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버섯 효능과 고르는 법, 먹는 방법

소나무 뿌리 끝 솔잎 향 나는 송이버섯

버섯 특유의 물컹거림 없이 산뜻하고 쫄깃한 맛의 송이버섯!! 정말 일품입니다. 살이 있는 소나무 뿌리 끝에 자라 소나무와 영양분을 함께 공유하고, 솔잎 향기까지 닮은 송이버섯 먹어 보셨는지요? 


송이버섯이 비싼 이유는 인공 재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일본, 중국, 캐나다 등에서 자생·판매되는 송이버섯은 여러해살이 식용 버섯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소나무 숲에서 자라며, 수확 시기는 8월말부터 10월 초까지 입니다. 


이 자연산 송이버섯은 특정 환경이 갖춰진 소나무 자생지에서만 자라고,  그 지역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송이가 자라는 특성도 완전히 밝혀지지 않아, 최적의 재배 환경을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인공 재배를 통한 대량 생산이 힘들어 가격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tip] 그러나 최근에는 균사를 소나무 군락에 뿌리거나, 직접 하우스 단지에서 인공 재배 한다는 송이버섯도 있지만 상품성으로 성공했는지는 확인 된 바 없습니다. 


송이버섯 특유의 향기

송이버섯 특유의 산뜻하고 식욕을 자극하는 향기는 마쓰타케올과 계피산메틸 두 성분의 영향 때문입니다. 일본에서는 이 성분을 따로 합성해 조미료처럼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북미 지역에서는 이런 향 자체를 좋아하지 않아 향기가 없는 버섯을 더 선호한다고 하네요.    



송이버섯의 효능

1. 암 예방

송이버섯은 알려진 버섯 중에서 항암효과가 제일 큰 버섯 중의 하나입니다.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송이버섯에 들어있는 글루칸(베타-글루칸, 알파-글루칸) 성분이 강력한 함암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루칸 성분은 다른 버섯에도 들어있는 성분이지만 송이버섯은 상황버섯 등 항암성분이 많다는 다른 버섯보다 종양억제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특히 송이버섯은 갑상선암, 식도암, 인후암, 뇌암 등의 암에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항암효과를 얻으려면 3개월 이상 꾸준히 먹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팁] 송이버섯의 글루칸 성분

송이 버섯에는 알파글루칸, 베타글루칸이라는 다당체의 일종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체내의 면역력을 높여 바이러스의 침입이나, 과도한 알레르기 반응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 세포만을 추적해 공격하는 작용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 면역력 증가 효과, 자양강장

송이버섯에는 비타민B군(B1, B2, B6, 나이아신, 엽산) 등과 함께 아미노산이 다양하고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체력, 면역력, 그리고 체내 장기의 기능 향상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변비개선·장건강·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 다량 함유

송이버섯에는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송이버섯에는 수용성·불용성 식이섬유가 균형있고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개선를 포함한 장건강에 좋은 효과를 내며 다이어트 식으로도 좋은 식품입니다.


4. 송이버섯에는 소화 효소가 들어있어 소화가 잘됩니다.

송이버섯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소화가 잘되는 이유는 다양한 소화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송이에는 헤밀라제, 벤트라제, 셀라제 등 섬유분해 효소가 들어 있어 전분이나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분해 합니다.


5. 이외에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이나 당뇨등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또 편도선 유선염 등의 염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좋은 송이버섯 고르는 법과 먹는 방법

좋은 버섯은 완전히 갓이 펴지지 않은 것으로 갓과 줄기가 거무스름하지 않아야 하며, 색깔이 너무 짙지 않고, 줄기는 통통한 것이 신선하고 좋은 버섯입니다.  맛있게 먹으려면 이물질만 털어내고 되도록 물로 씻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버섯에 탄력이 없으면 벌레 먹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벌레가 있을 경우 소금물에 잠깐 담가뒀다가 요리하면 됩니다. 가열할 때는 약한 불에 살짝 굽는 것이 향을 잃지 않고 충분히 음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송이버섯 볶음


자연산 송이버섯은 생식하거나, 세로로 넓게 잘라 버섯구이로 먹거나, 찹쌀가루를 묻혀 올리브유로 살짝 데쳐 드시면 향과 맛을 음미하고 건강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분들 중에는  진한 향 때문에 먹기 힘들어 하는 분들도 있는데 이럴 경우엔 쇠고기와 갖은 야채를 이용해 송이버섯 볶음으로 먹으면 향이 줄어들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송이버섯의 효능과 고르는 법 그리고 먹는 법까지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