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 영양성분, 복용후기, 요리법, 부작용

2020. 6. 18. - 

새싹보리는 최근 유행하는 다이어트 주스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혈관 속 염증 물질 같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몸을 정화 시켜주는 효능 때문인데요. 만성 염증을 잡고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새싹보리는 동의보감에도 오곡 중의 으뜸이라고 기록되어 있을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무엇인가요? 

새싹보리는 보리 씨앗에서 10~15cm가량 자란 보리의 녹색 어린 잎과 줄기를 말하는데요. 식이섬유와 비타민, 아미노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새싹보리의 효능과 주요 영양 성분을 알아 볼까요?

새싹보리효능

1. 염증 완화를 시켜줍니다.

2. 몸속 독소를 배출합니다.

3. 혈액을 맑게 합니다.

4. 나쁜 콜레스테롤를 감소시킵니다.

그럼 위 4가지의 효능 증거에 대해 알아볼까요.

새싹보리에는 독소배출/염증완화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코사놀과 클로로필 같은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 비슷한 분자 구조를 지닌 클로로핀 성분은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 개선과 몸속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폴리코사놀은 동맥경화 예방 영양제로 이용되며 식물의 왁스 부분에서 추출되는 천연 물질입니다. 새싹보리(342 mg/100g)는 사탕수수(27mg)의 12배, 쌀겨(2.1mg)의 162배의 폴리코사놀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싹보리가 혈관에 염증을 유발하는 총콜레스테롤 15%, 나쁜콜레스테롤 40%, 혈당 39%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또한 새싹보리의 사포나린 성분이 간의 중성 지질을 낮춰준다는 다른 연구도 있습니다. (국립식량과학원) 


새싹보리의 혈관 정화 능력 실험



콜라같은 탄산음료에 새싹보리 가루를 섞어 저어주면 2시간 후에는 검은색이던 색깔이 거의 투명하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요? 새싹보리 가루는 탄산음료 속 인공물질인 색소를 흡착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새싹보리는 몸속 염증과 노폐물 흡착/배출해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럼 다시 돌아가서. 왜 새싹인가? (모든 새싹의 효능)

5. 씨는 싹을 틔우면서 각종 영양소가 증가됩니다. 

6. 새싹은 씨앗보다 소화력이  높아집니다.

이 2가지 효능 증거에 대해 알아 볼까요.

싹이 트는 것은 곡물을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효소를 활성화하고 아미노산과 비타민 함량을 개선하며 항 영양소를 방출하며 소화성을 향상시킵니다. 


발아 과정에서 온도와 수분이 최적의 상태가 되면 싹을 틔우고 본격 성장을 하기 전까지 더 많은 영양분을 만들어 냅니다. 


새싹에는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칼로리와 지방 및 나트륨 함량이 적으며 탄수화물은 단당류로 전환되고 단백질은 분해됩니다.   


미 코넬대학교 생화학자인 클리브 맥케이(Clive McKay)박사의 연구(1940년)에 따르면 새싹에서 비타민이 증가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Yang, 2001년)에서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비타민A 및 베타카로틴이 발견되었습니다. 비타민A는 기존 대비 300%이상 비타민C는 500%이상 증가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미 식량 농업 과학저널(2012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발아되지 않은 새싹과 비교할 때 48시간 발아 후 높은 수준의 섬유질과 아미노산,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었습니다.


Journal of Nutritional Science and Vitaminology(2008년) 연구에 따르면 연구자들은 공복 포도당 또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무작위로 발아현미를 먹게 하자 백미를 먹은 대조군보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새싹은 소화가 쉽게 됩니다.


새싹은 싹을 틔우는 에너지로 쓰이면서 단백질과 불용성 섬유질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소화에 필요한 효소는 발아와 함께 증가해 전체적으로 소화가 쉬운 상태가 됩니다. 


7. 내장지방을 감소 시킵니다.

8. 면역체계가 자극됩니다.

9. 암세포 파괴에 도움이 됩니다.

이 3가지 효능 증거에 대해 알아볼까요.

무작위 이중 맹검 연구(1)는 보리가 혈청 콜레스테롤과 내장 지방을 현저히 감소시켜 심혈관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보리는 면역 체계를 자극하고 암 세포를 파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베타-글루칸 섬유가 풍부합니다. 


