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다리가 굵어지는 것인가? 왜 내 다리는 굵은 것인가?


다리가 굵은 여성들은 고민 아닌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남자 입장에서 봤을 때는 건강해 보이고 좋게 보이는데도 말이죠. 하지만 정작 여성들은 굵은 다리를 고민거리로 생각하더군요.


그렇다면 왜? 


다리가 굵은 이유, 굵어지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 중 자신의 다리가 어떤 이유로 굵은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지방 -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다리에 지방이 쌓입니다. 

다리가 굵어지는 원인 중 첫번째 원인은 지방입니다. 지방이 원인인 다리는 대사 작용을 담당하고 있는 근육이 적기 때문에 지방이 다리 그 중에도 허벅지에 모이기 쉬워집니다. 

이럴 경우 적절한 운동으로 예쁜 근육을 키우는 수 밖엔 방법이 없습니다.


지방을 태워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심한 근력 운동보다는 산책이나 계단오르기, 발판 오르내리기,  조깅 등 다리를 사용한 적절하고 꾸준한 운동입니다. 몸에 쌓여있는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30분 정도 매일 계속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방이 많이 빠진 후에도 계속된 근력 운동은 근육만 울퉁불퉁하게 해 예쁘지 않은 다리를 만들 가능성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이정도면 건강하고 이쁘죠!!



2. 지방과 함께 셀룰라이트도 이유 중 하나

셀룰라이트는 지방과 함께 노폐물과 수분이 쌓인 것이라고 현재 까지는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원인은 혈액순환기능 저하, 노화, 호르몬 불균형, 운동 부족 등 몇가지 원인으로 만들어 집니다.  셀룰라이트는 지방과 같이 중력에 의해 다리에 많이 쌓입니다.

 


셀룰라이트가  지방과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마른 체형임에도 울퉁불퉁 셀룰라이트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량의 셀룰라이트는 밖으로 보여지지 않지만 양이 많아지면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져 미관상 흉해 보입니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생활 습관은 설탕, 과자 등 당류를 많이 섭취한다거나 잦은 음주, 흡연, 운동부족 등으로 생기게 됩니다.


[팁]셀룰라이트 확인 방법

손가락으로 피부를 집었을 때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다면 셀룰라이트가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3. 근육 - 역시나 제한적인 근력을 많이 사용할 경우 다리는 굵어집니다.

근육이상화 선수 같은 운동선수 뿐만 아니라 평소 계단이나 심한 언덕을 매일 오르내리는 사람, 자전거를 매일 타는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해결하는 것도 운동입니다.


운동은 근력 트레이닝이 아니라 수영이나 조깅 등 천천히 길게하는 운동이 이상적입니다. 또한 마사지, 일상적 스트레칭등 혈액 순환을 촉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팁] 근육과 지방 구분하는 팁

손가락으로  허벅지 살을 집고 다리를 접었다 폈다 해보세요. 계속 손가락 안에 살집이 이리 저리 움직이지 않는다면 지방 덩어리입니다. 




4. 붓기 - 다리에 빠지지 않는 만성 부종이 있으면 굵어 보입니다.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보통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런 분들은 집에 가자 마자 다리를 풀어주지 않고 바로 앉아 버리는 사람들입니다.

 

다리가 붓는 이유는  계속 서서 있을 경우 심장의 압력을 덜 받는 데다 중력 때문에 다리에 혈액이 모이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생활이 계속되다 보면 붓기는 빠지지 않고 악화됩니다. 


이럴 경우 간단한 스트레칭은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서서 일할 경우 틈틈이 스트레칭을 합시다. 집에 돌아와서도 간단한 다리 스트레칭으로 기분도 전환하고 다리의 스트레스도 풀어 줍시다.


[팁] 부어 있는지 확인하는 법

부었는지 궁금한 부위를  손가락으로 꼬옥 눌러보세요. 너무 천천히 원래대로 복귀한다면 부어있는 증거입니다.


다리를 굵게 보이게 하는 부종은 O다리나 휘어진 다리 등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5. 한쪽이 기울어진 다리, 휘어진 다리, O다리 등 교정이 필요한 다리

다리의 형태가 변형되어 있으면 신체의 밸런스가 나빠집니다. 보통 O다리, 휘어진 다리로 불리는 다리 형태들입니다. 이런 다리들은 혈액순환도 좋지 않아 만성부종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에 형태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운동을 해도 굵은 다리를 날씬하게 하는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먼저 교정을 받거나 상태가 나쁘지 않을 경우 스트레칭으로 문제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삐딱하게 의자에 앉아 있는 습관을 갖고 있다면, 신체 균형이 깨져  다리도 휘어지거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상시  삐딱한 자세는 신체의 모든 면을 악화 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