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종류별 효능2 - 브라질너트 해바라기씨 잣 피칸 캐슈넛 은행

이 글은 1부와 2부로 나눠진 글입니다. 이 글은 2부입니다.


▶[1부]콩 아몬드 마카다미아 호두 피스타치오 밤 호박씨 아마씨

[2부]브라질너트 해바라기씨 잣 피칸 캐슈넛 은행


견과류는 한번에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매일 소량 먹는 것이 건강하게 먹는 방법입니다. 


The Health Benefits of Nuts: 풍부한 영양 성분과 맛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견과류도 한 종류를 골라 섭취하는 것보다  다양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산폐란?

Oxidation of Nuts: 견과류는 지방질이 많아 수확을 할 때부터 산화를 시작합니다. 보통  산패라는 말을 쓰는데 지방질이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해 과산화 물질이 생겨 맛과 품질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몸에 않 좋은 독성 물질도 생긴다고 하네요. 


되도록 유통기한 안에 드시고, 제철에 먹고, 먹는 중에는 밀봉 잘하시고 마지막으로 산패 방지제 등의 첨가물 걱정에서 살짝 벗어난 국내산 견과류를 이용하세요. 



브라질너트


땅콩이나 아몬드 보다는 바삭한 느낌도 없고, 밍밍하고, 덜 맛있지만  브라질 너트에는  천연의 셀레늄 성분이 정말 엄청나게 많아요. 셀레늄은 면역을 떨어뜨리는 활성산소로 부터  몸을 보호하는 산화방지제입니다. 또한  갑상선에도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라질 너트는 지방이 무척 많이 들어있어서 하루에 2~3개로도 충분합니다.


[팁] 브라질너트효과(Brazil nut effect)란? 너트류 믹스제품 용기를 열었을 때 언제나 위에 있는 놈은 바로 브라질너트라는 것입니다. 이는 입자의 크기가 다른 물질이 섞일 경우 결국은 가장 입자가 큰 물질이 제일 위에 오게 된다는 것. 


브라질너트는 한번 따로 글을 쓴 적이 있으니 궁금하시면 읽어보세요.

▶브라질 너트의 효능과 셀레늄 중독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에도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


해바라기씨에는 지용성 항산화성분인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 성분은 관절염 등 체내 각종 염증이나 천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폐경기 여성의 안면홍조 빈도를 완화 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해바라기씨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해 천식을 감소 시키고, 스트레스·편두통·심장에도 좋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이외에도, 칼슘·구리 성분도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브라질너트 만큼은 아니지만 해바라기씨에도 항산화작용을 하는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해바라기씨를 하루 4분의1컵 씩 매일 먹으면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는 속설이 있지만, 해바라기씨가 심장 질환에 좋다는 과학적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잣에는 시력에 도움늘 주는 루테인 성분과 비타민A가 들어있어요. 또한 햇빛을 자주 볼 수 없는 분들을 위한 비타D성분이 많아 골다공증 등 뼈 관련 질환에 좋은 견과류 중 하나 입니다. 


또 다른 성분인 오메가6 지방산인 pinolenic acid가 식욕을 억제하고 체중 감소 효과가 있는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크기가 작다고  마구 드시다 보면 지방 성분이 많아 체중을 늘리기 좋습니다. 칼로리는100g당 673Kcal로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피칸

피칸은 북미와 멕시코에서 주로 생산되는 견과류이며 북미 인디언들이 식량으로 먹던 견과류입니다. 


피칸의 칼로리량은 100그램당 690칼로리입니다. 피칸의 지방 성분은 70%로 다른 견과류에 비교해 많은 편이나 대부분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와 함께 오메가6도 몇 십배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말은 오메가6 때문에 모메가3를 섭취하는데 방해를 받는다는 것으로 피칸으로는 오메가3를 공급 받기 쉽지 않습니다.


역시 피칸에도 미네랄과 미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 간식으로 적당합니다.  피칸에는 변비와 소화개선에 좋은 식이섬유와  망간, 티아민,  구리 그리고 항염증에 좋은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산화 성분도 비타민E, 멜라그산, 루테인 등 여러종류 들어 있어 있습니다.  


피칸도 역시 심장 질환을 줄이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고 하지만 피칸만 따로 연구 결과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캐슈넛(Cashew nuts)


요리에 많이 이용하는 캐슈넛은  특유의 달콤한 향기와 함께 바삭바삭하고 맛있는 견과류입니다. 


케슈너트에는 산화방지제와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원래 캐슈넛에는 피부에 자극을 주는 우루시올이라는 독성물질도 있어서  이것을 없애기 위해 한번 볶아서 제품화  된다고 합니다.


캐수넛에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각종 미네랄 결핍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종합 미타민제를 먹을 필요없이 캐슈넛을 먹으면  판토텐산(비타민B5), 피리독신(비타민B-6), 리보플라빈(비타민B2), 티아민(비타민B-1)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에 따른 안과 질환인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제아진틴(ZEA-xanthin)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은행(Ginkgo seeds)


은행  20개 이상 먹고 하루 종일 힘들었던 기억이 있네요.  


은행도 아마씨 처럼 간식보다는 약용 식물로서 가치가 큽니다. 그래서 많이 먹으면 독성으로 몸에 이상 반응이 일어납니다. 생으로 과도하게 먹으면 독성 물질로 구토, 복통, 몸에 열이 오르는 등의 증상이 오고, 구워 먹으면 좀 덜하지만 역시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도 구워 먹으면 씹히는 특이한 질감과 맛이 좋긴 하더군요.  


성인은 10알 정도 아동은 2~3알 이라고 합니다.


은행열매와 별도로, 은행잎은 혈액 순환과 알츠하이머 병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은행 열매는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 성분으로 스태미나, 천식·가래·기침 등 호흡기 질환, 혈액순환개선 등에 도음을 줍니다. 




견과류 얼마나 먹어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