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양배추 곤약젤리 - 다이어트도 하고 위장장애도 개선해?

2018. 12. 2. - 

'양배추맛'도 아니고 양배추추출물이 들어간 곤약젤리!


요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곤약젤리 다이어트가 유행입니다. 한국에서는 3~4년 전부터 유행을 타더니 정말 오래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일본에서 양배추 곤약젤리라는게 개발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필자로서는 곤약젤리 자체는 별로 흥미있는 소재는 아닙니다만 여기에 양배추 성분을 같이 넣었다고 하니 궁금해졌습니다.




일단 기사를 보면 


일본 군마현의 한 식품 회사가 3년의 연구 끝에 양배추 추출물을 사용한 젤리를 개발했습니다. 군마현의 마에바시시는 양배추 산지입니다. 이 식품회사는 제품화가 되지 못하고 폐기되는 많은 양의 양배추를 이용했습니다.  2011년부터 이런 저런 연구를 하다가 이번에 개발 제품화 되었습니다. 


제품에는 파우치타입으로 6개가 낱개 포장되어 있습니다.  맛은 입안에 넣자마 양배추즙 맛과 향이 바로 납니다.  양배추와 곤약의 식이섬유가 다이어트와 위장장애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녹색의 양배추 곤약젤리와 양배추


양배추 곤약젤리 - 6개의 짜먹는 봉지가 들어있습니다.



원재료

포도당, 과당, 액당, 말토덱스트린, 양배추 추출물, 사과 농축 과즙, 설탕, 식용색소 등 


제품1개당 영양성분

에너지 20kcal / 단백질 0.4g / 지질 0.1g / 탄수화물 4.4g / 당질 4.1g / 식이섬유 0.3g 



기대건강효과?

기사를 읽어보거나 원재료를 보면 양배추맛이 아닌 양배추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양배추의 주요성분인 비타민U(MMSC)은 소화성궤양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을 추출해 만든 위장약으로는 '카베진알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에는 양배추 추출물이라고만 나와있지 용량이나 세부적인 성분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곤약 자체는 칼로리가 4~5칼로리로 영양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에 이용합니다. 배가 비어있을 경우 곤약덩어리를 먹으면 공복감을 감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곤약은 식이섬유가 있어 변비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를 낮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 제품은 설탕이 섞이다 보니 20칼로리가 되는군요. 20칼로리면 식품치고는 낮은 수준이긴 합니다만 주재료인 곤약 칼로리에 비해선 높아졌습니다.





이 제품 다이어트에 효과 있을까?

직접 양배추 곤약젤리를 구입하고 싶은 분들께


다이어트에 이용가능한 낮은 칼로리의 곤약과 양배추즙의 위장장애 개선 효과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양배추 추출물이 제대로 들어갔느냐가 중요하겠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좀 우려스러운 것은 양배추 공급처인 군마현의 일부 지역은 후쿠시마 사고때 방사능이 직접 바람과 비에 의해 낙진이 떨어진 곳입니다.  방사능 수치는 후쿠시마보다는 훨씬 낮지만  군마현 산지 음식 장기 섭취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호기심에 한두번 먹는 것은 상관없으나  장기적인 다이어트식 이용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일본의 다른 지역이나 한국에서 만들어지길 바라는게 좋을듯 합니다. 그리고 시중엔 많은 다이어트와 군것질용 곤약젤리 제품이 나와 있으니  원재료와 영양성분표를 잘 활용해 당분이 낮은 제품을 골라 구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