가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순무의 특성은 중국 고전에서도 나타납니다. 중국의 제갈량은 전쟁이 장기전으로 돌아갈 경우엔 전쟁 식량으로 성장이 빠르고 저장성이 긴 순무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순무의 영양성분

순무의 열량은 100그램당 28칼로리이며, 수분함량은 약92%입니다.  주요성분은 칼륨과 비타민C, 칼슘, 철분, 식이섬유, 마그네슘, 당류 등입니다. 순무의 잎과 줄기에도 다량의 칼슘(74.3mg), 칼륨(149.0mg), 비타민C, 나트륨, 철분, 베타카로틴(항산화성분), 엽록소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운맛과 알싸한 맛을 내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설포라페인 등의 황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황을 함유한 물질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붉은 보라색을 띠는 것은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성분 때문이며 이 성분도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순무의 영양성분표순무의 영양성분표

순무의 효능 보기

1. 동의보감에 따르면 순무는

만청(蔓菁)으로 기재되어 있는 순무는 "성질이 따뜻하며 위를 비롯해 오장을 이롭게 하고 위염을 다스리는데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 변비, 숙취에 따른 갈증 해소, 눈을 밝게 하며(순무씨앗), 황달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 순무는 천연 소화제 -속 쓰릴 때, 위궤양, 위염에 좋은

디아스타아제, 아말라아제 : 순무에는 소화와 위건강에 도움을 주는 디아스타아제 등 소화 효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탄수화물을 분해해서 소화를 촉진하고 손상된 위 점막을 복구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을 예방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순무의 항산화 작용

순무의 풍부한 비타민C는 DNA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막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납니다. β-카로틴은 잎에, 비타민C는 잎과 뿌리 양쪽 모두에 풍부하게 들어 습니다.  알싸한 맛을 내는 항화합물과 안토시아닌 색소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들 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
순무는 붉은 색은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색소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몸속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체온을 높여주기 때문에 겨울철 찬 기온으로 인해  기능이 떨어지는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승민. 내과전문의)




4. 항암에 도움? - 순무는 간암에 효과

[연구1] 간암 원인 치료 효과
"8주간의 순무농축물 투여 실험(동물실험)을 통해 순무농축물이 간섬유화 치료에도 다소간의 효과를 보임을 증명하였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외 <순무 농축물에 의한 Thioacetamide 유발 랫드 간섬유화 억제 효과>)


[연구2] 항암 효과
"실험쥐에게 순무즙을 투여한 결과 항발암 해독요소인 glutathione S-transferase(GST)의 유도효과가 대조균에 비해 높게 나타나 항암효과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강화군농업기술센터 제공)

 

[연구3] 콜레스테롤 저하와 간암억제 효과
"순무는 혈청 콜레스테롤 저하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간암 억제 효과도 있다. 이는 간암 유발물질인 아플라톡신(곰팡이 독의일종)을 해독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황화합물)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강화군농업기술센터 제공)


5. 순무는 전반적인 간 건강에 도움 - 간독성 해독

[연구] 급성 간 독성 해독
"동물실험에서 사염화탄소로 유발한 급성 간 독성 해독작용에 순무 추출물이 효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한국식품개발연구원. 서울, 농림부 2003;143.)

 
6. 순무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뼈건강과 골질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기 키가 부쩍 커야 하는 어린이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순무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습니다. 

순무에서 항헤르페스 바이러스 활성물질인 베타시토스테롤(β-sitosterol)이 확인 되었습니다.


8. 순무는 혈압을 낮춥니다.

순무는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낯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순무의 매운맛인 이소시아네이트(황화합물)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순무 섭취방법- 생으로 섭취해야 하는 이유

보통 국이나 조림으로 먹는 무와 달리 순무를 생으로 섭취하면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순무에 풍부한 디아스타아제 성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해서 드시면 이 성분이 파괴됩니다. 때문에 순무를 섭취할 때는 생으로 조리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순무를 섭취할 때는 펙틴 성분이 풍부한 단호박, 연근, 사과, 복숭아  등을 함께 섭취하면 영양 흡수율을 높이고 위 건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순무+단호박 혼합 요리

천기누설에 나온 출연자는 생 순무를 믹서기로 갈아 단호박과 함께 먹었다고 합니다.

