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갈피 가시오가피 효능과 부작용, 가시오갈피물끓이기

가시오갈피(가시오가피)는 구 소련의 연구에 의하면 그 효능이 인삼과 비슷하다 하여 '시베리아 인삼'이라고 불립니다.


가시오갈피는 인심과 같은 드릅나무과 식물로 인삼이 가지는 효능을 대부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가시오갈피도 기를 보하고, 기억력을 좋게 하며, 면역력을 키워 감기 등에 덜 걸리게 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등의 인삼과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해발 600m이상 고산지대에서 주로 자라는 가시오갈피는 줄기마다 빼곡히 솟은 가시들이 가장 눈에 띄는 특징입니다. 가시오갈피의 어린 순은 가시를 달고 나옵니다. 하지만 나무의 나이가 들수록 가시는 없어지게 됩니다. 보통 10년 이상 자라야 가시가 탈피 되면서 약효도 오르게 되고 약재로 쓸 수 있게 됩니다.



가시오갈피의 효능


가시오갈피 성분

리그난 화합물(엘레우테로사이드E 등), 쿠마린 화합물(이소프락시딘 등), 페놀배당체(시린긴, 글로로겐산 등), 플라보노이드 성분, 사포닌 성분 등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당류, 카로틴류, 비타민B1·B2·C 그리고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시오갈피에 함유된 엘레우테로사이드 등 주요 성분은 인삼과 비슷하게 전반적인 인체의 생리기능 활성화와 면역력 증강에 작용합니다.


▶ 엘레우테로사이드 배당체 등 활성 성분 작용 - 면역기능 증강, 성 호르몬 등 호르몬 기능 조절과 촉진, 신진대사 기능조절, 백혈구 감소증 개선, 신체의 물질대사 기능 향상.


 이런 활성 성분의 작용은 항스트레스, 피로개선, 관절염·비염 등 각종 염증개선, 성기능 감퇴 개선, 노화 억제, 기억력 향상, 신체 운동 능력 개선, 전반적인 신경·정신계 건강 개선 등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외에도 간기능 개선(글로로겐산 성분), 혈압강하·진정작용(이소프락시딘 성분) 등의 작용도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 한방에서 가시오갈피

예로부터 한방에서 가시오갈피는 독성과 부작용이 없다 하여 상약(上藥)의 분류에 두어 약재의 가치를 높게 생각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신경통, 관절염, 당뇨병, 강장제 등으로 이용되었습니다. 


가시오갈피의 뿌리와 열매

'한국생명과학회지'에 수록 된 자료에 보면 "가시오갈피의 잎·뿌리·줄기 및 열매 모두에서 높은 항산화 활성이 있었으며, 이는 폴리페놀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생리 활성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가시오갈피의 뿌리는 자가면역질환을 억제하고, 열매는 '풍'을 몰아내는데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시오갈피 열매 (천기누설)


▶ 당뇨병과 가시오갈피

가시오가피의 엘로테로사이드E 성분은 당뇨병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식품연구원 안지윤 박사팀은 엘로테로사이드 E가 근육 세포에서 인슐린에 의해 유도되는 당흡수를 증진시키고 염증인자에 의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 시킴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동물실험을 통해 혈당상승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 관절염과 가시오갈피

조선왕조실록에 보면 선조 임금의 관절이 붓고 통증이 계속되자 의관이 가시오갈피 달인 물을 처방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 따르면 가시오갈피를 우려낸 물을 꾸준히 마시면 관절에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허리와 등, 두 다리의 뼈마디가 아프고  힘없이 늘어질 때 도움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연구를 통해 가시오갈피가 뼈를 생성하는 조골세포의 수를 증가 시킨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참고]

'가시오가피 추출물의 항산화활성 및 MG-63 조골세포 증식과 alkaline phosphatase 활성에 미치는 효과' 라는 연구 논문에 따르면 가시오가피의 물 추출물은 조골세포에서 염기성 인산 분해 효소의 활성을 유의적으로 증가 시킨다.<한국식품과학회지>




가시오갈피 식품으로 활용하기

가시오갈피는 뿌리·줄기·잎·열매를 모두 다 약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시오갈피 열매의 경우 기와 혈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술로 담가 먹을 수 있으며, 어린 잎의 경우 삶거나 데쳐 나물이나 쌈 등 생식을 하기도 합니다.


가시오갈피 열매술 (천기누설)



가시오갈피수(가시오갈피물) 끓이기 <천기누설 사례자 방법>

 

1. 재료를 세척할 때는 가시오갈피 줄기에 남아 있는 가시에 찔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씻어줍니다.



2. 깨끗하게 씻은 가시오갈피 줄기 가지와 잎이 물에 잠기도록 냄비에 물을 부어줍니다. 가시오갈피는 처음부터 찬물을 넣고 끓여야 성분이 제대로 우러 나온다고 합니다.



3. 끓일 때는 불조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처음 20분 동안은 팍팍 끓여주다가 이후 중불로 내려 약 10시간 가까이 오랫동안 우려 줍니다. 



4. 이렇게 우려낸 가시오갈피물은 물처럼 수시로 마시거나 요리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시오갈피물 활용


밥을 지을 때: 가시오갈피수를 넣어 밥을 지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말린 가시오갈피 잎도 같이 넣어주면 가시오갈피 특유의 좋은 향과 단맛이 스며들고 영양도 좋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잎을 너무 많이 넣을 경우 밥에서 쓴맛이 날 수도 있으니 적당히 넣어줘야 합니다.




가시오갈피 된장찌게: 가시오갈피수에 된장을 풀어넣고 호박, 버섯, 무 등 갖은 채소를 썰어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말린 가시오갈피 잎 까지 넣어 주면 담백하고 구수한 된장찌게가 완성됩니다. 




가시오갈피 부침개: 부침가루에 가시오갈피수를 넣고 부침개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부추를 추가해 영양도 챙기고 맛도 챙기는 가시오갈피 부침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가시오갈피 부작용, 주의점

우선 가시오갈피는 건강식품으로 보기보다는 의사에 의한 처방이 필요한 약재로 보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약재로 처방되는 식물이며 신체 생리를 활성 시키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일부 소음인, 태음인의 경우 가시오갈피가 체질적으로 맞지 않아 복통, 메스꺼움 등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