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끊기 - 밀가루 중독과 부작용, 글루텐 불내증

엄지의 제왕 '밀가루 끊기 프로젝트'의 내용을 참고하여 밀가루가 인체에 어떻게·어떤 해를 끼치는지 설명해 봅니다. 


저는 전에는 밀가루 음식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최근 많이 먹게 된 것을 알게 됐습니다. 특히 스트레스 받을 때나 저녁 식사를 했음에도 단맛이 강한 빵이 먹고 싶어 못 참게 됩니다.  소화도 안되고 부종도 자주 생깁니다. 그냥 탄수화물 중독이려니 했는데 심각하게 밀가루 음식을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밀가루 과다 섭취(일명, 밀가루중독)의 문제점

밀가루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유방질환*·자궁근종·류마티스 관절염 등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출연자인 서재걸 원장은 보통 면역계 질환이 생기면 당장 밀가루 음식부터 끊으라는 이야기를 한다고 합니다. 그 만큼 밀가루가 인체 면역력 저하의 중대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 유방질환: 유방암 환자의 80%는 아침에 빵을 먹는 분들이라고 합니다. 

초기 유방암 환자들을 위한 식단, 음식과 생활 습관 12가지



밀가루 음식이 문제되는 것은 여러 번의 도정 과정으로 영양 성분이 빠진 정제된 밀가루(*정제밀)와 함께 식감을 얻기 위해 설탕·소금·기름 등  조미료가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양분의 90%를 포함하고 있는 껍질과 씨눈을 제외한 일반적인 밀가루는 오로지 탄수화물만 먹게 되어 영양 불균형이 온다고 합니다. 밀가루를 먹어야 한다면 도정을 거치지 않은 거친 밀가루(통밀)로 만든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정제밀: 식빵·쿠키 등 밀가루 제품을 만들 때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정제밀을 사용합니다. 정제밀은 정제되지 않은 통밀보다 유통 기간이 길어 쉽게 상하지 않고 맛이 좋아 선호 된다고 합니다. 



서재걸 원장 "면역계 질환 생기면 밀가루 음식부터 끊기부터 권장"


한의사 신동진 "껍질을 제거한 밀가루 섭취 시 혈당 수치 급상승"



심선아 소장 "밀가루만 끊고 채소 과일 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섭취 권장



밀가루 과다 섭취의 부작용


1. 가공된 밀가루는 소화를 방해하며, 위에 오래 머물러 위장을 힘들게 합니다.


2. 껍질을 제거한 밀가루는 혈당을 급격하게 올립니다. 


3. 밀가루 음식은 탄수화물 중독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4. 정제된 밀가루를 자주 많이 먹게 되면 밀가루 단백질인 글루텐이 혈액을 산성화 시키고 뼈로 가야 할 몸속  칼슘 배출을 촉진하게 됩니다. 또한 밀가루에는 칼슘을 배출하는 인(P)성분이 많습니다. 골다공증에 취약한 중년 여성과 키가 커야 하는 아이들에게는 밀가루 섭취량을 줄여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5. 밀가루 과다 섭취는  혈액의 중성지방 수치를 올립니다. 중성지방은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 질환을 일으키는 위험 인자입니다.





6. 밀가루의 글루텐 성분은 장내 환경을 악화 시키는 곰팡이 균인 칸디다균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곰팡이균은 가려움증, 면역질환, 어지럼증을 일으킵니다. 섭취된 밀가루는 장내 곰팡이 균의 먹이가 됩니다.  장기간 밀가루 음식을 과다섭취할 경우 곰팡이균의 수가 증가하고 각종 질병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또한 장내 곰팡이균의 세력이 강해지면 반대로 장내 이로운 균인 유산균은 감소하게 되어 면역 질환에 취약하게 되는 것입니다. 소장은 인체 면역력의 70~80%를 책임지고 있다고 합니다.


[팁] 글루텐 불내증이란?

밀가루의 글루텐 단백질이 소화되지 않아 체내에서 이상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소화되지 못한 밀가루가 장내에서 가스를 유발합니다. 여기다 빵 등 밀가루 음식과  함께 먹게 되는 콜라 등 탄산 음료는 오히려 탄산이 위액 생산을 억제해 소화를 방해하게 합니다.



7. 밀가루는 체내에서 알코올 발효를 일으킵니다. 체내에서 밀가루가 술을 마시는 것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이를 해독하기 위해 간은 열심히 일하지만 남는 성분은 비알콜성 지방간을 부릅니다.


8. 맛있는 빵의 단맛 뒤에 숨어 있는 소금의 나트륨 성분이  부종(몸이 붓는 증상)을 만듭니다. 




밀가루가 들어간 시판 가공 식품들

빵, 국수, 라면 등 많은 제품들과 함께 시판되는 어묵, 소시지, 햄, 된장, 고추장 등에도 밀가루는 들어갑니다. 되도록 집에서 전통 방법으로 만든 식품을 먹으라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밀가루 끊기 프로젝트 -  이렇게 끊어라!

3 끼 식사는 제대로 합니다. 다른 것은 전혀 바꾸지 않고 밀가루만 끊어도 몸은 바뀝니다. 밀가루 말고 채소·과일·복합탄수화물·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맘 먹고 밀가루를 끊어야 하는 시간은 체내 세포들이 완전히 밀가루의 기억을 잊는 시간인 3개월이라고 합니다. 이 시간을 잘 넘기면 각종 건강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고  몸도 건강해지며  밀가루를 섭취하고 싶어하는 마음도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밀가루 음식 완전히 끊지 못한다면?

밀가루 간식은 완전히 먹지 않고, 한 끼는 밀가루 음식으로 먹고, 두 끼는 현미밥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