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색소금 만들기(붉은소금, 녹색소금, 노란소금)와 오색 물김치 담그기

오색소금은 각종 야채와 과일의 성분을 소금에 입혀 당뇨나 고혈압 환자 등  나트륨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 짠맛을 줄이고 미네랄 등 재료의 성분을 넣은 것입니다. 이런 소금들은 노란색, 보라색 녹색 등 각 재료의 색깔이 그대로 우러나 보기에도 예쁜 소금이 됩니다. 


오색소금의 효능

오색소금의 재료가 되는 과일과 야채 등에 포함된 칼륨 성분이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나 파프리카의  안토시아닌 또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재생과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물론 신안 천일염만의 풍부한 미네랄 성분도 같이 섭취하게 됩니다. 



오색소금 만드는 방법



1.3년 이상 간수를 뺀 천일염을 이용합니다. 오색소금을 만들기 하루 전에 천일염을 체에 넣고 물에 살살 헹궈줍니다. 이렇게 하면 천일염의 작은 불순물들이 제거됩니다. 


2. 씻어낸 소금은 넓은 채반에 얇게 소금을 펼친 후 햇볕에 하루에서 이틀 정도 말립니다. 소금을 손으로 만졌을 때 묻어나지 않고, 털어내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는 정도로 바짝 말려주셔야 합니다.


3.이렇게 소금을 말려 놓은 다음 다채로운 색깔의 재철 과일과 채소를 잘 씻어 준비합니다. 취향에 맞게 준비한 과일과 채소를 갈아서 건더기는 걸러내고 생즙 만 이용합니다.


색에 따라 고유의 영양과 향을 지닌 오색소금 재료 

노란색: 노란 파프리카, 단호박

녹색: 상추, 시금치

연 보라색, 분홍색: 산딸기, 블루베리, 백년초, 산수유, 붉은 파프리카

진 보라색: 오디, 자색고구마



4. 그런 다음 소금에 재료의 즙을 조금씩 넣으며 색을 만들어 갑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소금은 즙에 녹게 됩니다. 이러면 실패하게 되니 천천히 조금씩 소금에 묻혀갑니다. 



5. 오색소금 건조 시키기 : 오색소금은 반드시 그늘진 실내에서 건조 시켜야 합니다.  베리 종류는 괜찮지만 노란색이나 초록색 재료를 이용한  소금 같은 경우 색깔이 변하게 되니 햇볕에 말리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이때 건조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제습기와 선풍기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하루 만에도 완전히 마르게 됩니다.



오색소금을 이용한 물김치 담그기 요리법

더운 여름 입맛이 없을 때 양양 만점에  시원하고 색깔도 예쁜 오색 물김치 



1.무를 얇게 썰어 색깔 별로 오색소금에 30분간 절이면 무에 물이 들게 됩니다


2.한번 끓였다가 식힌 물에 각 색깔 별로 절인 무의 물기를 꽉 짠 후 넣습니다.  그리고 배추, 배, 양파, 대파 흰부분, 마늘, 생강, 청양고추, 홍고추, 설탕 등 취향에 맞는 다른 물김치 재료들과 찹쌀풀을 넣어 줍니다.


3.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김치의 간을 할 때는 모든 오색소금을 한꺼번에 섞어 넣어줍니다. 그러면 훨씬 식감이 풍부해 진다고 합니다.  


4. 다 만들어진 물김치는 냉장고에 하루에서 이틀 정도 숙성 시킵니다. 그러면 색깔도 예쁘고 시원한 오색 물김치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