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에 좋은 귀리우유 만들기, 귀리밥 만드는 방법

2019. 8. 12. 

이번 주 천기누설에서는 WHO선정 10대 건강 식품을 소개했는데요. 그중 하나는 바로 귀리입니다. 귀리는 고려 때 중국을 통해 들어왔으며 수확시기가 늦고  수확량이 낮으며 도정도 힘들어 거의 우리나라에서는 재배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오트밀이란 이름으로 시리얼용으로 들어오거나 통귀리로 들어와 이용되고 있습니다.

귀리 효능과 장점?

  • 다른 곡물과 다르게 단백질과 지방이 비교적 높고 영양이 풍부해 매일 식사 이용 가능합니다.
  • 산화방지제와 식물화합물이 풍부해 항염증 작용과 혈류를 개선합니다.
  • 귀리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감소시킵니다.
  • 오트밀로 아침 식사를 하면 칼로리를 줄여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귀리 속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대장에 좋은 박테리아 생성을 증가시켜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에 귀리 이용하기

그런데 귀리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농촌진흥청 연구에 따르면 귀리 추출물을 쥐에게 먹인 결과 뼈가 파괴되는 것을 90% 억제하고, 뼈 형성을 3~5배 촉진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천기누설에 출연한 사례자도 골다공증에 완화에 귀리를 이용해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이 사례자는 귀리우유와 귀리밥을 만들어 매일 먹었다고 합니다.



귀리 우유 만드는 방법

재료: 우유 300ml, 파인애플 3조각, 오트밀1큰술


1.우유 300ml에 파인애플 3조각을 넣고 갈아 줍니다.



2. 그리고 부드러운 오트밀을 1큰술 넣어 줍니다.  오트밀은 귀리는 볶아서 납작하게 눌러 놓은 것을 말하는데 귀리를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귀리와 파인애플 궁합

파인애플에는 뼈를 강화할 때 필요한 필수 무기질인 망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해서 귀리와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완화하고 튼튼한 뼈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귀리밥 만드는 방법

사례자는 골다공증 완화를 위해 귀리로 밥을 해서 먹는다고 합니다. 귀리는 거칠어서 밥으로 먹기 힘들다고 하는데 사례자는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했는지 알아볼까요.


재료: 백미, 귀리, 말린 표고버섯, 소주한잔


1. 백미와 귀리를 1:1 비율로 섞어 씻어줍니다.  귀리는 물에 1시간 이상 충분히 불려줍니다. 



2. 밥솥에 물에 불린 백미와 귀리를 넣고 소주를 한잔 넣어 줍니다. 소주를 한잔 넣고 밥을 지으면 끓는 점이 낮아져 귀리를 더 오랫동안 익힐 수 있어서 더욱 부드러운 귀리밥이 됩니다.

 


3. 이제 밥물을 넣을 차례. 사례자는 밥물도 따로 비법이 있다고 합니다.  말린 표고버섯을 물에 불려 그 물을 밥물로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밥의 향과 밥맛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표고버섯 우린물과 함께 물에 불린 표고버섯도 같이 잘게 썰어 밥솥에 넣어 줍니다. 



4. 그리고 밥을 지으면 귀리밥 완성.


표고버섯과 귀리 궁합

표고버섯은 예로부터 음식으로 병을 치료하는 약선 재료로 사용될 만큼 우리 건강에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특히 표고버섯을 햇볕에 말리면 비타민D의 함량이 10배 이상 증가하는데요. 밀린 표고버섯 속의 비타민D가 귀리의 풍부한 칼슘이 뼈에 흡수되는 것을 돕습니다. 


귀리 섭취 주의점

귀리에는 퓨린 성분이 들어있어서 통풍 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며 일반인은 하루 2컵 정도 섭취가 적당합니다.


이상, 세계보건기구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귀리로 만든 귀리우유와 귀리밥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