순무와 단호박 요리순무와 단호박 요리 궁합

만드는 방법

1.깨끗하게 씻은 순무를 분쇄하기 적당한 크기로 깍둑썰기 해 믹서기로 갈아줍니다.

2. 찐 단호박 속을 빼고 믹서기로 간 순무를 넣어 먹으면 됩니다.[사진]

순무와 단호박 궁합 - 펙틴 성분도 함께

순무와 단호박은 상당히 궁합이 좋습니다. 단호박은 순무의 다소 쓴맛을 완화해 줄 뿐만 아니라 순무에 풍부한 각종 영양 성분의 소화흡수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단호박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순무와 마찬가지로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박태균교수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저염 순무김치 만들기- 속쓰림 없는 김치

순무를 이용한 대표적인 요리는 순무김치입니다. 하지만 자극적인 양념의 김치는 위염이 있는 분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음식입니다.

하지만 순무김치는 일반 김치보다는 소금, 젓갈과 같은 조미료가 훨씬 덜 들어가고 순무 자체는 위건강에 도움을 주는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위에는 부담이 덜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드는 방법에 있어서도 일반 김치보다는 쉽습니다.

순무 김치순무 김치

만드는 방법

1. 재료 손질하기. 껍질 째 사용해야 하는 순무는 잔뿌리 까지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무청(이파리)은 따로 분리한 후 손가락 길이 만큼 썰어 준비합니다.

3. 순무는 한입 크기로 나박썰기 해줍니다.

4. 육수 만들기

순무김치는 일반김치에 비해 수분이 없어 뻑뻑한 식감이 되기 때문에 육수를 따로 만들어 넣어줘야 합니다. 이렇게 육수를 넣어주면 부드러운 식감과 감칠맛을 낼 수 있습니다.

- 2리터 정도의 물에 양파 2개와 멸치 한줌을 넣고 20분 정도 끓여 줍니다. 육수가 어느 정도 우러나면 건더기를 건져내고 식혀주면 됩니다.


5. 김치 담그기

손질해 놓았던 순무와 무청을 담글 그릇에 부어 줍니다. 그리고 소금으로 절이는 과정 없이 바로 양념해 담그면 됩니다.

수분이 많은 일반김치는 소금에 절여서 물기를 짜야 하지만 순무는 절이는 과정 없이 육수와 함께 양념을 섞어 주면 됩니다. 만약 순무를 절이게 되면 아삭한 식감이 줄어들고 싱싱한 맛도 덜하게 됩니다.


순무 5개 기준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2스푼, 새우젓 3스푼, 생강 조금, 육수 1컵을 넣어 버무려줍니다. 여기에 생강을 넣는 이유는 김치의 비린 맛도 잡아주고, 위를 보호해주는 시네올 성분이 있기 때문에  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일반 김치과 다르게 액젓이나 소금을 넣지 않는 순무김치는 자극적이지 않아 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숙성, 보관

실온에 3~4일 두었다가 반쯤 익은 다음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순무김치  위 건강에는 어떤 도움?

순무를 김치로 담그면 김치가 숙성되는 과정에서 유산균 즉 프로파이오틱스가 생기면서 위를 비롯해 몸속에 있는 각종 유해균의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특히 위염을 일으키는 세균인 헬리코박터균은 위장벽에 붙어서 살아가게 되는데 김치의 유산균이 이를 방해해서 위장 벽에 정착하지 못하도록 하고 면역력을 높여줘서 위건강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박태균 교수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순무 섭취시 주의점과 부작용

순무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질에 따라 배에 가스가 차거나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순무 권장 섭취량 : 순무는 어른 주먹보다 약간 큰 크기 기준으로 하루 1개량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