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 결핍성 빈혈 증상과 빈혈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철 결핍성 빈혈의 원인과 증상

철 결핍성 빈혈은 철분 부족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혈색소인 헤모글로빈의 양이 정상보다 적어진 상태입니다. 그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철분과 영양 섭취 부족

식사 중단, 무리한 다이어트나 단식, 인스턴트 식품 등 식생활 혼란의 원인으로 철분과 영양소가 부족하면 발병합니다.


2. 철분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할 경우

임신과 수유기는 태아의 성장과 모유 분비에 철분이 많이 필요하므로 철분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춘기 여자들은 급격한 성장으로 혈액량의 증가와 함께 철분 수요도 증가해 빈혈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도  식사량의 감소에 의한 철분 결핍이나 위장기능 저하에 의해 철분 흡수가 나빠져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3. 과다한 철분 손실

여성이 경우는 생리(월경)과다로, 남성 빈혈의 경우는 위장 출혈로 철분이 손실 됩니다. 이외에도 궤양, 치질, 암 등의 원인으로 소화관 출혈이 발생해 빈혈이 오게 됩니다. 


4. 마지막으로 위 절제 등으로 인해 위산의 분비가 부족하게 됨에 따라  철분의 흡수가 방해 받게 됩니다.




빈혈의 주요 증상

  • 현기증
  • 피로
  • 두통
  • 호흡 곤란
  • 안면 창백
  • 이명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의 식이요법

빈혈 중 가장 흔한 것이 철 결핍성빈혈입니다. 철 결핍성 빈혈은 식사와 관계가 밀접합니다. 식이요법을 잘  수행하면 빈혈도 고칠 수 있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 진단이 내려지면 하루 3끼 영양과 균형 잡힌 식사를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의사의 진단에 따라 철분제를 처방 받아 복용 할 수 있습니다. 



1. 식사는 하루 세 끼 규칙적으로 먹고 편식이나 아침을 굶는 등 끼니를 거르는 것을 고쳐야 합니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고, 인스턴트 식품 만을 이용하는 것도 삼가해야 합니다. 


2 식단은 탄수화물, 고단백질, 비타민(미네랄) 등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단으로 짜야 합니다.


3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한 식품을 선택합니다. 단백질은 혈액의 적혈구와 헤모글로빈의 재료가 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한 식품과 어패류, 육류, 계란, 콩 제품, 유제품 등을 섭취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 조혈 성분이 많은 음식

철분과 조혈에 필요한 성분을 많이 포함한 식품의 꾸준한 섭취는 회복 이후에도 재발방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철분은 양질의 동물성 단백질이나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대합, 굴, 감자, 가금류, 쑥,  사과, 딸기, 아몬드, 당근, 포도, 살구, 콩류, 김, 해조류, 깻잎, 미나리, 멸치, 시금치, 팥, 잣, 호박, 우유,  달걀 노른자, 해바라기씨, 참깨, 땅콩 등


[참고] 적혈구 만드는 비타민B12/엽산

비타민 B12와 엽산은 정상적인 적혈구를 만드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B12를 많이 포함한 식품은 소 간, 돼지 간, 생선, 조개류, 달걀 노른자, 치즈 등 입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은 소 간, 돼지 간, 달걀 노른자, 간장, 청국장, 시금치, 브로콜리 등입니다.



빈혈에 안좋은 음식

녹차, 커피, 홍차에 들어있는 탄닌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삼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