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3(나이아신) 구입 방법 - 성분명 잘못 고르면 효과 못본다


비타민B3(나이아신) 보충체로 고지혈증약을 대신해  LDL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고 HDL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얻으려는 분들에게...


스타닌 복용 중에 나이아신(비타민B3) 복용해도 되나요?

고지혈증 약인 스타틴(statin)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추가로 나이아신을 보충해도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타틴을 복용하지 않고 있다면 나이아신은 심혈관계 질환 위험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스타틴 약물을 복용중이라면 나이아신 보충제를 추가로 복용하지 마세요.



나이아신과 니코틴산아미드의 차이점?

Niacin(나이아신)과 Nicotinamide(나이아신아마이드, 니코틴아미드)는 둘다 비타민 B3에 속합니다. Niacin의 원래 명칭은 Nicotinic acid(니코틴산)입니다. 


나이아신과 니코틴아미드는 동일하게 작용하지만 약리적 효능은 다릅니다.

 

나이아신(Niacin)의 약리작용은 지질저하 작용(콜레스테롤 감소)뿐입니다. 그러나 부작용으로 홍조와 작열감을 일으킵니다. 


니코틴산아미드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지 않고 홍조 부작용도 유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질로 인해 생긴 죽종이 발생시킨 허혈성 뇌졸중이나 허혈성 심장병으로 괴사하는 세포를 살리는 작용을 합니다.


나이아신아미드(니코틴아미드,니코틴산아미드)는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없습니다.



"플러시-프리"형 나이아신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없다?

나이아신 제재 중에서 처방 제품명 'Niamax', 'Lonza', 'Niaspan ER' 같은 지속방출형 나이아신도 있는데 왁스기질을 사용하여 방출을 지연시킵니다. 이들 지속방출형 나이아신은 고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나이아신 보충제 성분명 중 이노시톨 헥사니코티네이트(inositol hexanicotinate)와 같은 일부 "무홍조"(no-flush, flush-free) 형에는 전환될 수 있는 나이아신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지만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키는 데 있어 임상적 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1) (2)


이노시톨 헥사니코티네이트 성분명


또한 "지속방출"형은 간에 독성을 미치는 활성이 더 높으므로 처방 나이아신 중 일부 유형은 잠재적인 유해성으로 인해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노시톨 헥사니코티네이트

나이아신 보충제의 한 종류인 이노시톨 헥사니코티네이트(inositol hexanicotinate, IHN)은 보통 250mg, 500mg,1000mg 단위의 정제나 캡슐 형태로 "무홍조(無紅潮)" 나이아신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는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제제로 판매되고 있으며 종종 나이아신으로 시판되거나 라벨이 붙어 있어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활성형 의약품을 구입하고 있다고 오판하게 된다. 


이러한 형태의 나이아신은 즉시방출형 제품과 관련된 홍조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지질을 변형킨다는 증거에 대해서는 논쟁이 되고 있다. 


현재까지 고지혈증이나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로 이노시톨 헥사니코티네이트(IHN)를 권장할 만한 증거는 충분치 않다.



일반적인 나이아신(니코틴산)




지속방출형이라고 되어있다.

지속방출형 나이아신이라고 쓰여있는 나이아신 보충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