이외에도 새싹보리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요.

  •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고,
  • 다량 함유된 철분은 골다공증 등에 도움이 됩니다.
  • 그리고 새싹보리의 지방 분해 효과는 다이어트와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새싹보리 건강개선 복용 후기 (체험사례)

그럼 실제 새싹보리로 건강개선에 도움을 받은 사례자를 알아보겠습니다. 


천기누설에 출연한 이 사례자(조00, 39세, 여)는 2015년 교통사고로 수발을 받아야 할 정도로 심각한 다리 골절 부상을 겪었습니다. 그런데 더 심각한 문제는 이후에 찾아왔습니다. 바로 회복이 필요한 다리 때문에 움직이지 않고 다양한 뼈관련 보양식을 먹다 보니 체중이 80kg까지 늘어나 있었습니다. 때문에 고지혈증과 고혈압이 발생해 건강한 삶을 위협했습니다.


그래서 사례자는 운동과 식단 조절로 감량을 했습니다. 여기에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것은 바로 새싹보리라고 합니다. 


사례자는 새싹보리를 먹으면서 살이 빠지고 부기도 가라앉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머리 부위의 땡기는 듯한 긴장과 피로감 등 다양한 염증 반응들이 개선되었습니다. 사례자는 새싹보리 가루를 물에 타 매일 복용하며 염증과 지방같은 노폐물 제거와 체중 감량에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실제 새싹보리가 혈액 내 중성지방을 약 10.4%, 체중을 약 8.4kg 감소시켰다는 연구도 있습니다.(농촌진흥청)


사례자는 물과 섞어서 먹는 것과 함께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사례자는 새싹보리 가루와 생 새싹보리를 함께 활용했습니다. 

새싹보리 된장국

부추대신 끓여 먹는 새싹보리 된장국


1. 먼저 된장 1큰술을 풀고 물을 끓여줍니다. 

새싹보리 된장국


2. 건새우 1줌을 넣고 끓이다가 갖은 채소와 두부를 넣어 줍니다. 보통 된장국에 멸치나 다시마를 써서 육수를 내는데 사례자는 식감도 살리고 맛도 살리는 건새우를 넣어 준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된장국


그럼 새싹보리와 건새우를 함께 섭취하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혈관 속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새싹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건새우에 풍부한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최적의 조합입니다. 


3. 마지막으로 손질한 새싹보리 한 줌을 넣고 한소끔 더 끓여주면 완성.

새싹보리 된장국



새싹보리 주스

사례자는 아침마다 새싹보리 주스를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와 파인애플을 이용하는데요.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줄여준다면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 효소는 염증을 줄여줍니다.  이렇게 두가지를 함께 섭취하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 증진, 심혈관 질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느는 방법: 적당한 크기로 손질한 파인애플을 믹서기에 넣고 새싹보리 1티스푼을 더해 곱게 갈아주면 완성.



새싹보리 부작용과 섭취 주의점

  • 새싹보리를 과다섭취 하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 생 새싹보리는 하루 30g(한줌) 정도가 적당하며, 새싹보리 분말은 1g(1티스푼)이 적당합니다.
  • 새싹보리 제품은 유기농을 확인하세요. 

* 본 글은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새싹보리(긴새싹의 잎줄기)와 발아현미같은 '짧게 돋은 싹과 씨앗'의 효능이 혼용되어 있습니다.


  1. 뚱이요 2020.06.19 18: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식물독성 렉틴에 대해서 많이들 이야기 하는데
    보리새싹은 괜찮은가요
    식물독성 렉틴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 효능백과 ٠ 2020.06.19 2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렉틴은 대부분의 곡물류와 채소류에 들어 있는 자기 보호 물질입니다. 인간에게는 독성을 유발한다고 하는데 수천년 곡물과 채소를 먹어온 인류에게 큰 문제가 있을까요? 렉틴 독성만 구글링 해도 찬반론이 많이 있네요.

      또한 싹을 틔우거나 발효시키면 렉틴은 무시할 정도로 없어진다고 합니다. 보리싹도 마찬가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니 반대의견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2. 뚱이요 2020.06.20 19: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효능백과를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