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다이어트와 검은콩 효능 그리고 복통 설사 등 부작용 이유는?

(수정) 2019. 8. 18.

현재 저는 아침에 검은콩 분말 2스푼을 유당 제거 우유에 넣어 마시고 있습니다. 먹어 보시면 알지만 먹고 나면 하루 종일 속이 든든하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식 위주로 검은콩의 효능, 다이어트 방법 그리고 복통, 설사 등 섭취 후 나타나는 증세 이유에 대해 알아 볼까 합니다. 우선 (주)농심에서 한 검은콩 연구를 좀 길지만 읽어 볼까요?


검은 콩 연구 결과

"검은 콩(검은콩 펩타이드, 쥐눈이콩, 서목태)을 먹은 비만 유도된 마우스는 검은 콩을 먹지 않은 마우스보다 체중과 체지방이 25% 감소 했다. 또한 가벼운 운동을 병행한 마우스는 40%까지 감소했으며 식이 섭취량도 13%까지 감소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검정콩펩타이드가 식욕억제호르몬과 유사한 활성을 나타냄으로써 식욕중추를 통해 비만을 억제하고, 과잉섭취된 열량을 빠르게 소비하는 메커니즘으로 체중 감소 효과를 가지는 것을 과학적으로 규명한 것이다. "  인하대 의과대학 강주희 교수, (주)농


검은 콩가루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분들은 많이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TV 프로그램에서 경쟁적으로 방송하기도 했습니다.  검은 콩은 다른 다이어트법에 비해 건강을 해지치 않고 눈에 보이는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콩가루는 먹으면 배를 든든하게 해 다른 음식에 손이 가는 것이 줄어듭니다. 다른 다이어트 방법보다 식욕 조절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벼운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검은콩 효능 - 왜 검은 콩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가? 

1. 이소플라본

이소플로본은 대두(콩)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검은 콩의 배아 부분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기능을 가집니다. 이 성분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고혈압과 비만등을 예방합니다.

2. 사포닌

사포닌은 혈중 지질 성분을 낮춰주고 지방 대사를 촉진하여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안토시아닌

검은 콩의 검은 색을 내는 색소이며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많은 안토시아닌 성분을 포함한 검은 콩은 지방의 흡수 억제와 배출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의 여분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체지방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4. 식이 섬유

검은 콩의 식이섬유는 위장에 오래 머물러 있기 때문에 포만감을 지속시켜 식욕을 억제 해줍니다. 또한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 변비해소와 해독 효과도 있습니다.


5. 그 외에도, 검은 콩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다양한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탈모에도 좋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검은콩 다이어트 방법

1. 찐 검은콩 다이어트 방법

검은 콩을 쪄서 먹을 경우 안토시아닌 색소 성분 유출을 막아 줍니다. 아침에 먹으면 점심을 적게 먹어도 하루 종일 든든함을 가지게 합니다. 이럴 경우 하루 식사량은 자연스럽게 줄어듭니다.

만드는 방법

1. 검은 콩을 하룻밤 물에 담가 불립니다. 또는 따뜻한 물에 3시간 정도 불립니다.

2. 불린 검은 콩을 찜기나 밥솥 등에 15분~20분 정도 찝니다. 먹을 양 이외에 여분은 밀폐 용기에 냉장 보관합니다.

3. 아침에 식사로 검은 콩을  적정량(예:종이컵 1컵 분량) 먹습니다  검은 콩은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이상 증상(복통, 설사 등)이 일어날 수 있으니 자신의 상태에 따라 적정량을 찾으세요.

4. 콩이 들어가도 되는 적당한 다른 다이어트 요리법이 있다면 재료로 사용해도 됩니다. 


2. 검은 콩가루 차 다이어트 방법

검은콩가루차는 가장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며 영양 간식입니다. 

만드는 방법

1. 검은 콩가루를 만듭니다. 번거러우면 시중에서 검은 콩가루를 사시면 됩니다. 

직접 검은 콩가루 만들기 : 

  1. 검은 콩을 잘 씻은 다음 물에 30분 불립니다. 시간 잘 지켜주세요. 
  2. 불린 콩을 채에 올려 물기를 다 뺀 다음 기름 없이 중불로 후라이팬에 볶아주세요.
  3. 볶으면 검은 콩 껍질이 살짝 벌려지며 속살이 보입니다. 속살이 눌눌해 질 때까지 전체시간 20분 정도되게 볶습니다.
  4. 다음, 식혀서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5. 한번에 다 갈지 마시고, 한번 갈고 고운 채로 가루를 받아내고, 나머지 거친 쪼가리들은 다시 가는 식으로 곱게 갈아주세요. 
  6. 검은 콩가루는 밀페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 합니다.

2. 큰 스푼으로 2~3 스푼을 따뜻한 물에 넣습니다.

3. 잘 섞어 아침, 저녁으로 또는 간식으로 마십니다.



3. 미스코리아 출신 이혜정씨의 검은콩 라떼 다이어트 방법

KBS 2TV '여유만만'에 출연해 검은 콩을 이용해 다이어트에 성공한 미스코리아 출신 이혜정씨. 100kg 육박했던 몸무게가 3개월 만에 40kg을 감량해 60kg이 되었습니다. 이혜정씨는 검은콩 라떼 등 여러가지 검은콩 요리를 이용해 이런 믿지 못할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1. 검은콩 라떼 만드는 법

저지방우유 500ml + 검은콩가루 5 큰스푼 혼합하여 식사 대용으로 마십니다. 검은콩 라떼를 계속 먹으면 질릴 수 있기 때문에 아래 계속 이어지는 방법들을 추가해 한끼로 먹습니다.




2. 검은콩 라떼 시리얼 만드는 법

검은콩 라떼가 담긴 그릇 유기농 곡물 시리얼을 올립니다.



3. 검은 콩 요구르트 샐러드 만드는 법

삶은 브로콜리, 양상추, 토마토, 딸기 등 자신의 취향에 맞는 야채,과일과 섞어 접시에 준비합니다. 1스푼의 검은콩 가루를 플레인 요구르트에  잘 섞은 다음 샐러드 접시에 예쁘게 담습니다. 





검은 콩 다이어트 시 부작용과 주의 사항

모든 음식이 그렇듯 검은 콩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체질이나  특정 성분(렉틴, 식이섬유, 올리고당등)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거나 부룩거리며 방귀가 나오고 복통,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 우선 먹는 섭취량을 줄이고, 또는 이틀 정도 섭취를 중단 합니다. 그래도 증상이 계속 일어나면 검은 콩으로 하는 다이어트를 중단해야 합니다.

  • 콩으로 먹지 마세요. 콩 속의 렉틴 성분은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장기·과잉 섭취에 주의하세요.


이상, 검은콩 효능과 검은콩을 이용한 여러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