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 있으면 생기는 병, 심부정맥혈전증 예방 방법

2019. 12. 8. - 

누구든 무슨 일을 하든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단기적으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몸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장시간 움직이지 않고 앉아서 하는 일 - 컴퓨터 서류 작업, 게임, 유튜브 시청, 웹서핑, 운전, 장거리 비행기 여행 등 - 을 하면 혈액 순환과 관련된 혈관의 기능이 절반 이상 떨어지고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혈액에 피떡(혈전)이 생길 가능성

실제 연구에 따르면 호주의 45세 남녀 22만명을 3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사망과 큰 연관이 있었습니다. 일 11시간 이상 의자에 앉아서 있는 사람들은  4시간 미만으로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 보다 사망률이 40% 이상 높았습니다.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


비행기나 자동차 등 이동수단 등의 좌석이나 직장의 의자. 집의 컴퓨터 앞 등 어딘가에 엉덩이를 붙이고 장시간 앉아 있으면 '심부정맥 혈전증'이라는 치명적 증상이 발생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며 최악의 경우 '돌연사'할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혈전증이란?

혈전의 일부가 떨어져서 정맥순환을 타고 폐동맥을 막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90% 이상이 다리에 생긴 혈전이 떨어져 나가 발생합니다. 이는 심부정맥 혈전증의 가장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치료하지 않은 심부정맥 혈전증의 30%에서 증상이 있는 폐색전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장거리 비행기 여행 중 생길 때는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Economy Class Syndrome)이라고 불립니다.


오래 앉아 있는 행동이 왜 심부정맥혈전증을 일으킬까요?

심장은 혈액을 순환시키는 가장 중요한 장기이지만 오로지 혼자 힘으로만 기능하지 않습니다. 


허벅지나 종아리 근육 또한 혈액을 순환시키는 보조적인 근육 장기입니다. 만약 엉덩이와 허벅지를 의자에 딱 붙이고 압박과 함께 움직임이 없으면 혈액을 심장으로 보내는 힘이 약해져 심부정맥 혈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의 정맥 부분에 있는 피가 심장으로 올라가려면 종아리와 허벅지의 근육이 중력을 거슬러 피를 심장으로 보내야 합니다. 하지만 오래 앉아 있어 근육이 움직이지 않으면 피가 심장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역류하거나 정체하고 고여서 피떡(혈전)이 생기고 이 피떡이 혈관을 돌아다니다가 막히게 되면 심근경색, 뇌졸중, 중풍, 뇌경색 같은 질병으로 돌연사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이 피를 짜 심장으로 올립니다.


그리고 당장 단기적인 피해가 없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몸의 대사 기능도 저하되어 혈액 속의 당성분과 중성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서있거나 걷거나 할 때는 다리 근육이 잘 작동합니다. 이때 근육 세포 내에서 당분과 중성지방이 에너지로 대사가 활발하게 이뤄집니다. 하지만 오래 앉아 있을 경우 신체 신진대사의 중요 장기인 다리 근육이 활동을 하지 않아 당분과 중성지방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속에서 남아 증가 됩니다. 또한 앉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전신을 흐르는 혈류가 악화되어 혈액이 걸쭉하게 됩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뇌졸중, 협심증, 당뇨, 폐암 발병 위험 증가

그 결과 장기적으로 아래와 같은 질병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뇌의 혈관이 막혀 뇌세포가 죽고 마비 등의 후유증이 남거나 사망에 이르는 뇌졸중(뇌경색),

심장의 관상동맥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안되어 산소 부족으로 발생하는 통증인 협심증,


그리고 당뇨병입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폐암 발병률도 올라갑니다.



[참고] 허벅지 근육 부실하면 심부정맥혈전증에 걸릴 위험 3배 이상 높아

국제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에 발표된 국내 연구(가천대 길병원 정형외과)에 따르면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315명을 대상으로 혈관 상태를 추적한 결과 허벅지  근육이 가장 많은 비교군에 비해 근육이 가장 적은 군이 3배나 더 많이 심부정맥혈전증을 일으켰습니다. 

 

연구팀은 심부정맥혈전증이 뇌경색이나 폐혈관을 막는 폐색전증, 심근경색 등 자칫 치명적인 상황으로 이어지는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근육량이 많은 경우 근육 내 혈관 탄력성이나 혈류 순환 역시 좋기 때문에 혈전 형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래 앉아 있기 때문에 생기는 심부정맥 혈전증 예방법

1. 1시간 의자에 앉아 있다면 최소 5분 이상 서서 움직입니다. 

일어나서 걷기 등을 하면 혈액 순환이 좋아집니다.

2. 1시간이 지나서도 도저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상체 스트레칭이라도 해야 합니다.

  • 앉은 채로 숨을 깊이 내쉬며 상체를 좌우로 움직이거나 비틀기를 합니다. 
  • 양손은 의자의 암레스트를 잡고 몸(엉덩이)을 의자에서 띄워 신체를 쭉 펴줍니다.
  • 의자에 앉은 채로 다리를 들어 쭉 펴서 잠시 그 상태를 유지합니다.
  • 자신만의 스트레칭 방법을 만들어 장딴지/허벅지 근육과 전신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3. 수분 섭취를 자주 해줍니다. 

피의 흐름이 약해지거나 정체해 피가 걸쭉해지지 않도록 자주 물을 마셔줍니다.

4. 평상시 허벅지 근육을 키워줍니다.

오래 앉아 있는 것과 함께 허벅지 근육 부실은 심부정맥혈전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일 수 있습니다. 평상시 스쿼트 등과 같은 운동을 통해 허벅지 근육을 키워줍시다.

5. 하루 동안 앉아 있는 시간 측정 

하루에 자신이 앉아 있는 시간을 모두 합산 측정해 앉아 있는 시간을 최대한 줄입니다.

6. 스트레스 줄이고 생활의 여유 찾기

업무나 어떤 작업에 매몰되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언제나 정신/육체적으로 '쉬는 틈'을 갖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