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타리버섯 효능 - 느타리버섯혈관차, 느타리버섯식초, 느타리양파수프 만들기

안녕하세요. 허브파인더입니다. 오늘은 버섯 중에서 흔한 버섯이지만 비싼 약용버섯 못지않게 많은 건강 효능을 갖고 있는 느타리버섯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느타리버섯은 참나무나 버드나무 같은 활엽수의 고목이나 죽은 가지에 자라는 식용 버섯입니다. 느타리 버섯은 표고나 송이버섯보다는 인공 재배가 용이하고 생산량이 많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버섯 중 하나 입니다. 느타리버섯은 항암과 당뇨에 효과가 좋은 셀레늄이 풍부하고, 혈액 순환과 염증에 좋은 나이아신 성분은 버섯 중에서도  가장 많은 편에 속합니다.  




느타리버섯의 대표적인 효능


▶콜레스테롤 과 혈압을 낮춘다

느타리버섯이 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에르코스테롤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에르고스테롤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오면 비타민D로 변해서 혈중 악성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동맥경화라든지 뇌혈관 질환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심장학회에서는 느타리버섯 속에 풍부한 에르코스테롤이 혈관 근육을 강화하고 혈류를 증가 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으로 뇌졸중 예방

느타리버섯은 표고버섯과 마찬가지로 혈액 속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항산화 작용

다른 버섯과 마찬가지로 느타리버섯은 항암작용과 항산화작용이 있습니다. 특히 느타리버섯에는 고함량의 비타민C외 베타글루칸 성분이 있어서 활성산소 제거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느타리버섯의 렉틴성분 등은 간암의 발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빈혈 개선 

느타리 버섯에는 비타민C와 철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철분의 간과 위장관내 흡수를 도와주는 물질로 철분의 흡수를 도와 빈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좋다

섬유질이 풍부한 느타리버섯은  여성들의 다이어트, 변비예방,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느타리버섯으로 뇌경색 후유증을 극복하고 건강을 되 찿은 사례 <천기누설 117회>

고혈압으로 인해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으로 쓰러졌던 사례자는 뇌경색 이후 의식은 회복되었지만 언어장애와 거동이 힘들어 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느타리 버섯을 3년간 지속적으로 먹으며 점차 건강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사례자는 혈압을 조절하고 뇌혈관을 튼튼하게 한다는 느타리버섯 혈관차 마시고 뇌경색 후유증 개선 효과를 크게 느꼈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 혈관차  만들기

사례자는 느타리버섯 혈관차를 3년간 매일 2리터 꾸준하게 먹은 결과  3개월부터 변화가 찾아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다리에 힘이 들어가고 언어 장애도 점차 나아졌다고 합니다. 현재는 거의 모든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


1. 먼저 수분이 많은 느타리버섯을 잘 말린 뒤에 잘게 찢어 줍니다. 느타리버섯을 말리면 뇌혈관질환에 좋은 성분인 에르코스테롤 성분이 2배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2. 물 4리터를 기준으로 말린 느타리버섯 두 움큼 정도와  말린생강 6조각, 감초 2쪽을 넣어 줍니다. 혈관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말린 느타리버섯과 함께 말린 생강과 감초가 필요합니다. 감초는 느타리버섯의 비린 맛을 제거하고,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느타리버섯과 궁합맞는 식품들


느타리버섯을 장기복용할 때는 생강이나 마늘 양파같이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재료들과 같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찬 성질이 있는 느타리버섯이지만 버섯의 나이아신 성분은 오히려 말초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해  수족냉증이 있는 분이나 추위에 취약한 분들의 체질개선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이렇게 모든 재료를 넣고 센 불에 15분, 약한 불에 5분 끓여 주면 완성됩니다. 하루 1.5리터에서 2리터씩 물처럼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혈관에 좋은 느타리 양파수프 만들기

사례자는 느타리버섯을 수프로도 만들어 먹고 있다고 합니다.  찬 성질의 느타리버섯을 먹을 때는 매우면서 따뜻한 성질의 식품인 양파는 최고의 궁합입니다.  느타리버섯과 양파는 모두 혈관에 좋은 재료들입니다.


재료: 느타리버섯, 양파, 들깨즙, 다진마늘, 고추, 느타리버섯가루


들깨즙을 넣는 이유: 들깨를 갈아서 체에 거른 고소한 들깨즙은 양파의 매운맛을 감소 시키고, 들깨의 풍부한 리놀렌산 성분은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들깨의 지용성 기름은  느타리버섯의 영양 성분 흡수율를 높여줍니다.



방법: 들깨즙에 양파와 느타리버섯을 듬뿍 넣고 한소끔 끓여 줍니다. 그다음 다진 마늘과 고추 등을 넣고 살짝 끓여 줍니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느타리버섯 가루를 조미료처럼 넣어 주면 소금 간을 하지 않아도 맛이 살아납니다.



느타리버섯 가루

사례자는 느타리버섯으로 만든 가루를 모든 요리에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을 말려 믹서로 갈아 저온 보관하면 2년 정도까지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말린 느타리버섯을 갈면 단단한 세포벽이 붕괴되어 베타글루칸 등의 영양분의 흡수율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느타리버섯 가루의 단백질은 달걀의 2배에 이를 만큼 많기 때문에 김치를 담글 때나 반찬을 만들 때 넣어주면 양질의 단백질 보충과 함께 감칠맛나는 천연 조미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느타리버섯 식초 만들기

또 다른 출연자는 집에서 키운 노란 느타리버섯으로 식초를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 식초는 샐러드는 물론이고 고추장에 섞어주면 새콤달콤한 양념이 됩니다.  느타리버섯 식초는 구연산이 풍부해 해독작용과 소화기능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재료: 느타리버섯, 엿기름, 설탕


1. 싱싱한 생버섯을 잘게 찢어 손질합니다. 느타리버섯 70%에 설탕 25% 엿기름 5%를 넣고 마지막으로 발효가 잘되게 하기 위해 천연 식초를 조금 넣어줍니다. 느타리버섯은 다른 약용버섯과 다르게 건조과정 없이 바로 식초만들기를 합니다. 느타리버섯이나 팽이버섯 양송이 같이 수분 함량이 많은 버섯은 발효가 훨씬 빨리 이뤄집니다.


 2. 잘 혼합한 느타리 버섯을 발효용기에 담아줍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용기에 담는 용량은 80%(8부)가 되게 해야 합니다.  이유는 산소를 좋아하는 미생물들이  발효할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넓은 공간이 되면 공팡이가 피게 됩니다. 정확히 80%만 채워 줘야 합니다.



3. 이렇게 한달이 지나면 발효되면서 액체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면 한달에 한번씩 용액을 휘저어 공기가 충분히 통하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1년이 되면 잘 익은  느타리버섯 식초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