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허브차, 아로마오일

안녕하세요. 허브파인더입니다. 오늘은 요로감염 특히 방광염을 집에서 예방하고 자연 치유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이 만들어지고 지나가는 통로에 대장균 등 세균에 의해 염증이 생기는 것을 요로감염이라고 합니다. 그 중 대표적으로 방광염과 신장에 생기는 신우신염이 있습니다.


이런 요로에 생기는 염증은 요도가 항문 가까이 위치해 있고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많습니다. 여성들은 평생 살면서 한번은 꼭 요로감염을 격는다고 합니다.


이런 급성과 만성 포함 방광염 등의 요로감염은 일반적으로 항생제로 치료하게 됩니다. 하지만 항생제 치료를 자주 하게 되면 건강에 무리가 따르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스스로 예방하고 치유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면  염증도 치료하고 전반적인 건강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방광염이 자주 걸리는 분들은 양질의 수면, 정신적 안정, 그리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로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이런 노력 외에도 집에서 염증을 예방하고 치료·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요로감염 - 방광염, 신우신염 집에서 예방/치유하는 방법


▶소변을 알카리화(alkalising) 시키기

산성화 된 소변은 염증과 통증을 악화 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커피, 설탕, 술, 녹차, 탄산음료는 소변을 산성화 시켜 염증을 악화 시킵니다. 대신 신선한 천연 레몬주스나 레몬물은 소변을 알카리화 해 염증과 통증을 개선 시킵니다.


♣레몬물 만드는 방법


레몬 외에도 무가당 사과주스에  천연식초를 3 티스푼 정도를 넣고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양파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변을 알카리화 시킵니다. 양파수나 양파차 등 양파 음료를 마셔주면 됩니다.


양파수 만드는 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

 많은 수분 섭취는 세균성 감염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도염증이 있는 분들은 소변시 통증 때문에 수분 섭취를 덜 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좋지 않습니다. 소변빈도를 소변을 참으면 소변이 요로에 오래 머물고 농축되어 나쁜 세균들이 배양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크랜베리(cranberry) 주스 요법

크랜베리 주스는 방광염 등 요로감염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크랜베리의 성분인 프로안토시아닌 Atype은 요로감염의 원인균 중의 하나인 대장균의 요로 점착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천연의 크랜베리를 즙으로 내거나, 말린 크랜베리 파우더를 직접 착즙한 사과 주스에 넣어 자주 마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시중 크랜베리 주스는 첨가제와 설탕을 너무 많이 함유해 소변을 산성화 시키게 됩니다. 항응고제 와파린을 복용하는 경우는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면 안됩니다.


크랜베리 생과로 만든 즙



▶방광염 등 요로감염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

이외에도 방광염 등 요로감염 개선을 돕고 전반적인 면역체계와 소화를 강화시키며, 냉증을 완화시키는 식품들로는 유기농 파슬리 허브티, 민들레잎차, 통보리물, 옥수수수염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늘, 강황, 백리향 등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세균 감염에 대항해 싸울 수 있는 면역력을 키워줍니다.


파슬리 레몬차파슬리 레몬티




▶목욕요법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며 특히 하복부를 언제나 따뜻하게 유지해  혈액순환이 잘되게 합니다. 따뜻하고 편안한 전신욕, 반신욕도 도움이 되지만 너무 뜨거운 욕탕에 들어가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이때 입욕제로 에션셜 오일을 몇방울 첨가해 주면 항균효과와 진정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에션셜오일(아로마오일, 식물정유)과 허브차는 방광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성분이 없고 안정작용, 항염증, 항균 효능이 있는 허브들은 차로 마시거나 정유를 추출해 아로마 요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허브들을 소개해 봅니다.



제라늄(Geranium)

제라늄은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작용이 있어서 생리통/생리불순/PMS/폐경 등 여성 특유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기미와 주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티트리(tea tree)

티트리는 호주 원주민들이 마시던 차이며 상처나 감염치료에 이용되던 민간약초입니다. 티트리 오일은 방광염과 방광 감염 치료에 적합한 항진균·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백혈구를 활성화 시켜 면연력을 증강 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티트리의 선명하고 깨끗한 향기는 기분을 전환하고 머리를 맑게 해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 시킵니다.




라벤더(Lavender)

라벤더 정유는 방광염과 요로 감염을 개선하고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라벤더를 잠자기 전에 이용하면 숙면효과가 있으며, 자율신경을 조절해 스트레스를 낮추고 휴식의 마음을 갖게 합니다.


그리고 진통 작용이 있어서 두통/근육통/복통/생리통 등의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  살균작용이 있어서 가벼운 화상이나 여드름 치료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라벤더를 차로 음용하거나 정유제품을 목욕의 입욕제, 향수, 아로마테라피로 이용하면 됩니다.




베르가못(Bergamot)

감귤류에 속하며 귤 같은 열매의 껍질에서 추출됩니다. 베르가못 정유는 항감염·염증 특징이 있어서 방광염과 요로 감염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여성 관련 염증과 외음부나 질 가려움증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샌달우드(Sandalwood)

샌달우드 오일은  샌달우드의 나무와 뿌리에서 추출합니다. 달우드오일은 방광염과 요로감염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생강홍차에 샌달우드 오일 몇방울을 추가해 마셔도 도움이 됩니다.





에센셜 오일(아로마오일) 마사지 방법

50ml 정도의 올리브오일에  위 정유 중 하나를 선택해 2~8방울 정도 혼합합니다. 매일 1회 방광 부위 복부 또는 하복부를 마사지 합니다.


아로마오일 목욕

소개 되는 아로마오일을 욕조에 5~10방울 정도 떨구고 반신욕, 또는 좌욕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방광 감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