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을 이용한 쳔연 마요네즈 만들기와 마요네즈 실패 이유

에서 달걀 대신 삶은 메주콩(대두)을 이용하여 천연 마요네즈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집에서 마요네즈를 만들 때 주재료는 계란 노른자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삶은 콩을 이용해서 만들면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어, 건강도 챙기고, 마요네즈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도 부담 없이 요리해 줄 수 있습니다.





천연 마요네즈 만드는 방법 <천기누설 방영편>

재료: 삶은 대두, 우유, 포도씨유, 소금, 레몬즙



1. 대두콩을 삶아 먼저 믹서기 1차로 갈아줍니다. 여기에 우유를 넣고 다시 갈아줍니다. 비율은 우유 100cc에 삶은 콩 80cc 정도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취향에 맞춰 적당히 소금 추가.


2. 그리고 포도씨유 100cc 정도를 꼭 3번~4번에 걸쳐 나눠서 믹서기로 갈아 줍니다. 이때 레몬즙도 조금씩 추가해 줍니다. 포도씨유를 나눠 넣지 않고 한꺼번에 넣으면 미처 유화되지 않고 분리되어 실패하게 됩니다. 


3. 이렇게 만들어진 마요네즈는 냉장고에 1주일 정도 보관해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일 내로 바로 먹는 것이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달걀을 이용한 마요네즈 만들기 실패 이유와 해결 방법


1. 계란은 상온이나 냉장이나 사용 전 보관방법이 실패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만 신선하고 실온에 둔 달걀이 좀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2. 식용유를 넣을 때는 올리브유나 포도씨유 등 어떤 식용유를 넣어도 되지만 냄새가 자신의 취향과 맞는지 우선 잘 알아보고 넣으세요. 특히 올리브유는 특유의 향과 맛이 강하니 다른 오일과 섞어 넣든지 해야 됩니다. 오일 양이 많을 수록 마요네즈의 색깔은 시판 제품처럼 하얀색을 띄게 됩니다.


3. 식용유를 넣어 거품을 만들 때는 꼭 조금씩 넣어 줘야 합니다. 한꺼번에 많이 넣으면 거품이 잘 만들어 지지 않아 실패하게 됩니다. 레몬즙(식초)를 넣어 거품을 만들 때도 꼭 조금씩 넣어주세요.


4. 핸드 거품기를 이용할 때는 되도록 한 방향으로 만 저어 주세요. 이쪽 저쪽 방향을 자주 바꿀 경우 거품이  잘 만들어 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5. 실패한 마요네즈 다시 살리기(재생하기) : 실패하여 물처럼 변한 마요네즈는 새롭게 마요네즈 거품을 낼 때 실패한 마요네즈를 조금씩 넣어 주면 됩니다. 두번째 시도할 때는 재료의 양을 반으로 해야 양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