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독수프 만드는 법과 효능 (엄지의 제왕 64회 신동진 한의사 레시피 상세보기)

요즘 또 다시 해독(디톡스) 유행이군요. MBN '엄지의 제왕'등 케이블채널 프로그램 뿐 만아니라,  공중파등에서 유행처럼  해독에 관한 프로그램을 계속 제작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청자들의 관심도 무척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레시피들도 상당히 단순해서 저도 집에서 가끔 하는 편입니다.  


해독스프의 효능 - 육식위주의 식사를 하는 분에게 적합

일단 신동진 한의사의 해독수프는 육식위주의 식사를 하는 분들에게 맞다고 합니다. 주로 쓰인 뿌리채소들이 몸에 안 좋은 지방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육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분들은 본 음식을 먹기 전에 해독스프를 먹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재료로 쓰인 채소들의 식이섬유가 장 점막 보호막 형성에 도움을 주어 독소들이 흡수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배출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 최적화된 스프

당뇨병으로  식이요법이 필요한 분들은 해독스프를 식사와 함께 먹는 습관을 들이면  '음식중독'의 해독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일등이 들어있지 않아 혈당도 높이지 않습니다. 



해독수프 만드는 법

재료: 여기서는 하루 3회 섭취 할 수 있는 양으로 준비합니다.

무 150그램(직경이 큰 무의 두깨가 5cm) , 우엉 100그램(길이 15cm정도), 당근 50그램(당근 반개 크기), 말린 표고버섯 2그램(작은사이즈 표고버섯 1개 크기), 북어 10그램(손바닥 반쪽크기)

그리고 여기에 물 800ml



1. 무, 우엉, 당근은 잘게 깍뚝설기를 해 준비합니다.


2. 적당히 넓은 그릇에 물 800ml와 잘게 각썰기한 재료와 표고버섯 그리고 북어 조각을 넣습니다.


3. 그릇의 뚜껑을 닫고 일단 쌘불로 한번 끓입니다.


4.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30분정도 천천히 달여줍니다.


5. 다 달인 후 부드러워진 표고버섯과 북어는 썰어 줍니다.


6. 재료 건더기와 우린 물 그리고 썰어 놓은 표고버섯과 북어를 한 그릇에 담습니다.  

남은 스프는 식은 후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나중에 아침식사 대용등으로 출출할때 데워 먹으면 됩니다. 







해독주스와 해독스프 차이점


서재걸 원장의 해독주스 신동진 한의사의 해독스프 그리고 선재광 한의사의 청혈주스는 어떻게 다른가? 


참고: 청혈주스와 해독주스 만드는 방법


각자 취향과 자신의 건강상태 그리고 목적에 따라 한가지만 선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독주스는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여 식이 섬유 섭취가 가능하고 체내 면역력을 상승시켜줍니다. 해독주스는 과일 재료에 의해 혈당이 높아질 수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독스프는 해독주스와 비슷한 효능이 있지만 혈당수치가 낮아야 하는  당뇨병환자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장의 길이가 짧고 육식위주 식단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해독 레시피입니다.


청혈주스는 혈관의 기름때를 제거합니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생강과 양파를 섭취하기 때문에 배변활동이 원활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