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목이 뻣뻣(뻐근)하고 두통이 있을때 하는 찜질 방법

"아침에 컴퓨터를 하다 밖으로 나가니, 비 온 후라 어제 까지만 해도 따뜻했던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집 안에서는 아무 이상 없던 목 뒤가 뻐근해지며 사르르 두통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두통과 뻐근함은 1시간 후 다시 실내에 들어온 후에도 계속되었고 완화될 기미가 없었습니다. 아마도 집안 온도와 바깥 온도 차이 그리고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어서 생긴 현상으로 보였습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 할 수 있는 방법은 목 뒤를 주물러 주는 것과 목 스트레칭 그리고 두통약 정도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면 위의 해결책보다도 훨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경험을  해 본 방법입니다.




아래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보통 두통(또는 편두통)을 동반한 뒷 목의 뻐근함, 그리고 어깨 결림은 잘못된 자세로 앉아서 컴퓨터등을 오래하거나 하면  쉽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중년이 되면 운동부족, 혈관의 노폐물, 혈액의 걸쭉함 등으로 뇌로 가는 혈관이 가늘어지고 압력을 받아 더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보통 하게 되는 행동은 머리를  좌우로 움직이거나 머리를 회전해 목 뒤 근육을 풀어주는 것과 함께 손으로 주물러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이 효과를 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목을 강하게 주무르는 행동과 목 스트레칭은 목이 삐거나 목 근육이 더욱 긴장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딱딱해진 목 근육을 손으로 강하게 주무르면 긴장이 이완되는 것이 아니라 근육 운동을 하면 근육이 딱딱해지듯이 자극을 받아 더욱 굳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근육이 혈관과 신경을 압박해 혈액 순환이 나빠지거나 개선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해결책 : 따뜻한 타월 찜질로 혈액 순환시키기


따뜻한 물기를 머금은 찜질 타월을  목에 대고 있으면 혈액 순환이 개선됩니다. 처음 살짝 뜨거운  타월을 대고 있으면 먼저 근육은 긴장하게 되고 혈관은 압력을 받게 됩니다. 그 후 타월이 식으면서 목 부위의 열기를 갑자기 빼앗아 갑니다. 그러면 근육은 이완되고 혈관은 넓어지며 혈액의 순환은 개선 됩니다. 이렇게 서너번을 하면 목부위는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며  근육 피로감 제거와 원할한 혈액순환 그리고 신경을 이완시킵니다.   




방법

1. 따뜻한 물(45~50도)에 타월을 넣고 강하게 짜 물기를 제거합니다.

살짝 뜨거운 느낌이 드는 타월을 목 뒤에 올립니다. 자세는 최대한 편안하게 합니다.


2.타월이 식을때까지 그대로 둡니다.


3. 타월이 식으면 다시 방법을 반복합니다.  3회~5회정도


* 너무 뜨겁지 않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