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껍질 효능 - 양파껍질차(양파수) 만드는 법, 양파소금 만들기

보통 양파가 들어간 요리를 할 때 껍질은 무조건 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양파 껍질에는  건강에 이로운 유효 성분이 많이 축적되어 있다고 합니다.   


양파 껍질의 효능(Healthy Benefits of Dry Onion Skin)

양파 껍질에 들어있는  유효 성분은  쿼세틴(퀴르세틴,Quercetin)성분입니다. 쿼세틴은 피를  맑게 하고 혈전을 녹여주는 작용을 하여, 고지혈증·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파결 별 쿼세틴 성분 함유량을  보면 얇고 마른 겉 껍질 1장은 속 껍질의 8장 함량을 다 합친 것보다 4배 이상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 껍질에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루틴(Rutin)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 천기누설 10대 건강식품 2위 '양파'


'양파껍질차'는 고혈압과 당뇨, 지방간, 동맥경화에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양파수(양파껍질차) 만드는법 


양파결 별 쿼세틴 함유량



양파 껍질을 모은 다음 물에 세척한 후 3일 정도 햇빛에 말려 차처럼 끓여 만들면 됩니다. 보통 채소들은 열을 가하면 주요성분이 파괴되지만 양파와 양파 껍질 속의 퀘르세틴 성분은 파괴되지 않고 끓인 물속에 그대로 녹아 나오게 됩니다.



'양파소금' 만들기(Onion Salt - Recipe)

양파소금은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식이요법 중 일반 소금 대신 덜 짜고 달달한  감칠 맛이 있으면,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양파소금을 요리에 이용해 보세요. 


재료: 양파즙(양파액기스), 천일염


1. 천일염 속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흐르는 물에 두 번 정도  씻어 준다.


2. 천일염에 적당한 양의 양파즙을 넣고 약 5분 정도 중간불에 볶아주면 양파 소금이 완성됩니다.


3. 수분이 증발하고 난 뒤엔 누룽지 같은 노란 색의 양파소금이 됩니다. 건강식과 각종 요리에 이용해 보세요. 양파의 당질 성분과 소금의 글루타민 성분이 합해져 달달한 맛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