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의 제왕 68회'  '탈모 극복 프로젝트' 방송 중에 나왔던 방기호 원장의 탈모 관련 레시피를 알아 보았습니다.


방기호 원장이 말하는 탈모를 방지하는 식단은 "별다른 것이 아니라,  육류와 가공식품이 아닌 소식과 채식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미, 조, 수수로 밥을 지어서 멸치, 시금치, 미역등의 섬유질이 많은 거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발모차와 발모팩만 이용하면 프로젝트를 성공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모차 만들기 -  항산화 작용. 발모촉진, 혈액순환 개선, 탈모유전자 활동 저하


'발모차'라고 이름 붙여진 이 차는 어성초 자소엽 녹차잎 이 세가지를 혼합하여 만듭니다. 발모팩도 저 세가지 재료로 만들어 집니다.


재료구입

어성초(생잎으로 구입)와 자소엽(소엽과 어린줄기)는 시골 장터나 시장의 한약재 판매점 또는 인터넷으로 구입 가능합니다. 


어성초 효능: 자연 항생제 역활을 합니다. 항염/항균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어성초에 포함된 데카노일아세트 성분이 탈모를 유발하는 균을 억제합니다. 


자소엽 효능: 자소엽은 모발이 자라는데 필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해 모발을 튼튼하게 만듦니다. (자소엽 효능 자세하게)


녹차잎 효능: 항산화 작용과 DHT*를 억제해 탈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DHT: 탈모에 관여하는 호르몬


3일치 재료 : 어성초 5~7g(생잎), 자소엽 2~3g, 녹차 2~3g,  물 2리터




1. 재료를 충분히 흐르는 물에 조리를 받치고 세척합니다.  어성초 같은 경우 흙 등을 충분히 세척해 줍니다. 녹차잎이나 자소엽은 특별히 세척할 필요 없습니다.  


2. 어성초, 자소엽, 녹차잎을 2:1:1 비율로 섞어 물 2리터와 혼합합니다. 그리고  상온에 1시간 정도 방치해 물에 약초를 불립니다



3. 주전자, 약탕기 또는 냄비의 뚜껑을 연 상태로 1시간 정도 약한 불로 천천히 달여 농축합니다. 김이 나오면 가끔 저어 줍니다.

우려지면 점점 갈색으로 변합니다.

 


마시는 법

공복에 한컵분량 하루세번 마시거나 적당히 자신에 맞게 조절해서 마시면 됩니다. 여기에 평소 식단은 채식위주의 소식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어성초의 비린 맛과 약초의 쓴맛이 있어 먹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매실액기스나 다른 음료를 타서 먹거나 물에 희석해 마십니다. 


보관

달인 차는 바로 마시면 되고 나머지는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발모팩 만들기 - 항산화 작용. 발모촉진, 혈액순환 개선, 탈모유전자 활동 저하



'발모팩'라고 이름 붙여진 발효액은 어성초 자소엽 녹차잎 이 세가지를 혼합하여 만듭니다. 발모차보다 효과는 3~4배 더 높다고 합니다. 발모 팩이라는 이름은 붙었지만 소주로 발효시킨 액체로 바른 다음 씻어내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재료: 어성초(10g), 자소엽(5g), 녹차잎(5g), 30도소주(과일주용 1.8리터)

 

재료구입

어성초와 자소엽(소엽과 어린줄기)는 시골 장터나 시장의 한약재 판매점 또는 인터넷으로 구입 가능합니다. 


         

1. 약초를 손질, 세척합니다. 발모차 약초 손질법과 같습니다.


2. 재료가 다 들어갈 수있는 준비한 큰 용기에  소주(1.8리터)를 붓고 약초(2:1:1)를 넣어 줍니다. 잘 혼합합니다. 마른 상태의 약초는 주정(소주)에 젓지 않아 뜰 수있으니 충분히 혼합합니다.  


3. 공기가 통할 수 있게 하여 뚜껑을 닫고 서늘한 실내에서 보관합니다. 처음 1주일간 2~3번 저어줍니다. 


4. 그 다음 3개월간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그러면 완성됩니다.

 

발모팩 바르는 방법

하루 두번 정도.

바르는 방법은 머리를 감은 후에 헤어 토닉하듯  탈모 부위의 두피에 골고루 뿌리거나 적신 후, 손으로 가볍게 마사지하여 충분히 두피에 흡수되도록 합니다. 샴푸와는 무관하게 바른 상태로 생활해도 문제 없다고 합니다. 두피에 서식해 탈모를 진행시키는 모낭충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밤에 머리를 감지 못하고 잘 경우에 발모팩을 바르면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두피도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발효액 보관

냉장고에 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