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색당근 효능 - 보라색의 안토시아닌 성분(폴리페놀)이 가득!

천기누설102회 자색당근 코너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색당근의 효능을 알아봅니다. 


자색당근으로 혈당을 낮춘 사례:

최고 식후 혈당이 430mg/dL까지 갔다는 한 출연자는  자색당근을 먹고 3개월 만에 정상 혈당으로 돌아 왔다고 합니다. 이 자색 당근의 어떤 효능이 당뇨병을 개선하게 했을까? 알아봅니다.


자색당근의 특징

자색당근(Purple Carrots)은 말 그대로 표면과 내부가 짙은 보라색을 띄는 당근을 말합니다. 보라색을 띄는 이유는 '안토시아닌(Anthocyanins)'이라는 색소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으로 체내에 들어오면  항산화 작용을 하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자색당근은 일반 당근과 거의 비슷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단맛이 일반 당근보다는 조금 높다고 합니다.

 


자색당근의 기원

원래 당근은 붉은 색이 아니라 보라색이었다고 합니다. 5천년 전 중동의 아프가니스탄 지역에서 처음 당근이 재배되기 시작했는데 이 당시 당근은 보라색이었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소개되는 농부도 지인에게서 받은 아프가니스탄 자색당근 종자로 처음 재배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당근은 원래 고산지역에서 자라는  품종이라 재배가 무척 어려웠다고 하네요. 그는 3년간의 노력 끝에 성공해서 년1억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부림농산>연락처 010-4934-2052 경기도 여주시 대신면 천서리 523-1번지



 


자색당근의 효능 (Healthy Benefits of Purple Carrots)

자색당근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C가 풍부한 일반 당근의 특징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란?

안토시아닌은 원래 당근 자체가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갖고 있는 색소이자 항산화 성분입니다.  이런 항산화 성분을 보통 폴리페놀(Polyphenols)이라고 부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블루베리와 적포도, 복분자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루베라와 비교해 항산화 능력은 얼마나 될까?



<부산대 식품영양학 박건영 교수)

자색당근의 항산화 효과를 일반 당근과 블루베리와 같이 실험을 해봤다고 합니다. 측정해 본 결과 자색당근은  일반 당근보다 20배의 항산화 효과가 높고, 블루베리보다는 5배 이상 항산화 효과가 높았다고 합니다.


▶관련글 : 폴리페놀 7가지 종류와 성분이 많은 음식



1. 안토시아닌 성분 당뇨에도 효능

안토시아닌 성분은 당뇨에 효능을 보입니다. 안토시아닌은 인슐린 생성량을 증가 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의 인슐린 활용성을 저하시키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시력과 눈 피로 개선에 효능

안토시아닌은 눈으로 들어온 빛의 정보를 신호화 해서 뇌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로돕신 단백질을 지원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3. 뇌의 인지 능력과 기억력에 도움을 줍니다.

4. 소염효과와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5. 간기능 장애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 위스콘신 의과대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자색당근은 심장병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색당근 먹는 법 - 가장 좋은 방법은 생식입니다.

자색당근은 달달한 맛이 있어 되도록 생으로 먹거나, 믹서기에 갈아 마시면 됩니다. 또는 올리브오일을 이용한 샐러드, 부침게등으로 먹어도 됩니다. 그리고, 소화장애가 있다면 식이섬유가 거칠기 때문에 삶아 다른 재료와 믹서기로 갈아서 먹으면 편하다고 합니다. 해독주스나 청혈주스로 이해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