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 의사들이 말하는 베게 높이 등 사용법과 아기 베게는 언제부터?

잠 잘자고 계시나요? 베개 사용법이 올바르지 않으면 불면증(수면방해), 일자목, 두통, 코골이, 어깨결림등 다양한 증상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각과의 전문의들이 말하는 건강 베게 사용법을 알아 봅니다.


척추 전문가가 말하는 베게 사용법 (정형외과 고도일)


목뼈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C자(또는 아치형)를 만들 수 있는 베게를 이용합니다.



베게의 높이는? 

베게가 낮을 때, 베게가 적당할 때, 베게가 높을 때를 사진을 찍어 관찰해 본결과 목의 C자 형태는 베게가 적당한 높이일때 가장 좋았다고 합니다. 베게를 높게 할 경우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일자형의 불편한 목뼈의 형태를 만든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매일 계속 잠을 잘 경우 거북목 증후군이 생기는등 목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낮잠과 밤잠용 베게가 달라야 한다?

낮잠을 잘때도 베게의 이용방법은 같지만,  습관적으로 옆으로 누워 짧게 낮잠을 잘 경우엔 약간 높은 베게가 목의 C자 형태를 유지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물론 밤에 긴 시간을 잠을 자야 할 경우엔 옆으로 자면 안되고 천장을 보는  형태로 자야합니다. 


베게 없이 잠을 잘 경우?

베게 없이 잠을 잘경우 척추와 목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베게 없이  잠을 자는 습관이 되어 1년 2년이 되어가면 목의 근육이 비대칭이 되어 디스크의 축이 바뀌는 현상까지 나타납니다.






아기들의 베게 사용법 (소아청소년과 표진원)



아기들 베게는 언제부터 사용?

돌 이전 아기들에게는 베게를 쓰면 절대 안됩니다.  이유를 알 수 없는 '아기돌연사 증후군'이  베게를 쓰지 않는 아기들에 비해 7배 정도 높았습니다. 딱딱한 베게든 부드러운 베게든 돌 이전에는 베게 자체를 쓰지 말도록 권고 하고있습니다.




베게는 세균 덩어리!! (피부과 김연진)


하루에 많게는 8시간 정도를 함께 맞데고 있어야 하는 베게는 온갖 세균의  온상지 입니다. 심지어 "1년동안 사용한 베게의 양의 10%는 죽은 진드기 시체의 양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 입니다. 베게는 땀과 침 그리고 주변 습기를 머금어 진드기 뿐만아니라 곰팡이의 온상지가 됩니다. 특히  세균의 최적환경을 만들어 주는 여름철에는 베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요통에 좋은 무릎 아랫 베게 (홍혜걸 의학전문기자)





천장을 보고 잘 경우엔 무릎 아래 베게를 넣고 자면 요통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옆으로 누워 있을 경우엔 다리 사이에 베게를 넣으면 요추의 휘어짐이 적어지고 주변 근육의 긴장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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