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차 종류 - 생감차, 생강홍차, 생강대추차, 강귤차 만드는 법과 효능

오늘은 환절기를 대비하는 지혜의 하나로  생강차을 통해 수족 냉증과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생강차 종류와 건강 효능


생감차 만들기 <천기누설 119회 사례자 방법>

생강차가 아니라 감초를 의미하는 생甘차입니다. 생감차에는 생강가 함께 성질이 따뜻한 계피와 감초가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덮여 말초 혈관의 혈류를 증가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안되어 손발이 차고 저리거나 하는 수족냉증 등 순환계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생감차는 생강이 들어가 있어 생강 향은 나지만 매운맛은 없고 오히려 단맛이 난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

재료: 생강, 계피, 감초, 흑초(또는 막걸리)


1. 계피 감초 초탄성 법제 과정: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계피와 감초를  각각 볶아 줍니다. 볶아줄 때는 약성을 높이기 위해 분무기로  전통 발효 흑초를 뿌리면서 약재가 탈 때 까지 계속 볶아줍니다.  그래서 이것을 '초탄성 법제'라고 합니다. 흑초를 뿌리면 처음엔 시큼한 냄새가 나지만 볶으면 볶을 수록 향도 좋아지고 부드러워 진다고 합니다. 흑초가 없다면 막걸리를 뿌리거나 아니면 흑초나 막걸리에 담궈 뒀다가 볶아주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이렇게 색깔이 검어질 때 까지 20~30분 정도 볶아 준 다음 감초 5g, 계피 20g을 물 2리터에 넣고 강한 불에 끓여줍니다.




3. 물이 팔팔 끓으면 얇게 썬 생강을 200g 넣고 약한 불로 2시간 정도 가열해 줍니다. 이렇게  장시간 끓이면 약성은 높아지고 색깔과 향 그리고 맛은 진해지게 됩니다.




4. 너무 오래 끓이면 텁텁해지기 때문에 감초와 계피를 먼저 건져 내고  3리터의 물을 다시 부어 생강만 한번 약불에 오래 달여 줍니다.이러게 생강만 약불에 오래 끓여주면 생강의 효능은 높이지게 됩니다.



[참고] 경기도 보건환경 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생강을 30분 달일 때는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324mg인 반면에 2시간 달일 경우엔 723mg까지 약 두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복용법: 이렇게 만든 생감차를 물 대신 마셔줍니다. 하루 2리터씩 3~6개월 마신 사례자는 몸의 부기와 피로감이 해소되고 몸의 온기가 서서히 돌아왔다고 합니다.  






생강홍차 만들기<천기누설 119회 김소형한의사 방법>

생강을 홍차와 함께 섭취하면 따로 섭취했을 때 보다 건강 효과가 무려 10배 이상 증가 한다고 합니다. 홍차의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과 카페인이 들어있어서 식사 후 소화를 좋게 하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김소형 한의사는 환절기에 뼈마디가 시리고 손발이 차가워지고 목이 칼칼해질 때  생강홍차를 한잔씩 마셔 증상 개선에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생강홍차 일본에서도 인기!

생강홍차는 일본에서 이미 건강음료로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생강전문가로 알려진 이시하라 유미 의학박사에 따르면 "혈압, 당뇨, 암과 같은 현대 질병의 근원에는 냉증이 숨어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 식품의학연구소 잡지에 발표된 연구 기사를 보면 "생강홍차를 마시면 입안의 치주 병균을 없애주고 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

1. 찻잔에 끓인 물을 붓고 생강청을 넣어줍니다. 김소형 한의사는 생강을 바로 넣는 것이 아니라 꿀과 섞어 만든 생강청을 넣어 준다고 합니다. 생강청은 10월 말에 수확되는 햇 생강을 믹서로 갈아 즙을 내고 꿀과 함께 끓여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이용합니다.




2. 그리고 여기에 홍차티백을 하나 넣어줍니다. 그러면 완성!!





파뿌리생강차 만들기

한의학에서 본초학을 처방할 때 응용하는 것 중에 하나는 '강삼초이薑三蔥二'라고합니다. 이 뜻은 말그대로 '생강 세 조각과 파 뿌리 두 조각'의 좋은 궁합을 말하는 것으로 두 재료의 따뜻한 성질과 발산작용을 통해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며 땀구멍을 열어 감기기운과 콧물, 코막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방법: 잘 씻은 파뿌리 적당량과 생강을 물에 넣고 팔팔 끓여 우려 줍니다. 



생강대추차 만들기

생강대추차도 찬바람이 불 때 건강을 지키는 대표적인 차입니다.감기 예방과 더불어 신장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운 생강과 단맛의 대추가 만나면 중화되어 맛은 부드러워집니다. 생강대추차는 더운 기운이 원기를 도와줘 속을 따뜻하게 하고 마음의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방법: 잘게 썬 생강과 대추 20개 정도를 꿀에 넣어 며칠 정도 숙성시켜 줍니다. 숙성된 재료를 물에 넣고 센불에 한번 끓인 후 잔잔한 불로 1시간 정도 우려 줍니다.  




강귤차 만들기

 조선시대에 왕들은 감기를 치료하는데 강귤차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영조는 감기와 함께 찾아오는 기침과 가래 증상을 강귤차로 다스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귤차는 체기를 내리는데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방법: 말린 귤껍질(귤피)를 생강과 함께 샌불로 시작해 잔잔한 불로 30분정도 끓인 후 꿀을 타서 마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