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먹는 법(요리법)과 효능, 칼로리

끔 마트 과일 코너의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호기심을 자극했던 아보카도. 


탁구공 만한 딱딱한 씨앗이 더 신기하게 느껴지는 과일.  


식감은 약간 고소하고 단백한 맛에 버터나 기름을 먹는 듯한 느끼함을 함께 가지고 있어,  처음 접하는 저에게는 그리 친숙해 지지 않는 과일이었니다. 과일보다는 수분 많은 견과류라고 생각하는 것이 나을 듯 했습니다. 그런데 이 과일이 어제 천기누설 108회에 체험 사례자의 면역력 높이고 저혈압과 빈혈을 고치게 해준 건강 식품으로 소개 되었군요.


아보카도는 멕시코가 원산지로 악어의 등처럼 울퉁불퉁하다고 해서 '악어배'라고 불립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 푸드는 물론, 전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올라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의 효능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높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많은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을 갖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칼로리: 100g 당 187kcal (비교: 바나나 100g당 87kcal)


▶혈관벽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흐름 개선

아보카도에 포함되어 있는 식물 영양소 중에서 항산화 작용이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체내의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비율의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 흐름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서 저혈압과 고혈압 환자에게 모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 증가

아보카도 속의 불포화 지방산 성분인 올레산과 팔미트산등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 시켜 건강한 혈액을 만들고 관상동맥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변비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

아보카도 100g 속에는 하루 필요 섭취량의 18%에 해당하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있어서 변비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 개선

아보카도의 폴리페놀(루테인, 제산악틴, 베타·알파카로틴)과 플로보노이드 화합물은 항염증·항궤양 작용은 물론, 노화와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미용에 효과 - 비타민의 보고

아보카도에는 비타빈A·E·K 그리고 철·구리·마그네슘 등 풍부한 미네랄의 보고입니다. 특히 토코페롤이라고 불리는 비타민E성분은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기대되는 성분입니다.





아보카도 요리

아보카도는 단맛이 거의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각종 샐러드와 한국식 반찬에 이용해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보카도에는 비타민B군이 많아 열에 약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요리를 할 때 생으로 썰어서 또는 갈거나 다져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보카도 까는 법

아보카도는 껍질을 벗기는 것이 아니라 과육을 파내는 형식입니다. 아보카도를 세로로 세워 자른 다음 칼로 벌려 둘로 나눕니다. 씨앗이 들어있는 반쪽을 손바닥에 놓고 칼로 씨앗을 살짝 내려찍어 칼날이 씨앗에 물리게 한 다음 살살 비틀어 빼내면 씨앗이 빠져 나옵니다. 그리고 과육에 길게 칼집을 내서 숟가락으로 긁어내면 됩니다. 



아보카도에 소금 뿌려 먹기

'숲의 버터'라고 할 만큼 담백하지만 느끼한 맛을 내는 아보카도 어떻게 먹을 것인가?  출연자는 아보카도를 간편하게 먹기 위해  소금과 올리브유를 살짝 뿌려 먹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먹으면 아보카도의 느끼함이 줄고 고소함과 단백함이 살아 난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냉채(아보카도 스무디)

재료: 아보카도, 오이

이 2가지 재료를 물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끝. 여기에 개인 취향에 간단한 야채나 과일 토핑을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요리는 고혈압 환자, 면역력 증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충분한 영양과 효능을 공급해 줍니다.


아보카도 소스

아보카도 과육을 껍질에서 분리한 다음 으깨준 후 토마토·양파 등을 넣어 잘 섞어 주면 다양한 요리에 곁들일 수 있는 아보카도 건강 소스가 완성됩니다. 아보카도는 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이 빵을 먹을 때 잼이나 버터 대신에 아보카도 소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영양은 들어있지만 혈당은 급격히 그리고 많이 올리지 않는 좋은 요리입니다.


아보카도 월남쌈

아보카도의 부족한 영양 성분을 보충하고 느끼한 맛을 신선한 야채로 상쇄시킬 수 있는 아보카도 월남쌈요리방법입니다.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비트와 아미노산이 풍부한 새우 그리고 취향에 따라 야채를 넣어서 말아주면 영양 건강식이 됩니다. 



아보카도 과잉 섭취 부작용

아보카도에는 심혈관 질환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지만 불포화 지방산도 역시 지방이기 때문에 칼로리를 많이 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등 체중 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은 과잉 섭취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탄닌 성분이 많아  탄닌에 의한 특정 미네랄 성분의 채내 흡수를 억제 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