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독성과 부작용] 토마토 안전하게 먹는 법 - 위기탈출 넘버원

2015. 8. 12. update - 

안녕하세요. 효능백과입니다.

위기탈출 넘버원에서 나온 토마토에 대한 독성과 안전하게 먹는 법을 제가 좀 더 요약하고 과장된 부분은 첨삭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1. 덜 익은 토마토의 독성 물질 문제

위기탈출  넘버원: "익지 않은 토마토를 먹을 경우 토마토 알칼로이드 성분인 솔라닌의 독성 때문에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중략)... 그리고 심하면 전신마비"


위기탈출 넘버원에서 말하는 것처럼 익지 않은 토마토 독성으로 전신마비가 오는 것인가?


위기탈출 넘버원은 이승탈출 넘버원이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위험성을 너무 과장하거나 일반화 시킨다는 것입니다. 이번에도 토마토 주제 코너에서는 익지 않은 토마토를 먹으면 전신마비가 온다는 영상을 내 보냈습니다.


이것도 과장되고 일반화의 오류에 빠진 이야기입니다. 


토마토 속의 알칼로이드 독성은 덜 익은 상태에서도 양은 극히 미량으로 건강을 해 칠 정도의 양은 아닙니다. 소화기관이 민감한 분은 설사나 복통은 올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전신마비는 극히 희박하며 특정 식품이나 성분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심각할 때 일어날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덜 익은 토마토를 드시라는 소리는 절대 아닙니다.  토마토의 영양 섭취에도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사진] 녹색의 익지 않은 토마토에는 독성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익으면 독성 물질은 사라집니다.



2. 흠집 난 토마토를 먹으면 안되는 이유?

흡집이 난 토마토는 버리거나 뜨거운 불로 조리해 드세요. 흠집 속에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장균이나 최악엔 죽음까지 몰고 가는 살모넬라균등 수많은 세균이 번식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씻어서는 세균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흠집 난  토마토는 생으로 먹지 마시고 꼭 익혀 드세요."





3. 토마토의 주요 영양 성분인 리코펜 효과적으로 먹는법


라이코펜(리코펜) 성분이란? 

토마토가 붉게 보이는 이유는 붉은 색소를 내는 "리코펜'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코펜은 체내에서 강한 독성을 내는 활성산소와 빠르게 반응하여 과도한 활성산소가 만들어 지지 않도록 제거합니다. 


리코펜은 반응 후에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지속됩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으로 기름을 첨가하면 체내 흡수율이 3배 이상 높아진다고 합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리코펜 성분 효능 5가지 총정리



"기름으로 조리하면 토마토의 라이코펜(리코펜)성분의  흡수율이 상승합니다."





4. 숙성 토마토가 좋은 이유?

숙성된 토마토는 붉은 색을 띄는 라이코펜 성분 이외에도 영양성분 면에서도 훨씬 이득이 있습니다. 이미 숙성된 토마토는 금방 상하기 때문에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는 냉장보관하지 마시고 숙성을 위해 직사광선을 피해 실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덜 익은 토마토는 사과나 바나나와 함께 보관하면 빨리 숙성합니다."




5. 토마토 실온 보관하는 이유?

냉장고에 토마토를 보관하면 숙성이 정지되고 라이코펜 성분이 40% 감소합니다. 또한 토마토의 고유 향도 사라지며 단맛도 덜 합니다. 그렇다고 햇빛이 보이는 곳에 보관하거나 30도 넘는 곳에 보관하면 영양분이 파괴됩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리면 비타민B가 파괴되기 때문에 설탕을 뿌리지 말고 섭취하세요."




6. 토마토에는 설탕보다 소금이 더 어울려!

오히려 토마토에 소금을 살짝 곁들이면 칼륨 성분이 나트륨과 결합해 몸 밖으로 염분을 배출시켜 줍니다. 소금을 살짝 뿌려 먹어보면  그냥 먹는 것보다 맛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