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흑설탕의 효능? 백설탕과 차이점 + 흑설탕 팩 만들기

흑설탕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당연히 흑설탕도 설탕이며,  설탕 자체는 소금에 부작용이 있는 것처럼 많이 섭취하면 혈당을 급격히 높이는 등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흑설탕도 백설탕에 비해 몇가지가 몸에 더 이롭거나 해로운 것이 적다는 것이지 결코 건강에 좋은 것처럼 말하는 것이 아님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평상시 백설탕을 요리에 쓴다면  요리 특성에 어울린다면 흑설탕을 써보는 방향으로 고쳐보는 것은 어떨까요?


"설탕을 넣어야 한다면 백설탕보다는 흑설탕이 낫다" 정도입니다.


흑설탕(Brown Sugar) 결정



흑설탕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흑설탕은 사탕수수 즙을 끓여 농축하여 굳힌 흑색의 설탕입니다. 백설탕은 여기서 다시 정제 과정을 거쳐 만든 정제당 제품입니다.  흑설탕에는 백설탕에는 없는 비타민 B1, B2, 인,  미네랄과 칼슘이 미량 들어있습니다. 


또한 백설탕에 비해 자당(단맛) 함유량은 80% 정도로 단맛이 덜합니다. 이는 결국 당 성분을 덜 먹게 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진짜 흑설탕? 우리나라에서 '흑설탕'이라 불리는 것들은 대부분  백설탕에 카라멜이나 당밀을 섞어 색깔을 낸 것으로 여기서 설명하는 흑설탕이 아닙니다.  


하지만 캬라멜이나 당밀을 넣지 않은 제품이라는 '백설 흑설탕'의 원재료에는 '원당, 흑당'으로 되어있는데  진짜 흑설탕인지는 확인 불가이네요.


백설 흑설탕은 진짜 흑설탕?



흑설탕 효능 - 백설탕보다 나은 점

흑설탕에는 색깔을 검게 보이게 하는 색소 성분이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설탕 섭취시 혈당 상승은 백설탕을 먹었을 때 보다는 조금 느려질 수 있습니다.


백설탕은 정제 중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이 손실되지만 흑설탕은 정제 과정이 없어 미량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흑설탕에는 천연 올리고당인 라피노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리고당은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흑설탕 팩 만들기 

- 피부 각질 제거 . 모공축소, 피지제거, 보습효과. 미백효과.

흑설탕을 피부에 바르면 위 성분들이 효과를 피부에 직접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흑설탕 팩(스크럽)


재료: 흑설탕, 꿀, 밀가루


1. 흑설탕을 물과 1대1로 혼합합니다.


2. 냄비에 올려 약한 불로 끓입니다. 


3. 혼합물을 접시에 올려 꿀을 적당히 혼합합니다.


4. 밀가루도 넣습니다. 넣는 양을 조절해 흘러내지지 않을 만큼  끈기를 만듭니다.


5. 얼굴에 바릅니다. 15~20분 정도 릴렉스..


6. 팩을 마치고 미지근한 물로 살살 벗겨내 듯 세안을 합니다.


팩을 너무 많이 만들지 마세요. 원하는 양보다 적게 만든다는 기분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