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건자두) 효능과 조청을 이용한 자두장아찌 담그기

자두를 생각하면 새콤달콤한 맛에 침에 고이게 되죠. 자두는 초여름부터 여름에 걸쳐 수확하게 됩니다. 지금 마트나 재래시장에 가면 하얀 가루가 덮인 싱싱한 자두를 먹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에서는 자두를 생식에 많이 쓰지만 서구쪽에서는 건자두나 설탕절임 등 가공에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럼 자두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자두의 효능


▶변비 예방과 해소

자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펙틴등 식이섬유는 대장내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내용물의 장 통과시간을 짧게하여 변비를 개선합니다. 특히 말린 자두에는 소르비톨 성분이 풍부해 장내에서 변의 수분흡수를 높여 변의 양을 많게 해주고 장 운동을 도와줍니다.


빈혈예방

자두에는 엽산과 철분 성분이 많아 빈혈이 있는 분이나 임산부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안토시아닌 - 혈관강화, 눈건강

자두에는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고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이요법에 이용

생 자두(100g당 34kcal)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펙틴 등 식이섬유의 변비 개선 효과와 함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자두는 생 자두보다는 말린 자두가 다이어트에 더 좋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여성갱년기 증상

말린 자두에는 붕소성분이 많아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체내 수준을 올려 갱년기 증상과 골밀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개선 - 칼륨성분

풍부한 칼륨성분은  체내 증가된 나트륨을 배출해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건자두의 효능

건자두는 100g당 칼로리가 230kcal로 매우 영양이 풍부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비타민b6 같은 비타민류와  칼륨·칼슘·마그네슘·인 등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런 이유로 건자두는 다이어트와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건자두는 생자두에 비해 항산화물질이 6배 정도 더 높다고 합니다. 미 농부부 산하 출판물을 보면 건자두의 항산화력(ORAC)이 5770으로 생자두 949에 비해  6배정도 높다고 나와있습니다. 항산화력은 활성산소에 의한 산화방지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피부노화와 면역력 등의 개선과 관련 있습니다. 





조청을 이용한 자두 장아찌 담그는 방법<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자두장아찌는 익기 직전의 덜 익은 푸른 자두를 이용하며 쫄깃한 식감과 장기 보관에 용이합니다. 다익은 빨간 자두로 장아찌를 담그면 금방 물러져서 보관과 식감이 떨어집니다.


또한 익지 않은 푸른 자두는  과일을 숙성하기 위해서 생리 할성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비타민과 껍질 속의 펙틴(식이섬유), 폴리페놀(항산화성분) 등 성분들이 더 풍부해진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덜익은 자두로 만든 자두도 과일 본연의 영양성분은 충분히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자두씨 빼는 방법

자두의 씨에는 시안화물이라는 독성물질이 있기 때문에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단한 과육의 자두는  제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자두의 오목하게 굴곡진 부분을 따라 돌려가며 칼집을 깊이 낸 다음  한쪽씩 잡고  비틀어 주면 반으로 쪼게 집니다.  반으로 쪼갠 자두는 칼로 장아찌 용도의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면 됩니다. 





 

2. 소금으로 절이기 - 자두 떫은 맛과 장아찌 무름 방지

자두를 굵은 소금에 반나절 정도 절여 수분을 빼주면 자두의 떫은 맛이 없어지고 수분을 줄어들어 물러지지 않습니다.



 

3. 담그기

그런 다음 자두1kg에 정종 2큰술, 매실발효액 2큰술을 넣어 줍니다. 그리고  사례자는 가장 중요한 간장 대신 현미조청을 이용합니다.  현미조청은 쫄깃한 식감과 단맛 그리고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미조청에는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B성분이 풍부합니다.



4. 발효·숙성하기

이렇게 담근 후 약 3개월 이상 서늘한 곳에 보관해 발효·숙성하면 자두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자두를 장아찌로 담궈 먹을 때 장점


자두같은 과일을 장아찌로 만들어 먹을 때 자두 껍질에 있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와 변을 묽게 하여 변비를 해소 시키고 고지혈증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자두를 비롯한 각종 과일 장아지를 지난 몇 년간 먹은 사례자는 고혈압이 호전되고 , 소화도 잘되고 , 피로감도 없이 일상생활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