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코이단의 효능, 부작용없이 해조류로 후코이단 흡수율 높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허브파인더입니다. 오늘은 해조류에 들어있는 후코이단 이라는 성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후코이단은 해조류가 거친 파도와 바위 등으로 부터 몸의 상처와 건조를 막고, 또한 다른 미생물의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갖고 있는 끈적끈적한 성질의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인체의 면역력을 활성화 시키고 항알레르기, 항암작용이 있다는 것이 최근 연구 결과 밝혀져 각광 받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두개 이상의 당이 결합된 다당류이며 식이섬유의 일종입니다. '후코이단'이라는 이름은 스웨덴의 대학 교수가 연구 중이던 갈조류의 황산기에 '후코이진'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으로 처음 쓰였습니다. 


후코이단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각 분자 구조상 나눠진 분류에 따라 효능도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이런 이유는 후코이단 성분이 추출되는 갈조 생물의 종류에 따라 분자구조와 활성작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 U-후코이단(항암), G-후코이단, F-후코이단(간세포증식인자 생산을 유도) 등



후코이단이 많은 음식 : 해조류

후코이단 성분은 건조된 갈조류에 약 4%정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후코이단은 홍조류인 김이나 녹조류인 파래에는 후코이단 성분이 없으며,  갈색 해초(갈조류)에만  성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먹을 수 있는 일반적인 해조류 중에는 


▷미역(특히 미역귀와 미역뿌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시마

▷♠

큰실말(주로 일본에서 음식으로 먹습니다.) 

제주 감태

등이 있습니다.


미역귀큰실말




후코이단 흡수율 높이는 해조류 먹는 방법

이 성분은 열에 강해서 요리재료로 된장국, 야채, 튀김 등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초무침 등으로 조리하면 식초로 인해 해조류의 식이섬유가 부드러워지고 후코이단과 함께 해조류의 주요 성분인 알긴산 성분도 흡수하기 좋아집니다.





후코이단의 효능


▶후코이단의 항암작용 메카니즘

후코이단의 종류인 U-후코이단은 인체의 세포자살(아포토시스)이라는 메커니즘으로 암세포를 죽이는 과정에 참여한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암이 발생하면 인체의 자연스러운 세포자살 시스템은 방해받게 되고, 이 과정에 사멸해야 하는 암세포는 계속 분열 증식하게 됩니다. 후코이단 성분은 이런 암세포가 세포자살을 하게 유도 해 암세포 스스로 사멸하게 하는 것입니다.



면역력 강화

후코이단은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그리고 암으로 부터 인체 내부에서 싸우고 림프구의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항 바이러스 · 항 알레르기

후코이단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항해 싸우는 효능이 최근 연구결과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비염등의 알레르기에도 증상 개선이 있다고 합니다.


위점막 보호

후코이단은 위궤양이나 만성위염으로 생긴 위점막의 염증을 개선합니다.



헬리코박터균 제거 작용

위궤양의 원인의 하나인 헬리코박터균의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헬리코박터균은 황산기를 좋아하는데 이균이 황산기 성분인 후코이단에 달라붙어 체외로 배출시킨다는 것입니다.


장내 환경 개선과 노폐물 배출 효과

후코이단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장내에서 필요없는 콜레스테롤이나 당분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 시킵니다.



이외에도 현재 후코이단은  노화방지, 치매예방, 항종양, 대사증후군과 관련질환 그리고 고혈압 등의 성인병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후코이단 보충제 부작용

일반적인 이야기 입니다만, 만약 후코이단 성분을 식품이 아닌  보충제로 섭취할 경우에는 자체의 독성은 없다 하더라도 재료에서 추출이나 제품화 하는 과정에 중금속이 허용치 이상 포함될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그리고 해조류 알레르기가 있으면 물론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